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1. 개요
오토스(OTOS)는 산업 안전 용품 전문 기업이다. 특히 눈 보호구를 전문적으로 개발, 판매하고 있다. 1981년 OGK 광학이라는 이름으로 안전 고글, 작업용 안경, 오토바이 고글 등을 시작해 의료용 기기, 안전 장갑 등으로 사업을 확장시켜 나갔다. 현재 한국산업안전공단, 한국산업표준규격, 산업디자인포장개발원, 미국안전규격, 미국국립산업안전보건연구원 등에서 인증 마크를 획득했다.
2. 역사
1981년 오토스의 전신인 OGK 광학이 문을 열었다. 이후 수경, 안전 고글, 작업용 안경을 판매했다. 1995년 지금의 오토스로 이름을 바꾼 다음 산업안전관리공단의 우수 보호구 제조업체 등에 선정되면서 내실을 쌓았다. 제품의 기술적 가능성 외에도 산업 디자인 분야에서 많은 주목을 받아 산업자원부 장관상과 안전 기기 검정 대상을 수상했다. 2007년에는 이천만불 수출의 탑에 올랐다. 보안경과 차광보안경, 자동전자용접면, 보안면 등 산업현장에서 기초적으로 사용하는 물품들을 주로 판매하고 있다.
2000년대 후반에는 한국 시장이 아니라 국제 무대에 진출을 목적으로 특허와 상표 출원 등을 원활히 진행하는 데 성공했다. 현재까지 세계 38개국에 자사 제품을 수출하고 있다. 특허만 국내외 통틀어 82건을 출원했으며, 그중 60건을 등록했다. 2016년 레드닷, iF, IDEA 등 국제적인 디자인 공모전에서 자동용접면 이지스(AEGIS)가 수상하기도 했다.
3. 대표 제품군
보안경과 차광보안경을 비롯해 자동 전자 용접면, 보안면 등 산업과 일반 환경에서 안전 용품 라인업을 구축하고 있다. 특히 보안경과 자동차광 용접면 분야에서 뚜렷한 두각을 보이는 중이다.
그중에서 레이저 보안경은 보안경 중에서도 손에 꼽는 제품이다. 레이저광은 특히 눈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실험실에서 연구 개발을 비롯한 레이저를 이용하는 의료 종사자와 생산 작업자가 모두 사용할 수 있다. 각 표면보다 1만 배 이상의 차이가 나는 경우도 있다. 레이저 광선에 계속해서 노출되면 수포, 열이 응고되거나 탄화 등 변화가 일어나므로 반드시 착용해야 한다.
3.1 대표 제품
두 제품의 경우 레이저 진료시 물체에 반사되어 들어 오는 레이저 빔의 영향력을 역화시키기 위한 의료용 제품이다. 레이저 보안용 안경은 최악의 노출광에 대비해 고려해야하고, 작업 시 레이저의 파장을 정확히 파악한 후 선택해야한다.
4. 브랜드 인지도
- 안전 보호구 중에서도 자동 전자 용접면(방광면) 분야 글로벌 1위
- 안전 보호구 부분 세계 시장 점유율이 약 18%
- 해외 수출 비중이 60%에 이른다.
- 연간 해외 판매량이 총 30만개에 육박한다.
- 근로자 100인 이하 사업장 위한 전국 방문 서비스 실시 중이다.
- 2016년 국내외 4대 디자인상(레드닷, iF, IDEA, 굿디자인)을 수상하며 국제디자인공모전 그랜드 슬램을 달성했다.
5. 관련 브랜드
유한킴벌리의 안전 전문 브랜드 중 하나로, 대표적인 제품으로는 보안경, 귀마개, 안전화 등이 있다. 사업 분야나 대표 제품이 동일하다.
용접, 보안경 등 제품 분야에 특화되어 있는 안전 보호구 전문 기업.
안전 용품을 비롯해, 운송, 포장 등 산업 분야의 다양한 제품을 판매해야 하는 글로벌 브랜드.
글 / 정은주
(jej@i-db.co.kr)| 작성기사 더보기
[ⓒ 산업정보포털 idb.imarke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상품 보기
관련 기사 보기
-
- [아이위키] 잭슨세이프티
- 잭슨세이프티는 탄생 79년이 된 미국의 안전 용품 제조사다. 보안경, 귀마개, 안전화, 글로브, 용접면 등을 전문으로 제작하고 있으며, 킴벌리-클라크의 브랜드로서 전 세계 다양한 국가에서 판매하고 있다. 한국에서는 유한킴벌리 프로페셔널 사업부에서 수입해 알려졌다.
