본문
1. 개요
자동차 도장이란 표면에 난 스크래치 등을 제거하고 색을 입히는 등 차량 외부를 정비하는 작업으로, 이때 사용하는 도료를 비롯한 다양한 공구를 말한다.
2. 작업 이유
딘순히 미관상의 이유로 외부를 정비하는 게 아니라, 물체의 부식을 방지하고 광택을 내기 위해 사용한다. 특히 외부 철판은 쉽게 산화할 수 있어 표면 보호 및 녹 방지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3. 작업 과정
먼저, 자동차 외관 파악을 통한 패널, 범퍼 등의 파손을 확인한다.
차체 철판은 베이스 코트, 컬러 코트, 클리어 코트 순으로 칠해져 있다. 베이스 코트는 컬러 코트의 색이 잘 나타날 수 있도록 하며, 클리어 코트는 컬러 코트의 색을 보호하는 용도로 사용한다. 이는 다시 말해 손상 정도에 따라 도장 작업의 종류가 달라짐을 의미한다. 차체에 묻은 새똥이나 이물질은 클리어 코트만 닦아내는 간단한 작업일 수 있지만, 컬러 코트가 손상될 경우에는 정밀한 도장 작업이 필요하다.
3.1. 작업 종류
- 솔리드
단색 도장법. 차체 철판의 프라이머는 기초 도장과 금속 면을 밀착시키는 도료다. 가장 기본적으로 사용하는 도장법이다.
- 메탈릭
솔리드에 미세한 알루미늄을 섞어 만든 도료를 말한다. 알루미늄 조각을 보호하기 위해 메탈릭 컬러 위에 클리어를 뿌린다.
- 마이카
자체적으로 광택을 내는 펄 도료. 미세한 입자이므로 도장 면을 평평하게 하기 위해 클리어를 상부에 뿌린다.
4. 종류
- 도료
-페인트, 니스, 에나멜, 수성 도료
-에어콤프레셔
-연마지
-연마석
-오비탈 연마기
- 기타 도구
-마스킹테이프
5. 작업 시 유의사항
작업 시 유기용제(페인트 및 신나)를 사용하므로, 호흡기 질환이나 신경장애, 피부 질환 등을 유의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호흡 보호구를 비롯해 보호 장갑, 보호복도 착용해야 한다.
글 │ 정은주 기자(jej@i-db.co.kr)
[ⓒ 산업정보포털 idb.imarke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보기
-
- '화재 대비' 차량용 소화기, 이렇게 사서 이럴 때 써라
- BMW 차량의 잇따른 화재로 운전자들의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다. BMW 이외의 차주들도 차량용 소화기를 구비하며 혹시 모를 사태에 대비하는 모양새다. 차량용 소화기 구입을 고려하고 있는 이들을 위해 어떤 제품을 골라야 하는지,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지 정리해봤다. 차량에 불이 났을 때 불을 끌 수 있는 이른바 ‘골든타임’은 최대 1분이다. 불이 번지고 난 뒤에는 소화기를 이용할 것이 아니라 대피하는 것이 상책이다. 하지만 작은 불씨라면 곧장 진화하는 것이 더 큰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도 좋다.
-
- 자동차 보수 시장 Q&A 3
- 지난 6월 27일 전국 카센터 사업주들의 여의도 광장으로 나왔다. 전문정비 인들의 생존권을 보장하라는 한국자동자전문정비사업조합연합회(이하 카포스)의 목소리로 하나된 자리였다. 이번 일은 한국 자동차 시장의 현황 및 문제들에 대해 파악할 수 있는 시간이었다. 우리가 모르고 있던 자동차 정비 시장을 살펴봤다.
-
- [그래픽뉴스] 대기업 자동차 정비소 브랜드 현황
- △현대자동차-블루핸즈(blue hands) △기아자동차-오토큐(AUTO Q) △보쉬코리아 자동차부품 애프터마켓-보쉬 카서비스(BOSCH Car Service) △SK네트웍스-스피드메이트(Speed Mate) △GS엠비즈-오토오아시스(autoOasis) △한국타이어-티스테이션(T Station) △금호타이어-타이어 프로(TIRE PRO) △삼성화재-애니카(anycar) △현대해상-하이카(Hicar) △메리츠화재-레디카(readycar) △KB손해보험-매직카 △DB손해보험-프로미카월드
-
- [아이위키] 전동공구
- 전동기를 내장해, 그 회전력을 이용해 금속이나 목재 등을 가공하는 데 쓴다. 수공구와 같은 기능을 갖고 있으나 전기나 압축 공기 등이 동력을 기반으로 강력한 힘을 발휘한다. 여기에서는 전기를 동력으로 하는 충전공구로 구분해 이야기하려 한다. 카본 브러쉬를 사용하지 않아, 마모나 충전 여부 등을 고려하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다.
