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1. 개요
작업자가 손을 보호하기 위해 착용하는 개인보호구다.
2. 종류
안전장갑은 소재로보면 면, 고무, 알루미늄, 금속 등이 있으며 용도별로 보면 다음과 같다.
일반장갑
작업에 따른 골절상이나 마찰, 화상 등을 막아주고 손바닥이나 손가락을 보호하는 일반적인 장갑이다.
코팅장갑
손바닥면에 코팅이 되어있는 장갑으로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목장갑이 여기에 해당한다. 건설현장에서 많이 사용한다.
내화학장갑
화학물질로부터 피부를 보호하기 위해 착용하는 장갑이다. 기름으로부터 보호하는 것은 내유장갑, 산으로부터 보호하는 것은 내산장갑이라고 부른다.
방열장갑
열로부터 손을 보호하는 장갑이다. 화재진압 및 작업현장에서 고온 복사열에 근접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다.
용접장갑
용접 작업을 할 때 착용하는 장갑이다. 일반적으로 내열, 내마모성을 가지고 있으며 내피가 있는 제품은 더 비싸다.
내절단/베임방지장갑
칼이나 예리한 공구, 날카로운 재료를 취급하는 작업장에서 사용하는 장갑이다. 육가공 현장에서도 쓸 수 있다. 독특한 생김새와 더불어 가격도 상당하다. 산업재 전문몰 아이마켓가 기준 11만원. 평범한 절단방지 장갑이 5천원대인 것과 비교하면 매우 비싼 편이다.
절연장갑
전류, 전기작업, 활선작업, 감전 위험이 있는 모든 전기작업에서 사용할 수 있는 장갑이다. 가정에서 설거지할 때 쓰는 고무장갑도 절연장갑의 일종이다.
방진장갑
방진(防振) 장갑은 방진마스크할 때 방진(防塵)이 아니라 진동을 방지하는 장갑이다.
방한장갑
겨울철이나 차가운 환경에서 손을 따뜻하게 보호해주는 제품이다. 기모나 이중안감처리가 돼 있는 경우가 많다.
3. 사용시 주의사항
무거운 재료를 취급하거나 기계를 작동시킬 때는 장갑을 착용한 손이 끼거나 말리지 않도록 주의한다.
- 롤, 선반, 기타 고속 회전기계를 사용하는 작업에서는 장갑을 착용하지 않는다.
- 표면이 거친 물체, 돌기물, 고열, 고온, 산, 알카리를 취급하는 작업에서는 취급물질에 적절한 보호장갑을 선택한다.
- 장갑을 낀 채 무거운 물건을 들어야 할 경우에는 들기 전에 장갑 표면의 기름이나 물기를 없애고 미끄러지는지 여부를 확인한다.
- 목재, 목제품, 파레트 취급 작업에는 금이 간 곳, 각진 곳, 옹이진 곳, 미끄러지기 쉬운 표면 상태를 미리 점검한다.
- 재료의 운반 또는 취급시에는 쐐기를 미리 끼워 손가락이 그 사이로 끼지 않도록 주의한다.
- 보호장갑이 손의 기능, 손가락 기능에 적합한지를 확인한다.
- 보호장갑을 착용했다고 안심하지 말고 손의 신경 둔화, 감도 저하에 유의한다.
- 선반이나 고속 회전하는 기계를 취급하는 작업에서는 장갑을 절대 착용하지 않는다.
4. 대표 브랜드
중국산 목장갑은 개당 200원이면 살 수 있지만 특수 기능을 갖춘 장갑은 40만원에 이른다. 주요 브랜드는 다음과 같다.
세상 모든 것을 만드는 브랜드. 개인보호구, 접착제, 방청윤활유, 절단석·연마석, 사무용품, 의료용품 등 전 산업에 걸쳐 있다. 안전용품 부문에서는 NBR장갑, 실험용장갑, 수술용장갑 등을 만든다.
호주의 안전용품 전문 브랜드다. 일회용장갑을 포함한 산업용장갑, 의료용장갑, 보호복, 마스크 등을 취급한다. NBR장갑, 내화학장갑, 가죽장갑, 충격방지장갑, 베임방지장갑, 라텍스장갑 등의 라인업을 갖추고 있다.
국내 안전용품 전문 브랜드다. 장갑 부문에서는 절단방지 장갑, 진동방지장갑, NBR장갑을 판매 중이다. 안전용품 중에서도 눈 보호구 부문에서 경쟁력을 가지고 있다.
미국의 안전 용품 브랜드다. 안전장갑, 보안경, 귀마개, 안전화, 글로브, 용접면 등을 전문으로 제작하고 있다. 킴벌리-클라크 브랜드로 세계시장에 진출해 있다.