-
- [아이위키] 명신광학
- 1978년 경북 경산에서 문을 연 안전용품 전문 업체로서, 산업용 눈 보호구를 생산, 수출하고 있다. 국내 기술력으로 2017년 현재 플라스틱 보안경, 차광보안경, 안전 고글, 일반보안면, 절연용접면, 자동차광용접면, 도수 보안경 등 총 224개의 품목에 대한 검정을 획득해 국내 산업현장에 공급해왔다.
-
- [아이위키] 3M
- 세상 모든 것을 만드는 브랜드. 회사의 정식명칭은 Minnesota Mining and Manufacturing Company(미네소타 광업 제조사). 이름에 M이 3개 들어가 있어서 3M이다. 직원들 메일 주소도 id@mmm.com 이다. 이름에서 생기는 에피소드가 많다. 3M의 M을 상품 규격으로 오해하는 경우다. 예전에는 3M이 플로피디스크도 판매했었는데, 제품에 적힌 3M을 회사 이름이 아닌 용량으로 오해한 소비자들이 따지는 경우도 있었다고 한다. 3MB가 아니고 왜 1.44MB냐고..
-
- [아이위키] 보안경
- 이물을 차단하고 유해광선에 의한 시력장해를 방지하기 위해 눈에 착용하는 개인보호구. 눈만 보호하는 것은 보안경, 코와 그 아랫부분까지 보호하는 것은 보안면이라고 한다. 종류로는 차광보안경 용접보안면 일반보안면 등이 있다.
-
- [아이위키] 안전장갑
- 안전장갑이란 손을 보호하기 위해 착용하는 보호구다. 안전장갑은 소재로보면 면, 고무, 알루미늄, 금속 등이 있으며 용도별로 보면 다음과 같다. 코팅장갑, 목장갑, 절단방지장갑, 내화학장갑, 방열장갑, 방한장갑, 절연장갑, 용접장갑.무거운 재료를 취급하거나 기계를 작동시킬 때는 장갑을 착용한 손이 끼거나 말리지 않도록 주의한다.
-
- [아이위키] 산업용 안전장갑의 소재
- 폴리에스터 : PE, PET등 다양하게 표기되는 소재다. 탄성회복률이 천연섬유보다 우수하고 나일론보다는 낮다. 해충이나 미생물의 침해를 받지 않고, 내일광성과 내약품성이 우수하다. 나일론사 : 탄역성회복률이 우수하고 해충이나 미생물의 침해를 받지 않는다. 가벼워서 경량 피복재료로 우수하지만, 직사광선에서 노출되면 변색된다. 가벼운 작업이나 원예업 등에 사용된다. 가격도 저렴한 편이다.
-
- [바르샤바 공대생툰] 5화 폴란드에서 만난 사람들 (2) 룸메이트 기타
- 폴란드에서 만난 사람들 두 번째는 룸메이트 기타입니다. 인도에서 온 기타는 프랑스 마르세유에서 전자재료 전공 학사를 마치고, 석사 과정을 이수하기 위해 바르샤바 공대에 왔습니다.
-
- [아이위키] DIY 자재 및 용품
- ‘집스타그램’, ‘집방’ 등 방송과 SNS를 통해 셀프 인테리어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문고리 교체, 시트지 부착 등 간단한 영역부터 벽지 및 페인트 교체와 같은 시공 등 다양한 영역을 아우른다. ‘DIY 자재 및 용품’들은 이러한 인테리어 시 주로 사용하는 자재 및 부품 등을 말한다.
-
- [리뷰] 사무실에 이런 간식이 온다면?
- 회사원이라면 누구에게나 찾아온다는 오후 네 시병. 점심으로 뭘 먹었냐는 중요하지 않다. 마치 처음처럼 위가 맑아지고, 뇌가 어두워지는 시간. 이때 필요한 건 바로 간식. “매번 뭘 사야할지 고민돼요.”-인사팀 김사원 “늘 똑 같은 종류의 간식만 먹는 것 같아요.”-기획팀 최대리 “뭐든 회사에서 먹을 게 있었으면 좋겠어요.”-영업팀 박과장
-
- [블로거 리뷰] 귀요미 보쉬 3인치 그라인더 GWS 10.8-76V-EC
- 오늘 소개하는 공구는 보쉬에서 세계 최초로 나온 3인치 그라인더입니다. 흔히 보시는 그라인더는 4인치인데 3인치와 4인치 그라인더의 몸집차이가 상당한 편이지요^^ 이건 정말 작습니다! 베어툴로 구매시 그라인더, 스텐용 연마석 2장, 카바이드휠 1장이 들어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