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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자재

[블로거 리뷰] 보쉬 vs 디월트 vs 마끼다 임팩트드라이버 비교

오늘은 보쉬디월트마끼다 3사의

플래그십 임팩트드라이버를 비교해보겠습니다.

비교모델

보쉬 GDR 18V-EC      디월트 DCF887       마끼다 DTD170

보쉬의 플래그십은 GDX 18V-EC가 될 수도 있겠지만

스펙상 GDR 18V-EC가 떨어지는 게 없기에

GDR 18V-EC로 대체합니다.

마끼다에는 오일퍽스 임팩트인 DTS141도 있지만

종류가 다른 임팩트이기에 종래의 임팩트 최고봉은

DTD170이 맞습니다.

 

왼쪽부터 DTD170, GDR 18V-EC, DCF998입니다.

배터리는 좌측 두 모델은 5.0Ah,

디월트는 플렉스볼트 6.0Ah입니다.

크기 비교는 덕분에 문제가 있습니다.

감안하고 봐주시길 바랍니다.

 

 

1. 외형비교

세 모델의 사진을 보겠습니다.

배터리 면을 맞췄을 때

마끼다는 엔빌 방향이 수평에 가깝고,

보쉬는 하늘을 쳐다보며

디월트는 아래를 바라보는 형상입니다.

 

그리고 벨트고리를 보면요..

마끼다와 보쉬는 깊이가 깊은 편이며

디월트는 좀 짧은감이 있습니다.

특히 마끼다는 무게중심까지 생각해서

앞쪽으로 벨트걸이가 꺾여있는 게 특징입니다.

마끼다의 승!

 

그립부는요?

마끼다와 디월트는 전체가 고무재질로 덮혀있고요

보쉬는 주요포인트부만 고무재질입니다.

셋다 그립감은 나쁘지 않습니다만…

보쉬의 그립이 앞뒤간 거리가 짧고

마끼다는 근사한 거리며

디월트는 너무 깁니다.

누가 미국회사 아니랄까봐…

요부분은 보쉬의 승!

 

트리거는요?

마끼다의 압승입니다.

쥐기도 편하고 당기기도 좋습니다.

보쉬는 트리거 상부가 많이 돌출되어있고

하단부가 짧습니다. 그래서 미끌립니다.ㅜㅜ

그립부의 장점을 다 깎아먹는 게 아쉽습니다.

디월트는? 트리거 자체는 준수합니다만

그립부가 넓어서 손 작은 분들에겐 좀 불편할듯…

 

엔빌 부분은요?

마끼다의 2구짜리 라이트는 조금 아쉽고

분명 원터치 엔빌이 있는 회사인데

이 모델은 빠져있습니다…

 

보쉬는 준수하게 3개의 LED가 작업면을 비추지만

깊이가 들어가 있어서 그림자가 좀 생깁니다.

보쉬에는 아직 원터치 엔빌이 없다는 게 아쉽습니다.

 

디월트는 가장 그림자가 덜 생기며

원터치 엔빌 적용으로 가장 높은 점수를 주고싶습니다.

 

각 모델들의 특이점은요?

보쉬는 벨트걸이 외에 착탈 가능한

비너걸이도 있습니다.

그리고 유일하게 본체 자체에 비트꽂이가 달려있고

기본으로 스트랩이 달려있는 게 특징입니다.

 

디월트는 자석식 비트고정부속이 들어있습니다.

쓰기는 편하네요!

마끼다는… 없습니다.

보쉬의 승!

 

본체 무게는요?

마끼다가 가장 가볍고 디월트, 보쉬 순입니다.

다만 지금 상황에선 보쉬만 유일하게

3.0 슬림배터리가 출시되어 있습니다.

 

마끼다는… 배터리가 다 깎아먹네요ㅜㅜ

 

본체 길이는요?

볼 것도 없이 마끼다 승!

비너고리 빼면 보쉬와 디월트는 큰 차이가 없습니다.

 

모드 설정부는요?

마끼다가 A,T모드에

라이트 온오프, 배터리체커, 4단 변속 등 기능이 많습니다. 승!

보쉬는 라이트 온오프, 3단조절이며

디월트는 유일하게 기계식 스위치이며

1단에 피스모드가 있어서 작업이 편합니다.

 

 

2. 실전가동 테스트

세 임팩트드라이버에

피비 스위스 토션비트 150짜리를 물리고

거기에 아연피스를 사용해

테스트해봤습니다.

해외 유튜버처럼 피스 왕창 박아보고 싶은데

그럴 여건이 안 되니 간이 테스트를 해봤습니다.

 

작동은 보쉬, 마끼다, 디월트 순입니다.

1단 비교!

디월트는 1단 가동시 피스모드로 설정됩니다.

그렇기에 임팩트가 가동되기 전에 한번 멈춥니다.

모재의 손상을 줄이는데 효과적입니다.

 

최대파워 비교

스펙상 차이는 큰편인데요…

보쉬와 마끼다는 크게 차이를 못 느끼겠습니다.

근소하게 마끼다가 빠르긴 하지만요.

디월트는 임팩트가 터지기 전에 이미 전부 파고들어버리네요ㄷㄷ

 

디월트가 워블 현상으로 많이 욕 먹죠?

근데 뭐… 다 생기네요 ㅎㅎㅎ

마끼다 DTD171은 최대한 억제했다고 하니 그건 기대되는데

DTD170은 특정 상황에선 워블 현상이 만만치 않습니다.

그나마 가장 준수하긴 해요 ㅎㅎ

 

보쉬는… 말 않겠습니다.

 

준수하다는 마끼다만 보시죠.^^

 

  

3. 스펙

 

  보쉬
GDR 18V-EC
마끼다
DTD170
디월트
DCF887
최대 분당타격수  3200BPM 3800IPM  3800IPM 
최대 무부하회전수  2800RPM  3600RPM 3250RPM 
토크  170Nm  175Nm  205Nm
가격* 56,380원   190,680원  131,870원

*가격은 베어툴, 네이버 최저가 기준 ('18.5.28)



보쉬 GDR 18V-EC의 경우

무부하 회전수만 표기하며

분당타격수는 최대 3200BPM,

무부하 회전수는 최대 2800RPM.

마끼다 DTD170의 경우 IPM과 RPM을 병기하며

분당타격수는 최대 3800IPM,

무부하회전수는 최대 3600RPM.

디월트 DCF887은 각 단별 무부하회전수와

최대 분당 타격수만 표기하며

분당타격수는 최대 3800IPM,

무부하 회전수는 최대 3250RPM입니다.

 

토크는…

보쉬 170Nm

마끼다 175Nm

디월트 205Nm으로

디월트가 가장 파워풀하네요.

 

총정리

이상 3사의 대표 임팩트드라이버인

보쉬 GDR 18V-EC,

마끼다 DTD170,

디월트 DCF887

비교를 마치겠습니다.

어느 게 더 좋냐고요?

그것은 여러분이 직접 판단해주세요!

저는 선택하시는데 조금의 도움만 드리고자 합니다.

하아… 밀워키 M18 FID가 갖고싶네요 ㅎㅎㅎ

감사합니다!

 

글·사진ㅣ백곰 (http://blog.naver.com/creep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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