- 토와
- 가드맨
- 핸드맥스
- 크린스킨
- 글러브센스
- 크린스킨
글 / 이혜원
(won@i-db.co.kr)| 작성기사 더보기
[ⓒ 산업정보포털 idb.imarke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상품 보기
관련 기사 보기
-
- [리뷰] 만능장갑 ‘3M 슈퍼그립 200’ 사용기
- 집들이 선물로 안전장갑을 받았습니다. 평소 설거지를 할 때도 고무장갑을 끼지 않을 정도로 장갑끼기를 좋아하지 않는 편입니다. 손 끝의 감각이 둔해져서요. 그래도 목장갑 하나 쯤 있는 것도 괜찮을 것 같아 3M 슈퍼그립 200을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막상 써보니 활용도가 정말 높습니다. 어떤 작업을 할 때든?슈퍼그립 200을 찾게 됐습니다. 구체적인 용도는 사용자마다 다르겠지만 저는 이럴 때 사용했습니다.
-
- [아이위키] 3M
- 세상 모든 것을 만드는 브랜드. 회사의 정식명칭은 Minnesota Mining and Manufacturing Company(미네소타 광업 제조사). 이름에 M이 3개 들어가 있어서 3M이다. 직원들 메일 주소도 id@mmm.com 이다. 이름에서 생기는 에피소드가 많다. 3M의 M을 상품 규격으로 오해하는 경우다. 예전에는 3M이 플로피디스크도 판매했었는데, 제품에 적힌 3M을 회사 이름이 아닌 용량으로 오해한 소비자들이 따지는 경우도 있었다고 한다. 3MB가 아니고 왜 1.44MB냐고..
-
- [아이위키] 안셀 (Ansell)
- 호주의 안전용품 전문 브랜드다. 일회용장갑을 포함한 산업용장갑, 의료용장갑, 보호복, 마스크 등을 취급한다. 자동차, 화학, 금속 제조, 기계 및 장비, 식품 가공, 농업, 건설, 채광, DIY 등 거의 모든 산업에서 안셀의 제품을 사용 중이다.
-
- [아이위키] 오토스 (OTOS)
- 오토스(OTOS)는 산업 안전 용품 전문 기업이다. 특히 눈 보호구를 전문적으로 개발, 판매하고 있다. 1981년 OGK 광학이라는 이름으로 안전 고글, 작업용 안경, 오토바이 고글 등을 시작해 의료용 기기, 안전 장갑 등으로 사업을 확장시켜 나갔다. 현재 한국산업안전공단, 한국산업표준규격, 산업디자인포장개발원, 미국안전규격, 미국국립산업안전보건연구원 등에서 인증 마크를 획득했다.
-
- [아이위키] 잭슨세이프티
- 잭슨세이프티는 탄생 79년이 된 미국의 안전 용품 제조사다. 보안경, 귀마개, 안전화, 글로브, 용접면 등을 전문으로 제작하고 있으며, 킴벌리-클라크의 브랜드로서 전 세계 다양한 국가에서 판매하고 있다. 한국에서는 유한킴벌리 프로페셔널 사업부에서 수입해 알려졌다.
-
- [아이위키] 개인보호구
- 개인보호구란 재해나 건강장해를 방지하기 위해 작업자가 착용하는 도구를 말한다. 개인보호구는 작업자가 착용하는 것으로 한정된다. 파편이나 비산물을 방지하기 위한 방호덮개나 유해물질을 제거하기 위한 국소 배기장치는 개인보호구에 포함되지 않는다.
-
- [바르샤바 공대생툰] 10화 폴란드의 가장 오래된 도시, 포즈난
- 폴란드에서 열리는 박람회를 찾던 중에 1/3 이상이 포즈난이라는 도시에서 개최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5월 말에 짧은 연휴가 있어 1박 2일로 포즈난에 다녀왔어요.
-
- [블로거 리뷰] 보쉬 vs 디월트 18V 임팩트드라이버 비교
- 오늘은 임팩트드라이버를 비교해보겠습니다. 보쉬의 GDR 18V-EC와 디월트 DCF887입니다. 두 모델 모두 18V 임팩트드라이버로 스펙 차이는 좀 있지만 큰 차이 없이 쓸만한 공구들입니다. 해머드릴과 마찬가지로 임팩트드라이버도 각도의 차이가 보이네요. 디월트는 기어박스를 스틸 재질로 감쌌고 보쉬는 플라스틱으로 감쌌으나 속은 메탈 재질로 되어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
- 듀라셀 vs 에너자이저, ‘토끼 전쟁’의 승자는 누구?
- 최초의 건전지를 탄생시킨 에너자이저와 아폴로 11호 계획에 참가해 달로 간 첫 번째 건전지가 된 듀라셀은 오랜 라이벌이다. 신제품, 가격 경쟁력, 판매율 등으로 업계 내, 외부에서 치열한 경쟁을 벌이던 두 브랜드가 정면으로 맞붙은 일이 있었다. 바로 이들의 마스코트, 토끼였다.
-
- [권병태의 노가다 일기] ④ 현장에서 만난 사람들 (1) K 형님
- 일용직으로 일하면 그날 어디로 배정받을지 모르고 새벽에 인력사무소에 갑니다. 요즘은 강동구청 리모델링 공사 현장에 자주 나갔습니다. 지금까지는 제가 사는 노원구 인력사무소에서 일해왔지만, 12월 말 친구의 소개로 강동구 쪽 인력사무소에 일을 나가게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