-
- 전동공구 계의 현대차 계양전기, 한국에서 더 잘 팔리는 이유는?
- 해외 유명 브랜드가 한국 시장 진입에 어려움을 겪은 사례를 본 적이 있다. 유통업계에서 이미 전설(?)이 된 까르푸가 그랬고, 구글 역시 네이버나 카카오보다 시장 점유율이 미비한 편이다. 전동공구 업계에서도 비슷한 사례를 찾아볼 수 있다. 해외 시장에서 거의 예외가 없는 한 전동공구 TOP 5 브랜드로 디월트, 블랙앤데커, 보쉬, 마끼다, 밀워키를 꼽는다. 반면 한국 시장에서는 국내 브랜드가 눈에 띈다. 인터파크 아이마켓의 판매율에 따르면 전동공구 TOP 5 브랜드로 보쉬, 계양전기, 아임삭, 마끼다, 디월트를 이야기한다. 계양전기는 40년이 넘는 시간 동안 전동 드릴, 그라인더 등 가성비갑으로 전동공구 계의 현대자동차라고도 할 수 있다. 그렇다면 한국에서 더 잘 팔리는 이유는 무엇일까?
-
- 7대 전동공구 브랜드 선호도 순위
- 전동공구 시장이 달라지고 있다. 산업인들의 전유물이었던 전동공구가 DIY 문화 확산으로 가정에 침투 중이다. 이에 발맞춰 공구 브랜드들은 디자인에 더욱 신경을 쓰고, 고객과의 접점을 확대하며, 브랜드 관리에 힘쓰고 있다. 이전에는 볼 수 없던 풍경이다. 아이폰과 갤럭시 사용자들이 그러했듯 애호가들 사이에선 브랜드간 기싸움(?)도 치열하다. (글로벌 공구 브랜드 BEST 4의 비밀 기사 댓글 참조) 전동공구는 제품 가격에서 배터리가 차지하는 비중이 크다. 같은 브랜드 내에서만 배터리 호환이 가능해, 기존 브랜드를 고수하는 것도 이쪽 업계의 특징이다.
-
- [바르샤바 공대생툰] 13화 공대생의 독일 드레스덴 여행법
- 7월 초에 독일 드레스덴시에 다녀왔습니다. '독일의 피렌체'라는 별명을 가진 도시이며 한국에도 여행지로 잘 알려져 있어요.
-
- [60초 리뷰] 휴대용 소화기 ‘이지119’ 사용기
- 최근 빈번한 차량 화재로 운전자들의 경각심이 고조된 가운데 휴대용 소화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가정이나 사업장에서, 차량 휴대용으로도 쓸 수 있는 ‘이지119’ 소화기를 직접 사용해봤다. 장점 : 차에 소화기를 보관하는 경우 무게나 부피 때문에 걱정하는 경우가 많은데, 작고 가벼워(480g) 휴대가 용이하다. 부피도 작은 편이라 집안 곳곳에 보관하기도 좋다.
-
- 공구 어디까지 써 봤니? ④ DIY 마무리로 제격! 루터 & 트리머
- 집에서 DIY로 가구를 만들 때 마지막 단계에서 사용하기 좋은 루터와 트리머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집에서 작은 선반이나 테이블 등을 만들었다면 이 두 공구가 낯설지 않을 겁니다. 일명 ‘홈파기’라 불리는데요. 목재에 작은 홈을 내거나 절단면을 매끈하게 다듬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
- 집에서 페인트칠 할 때 기억해야 할 8단계
- 철문에 페인트칠을 하면 보기도 좋고, 녹슬거나 표면이 손상되는 것도 방지할 수 있다. 페인트칠은 셀프 인테리어 중 난이도가 높지 않은 편이지만 잘 하기는 어려운 분야다. 너무 두껍게 칠하면 페인트가 덩어리진 채로 굳어버려 보기 좋지 않고, 마스킹을 제대로 하지 않으면 주변까지 칠이 돼 지저분해지기도 한다. 이 글에서는 깔끔하게 철문을 페인트칠하는 법을 소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