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1. 개요
용접이란 금속 재료를 녹여 접합하는 것을 말한다. 용접을 하기 위해서는 전기 스파크를 일으켜야 하는데, 이때 용접봉은 전원과 모새의 전기를 용접부에 연결하는 전도제 역할을 하며, 용접부에 부족한 금속을 보충하는 보충제기도 하다. 용접기, 용접 기량과 함께 용접의 3대 요소라고도 부른다. 금속 야금 기술과 고도의 공정기술에 요구되는 장치 산업 분야 중 하나로, 건설과 기계, 화공 플랜트 등 기초 산업 분야에도 널리 쓰이고 있다.
2. 종류
일반적으로 가장 자주 쓰는 용접법에는 아크, 알곤, CO2 용접이 있다. 용접 방법에 따른 용접봉의 종류를 살펴본다.
- 아크 용접
금속과 금속간 접합 시 사용하는 용접법으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한다. 아크 용접에도 여러 방법이 있는데 보통 피복아크용접봉으로 용접하는 것을 말한다. 설비비가 싸고 간편하다는 장점이 있다. 직류 또는 교류 전류, 소모품 또는 비 소모성 전극을 사용할 수 있다.
-피복아크용접봉
파이프, 박강판, 조선, 교량, 차량 등에 사용할 때 쓴다. 일미나이트계, 라임티타니아계, 고셀룰로스계, 고산화티탄계, 저수소계로 나눌 수 있다.
구분 | 특징 |
일미나이트계 용접봉 | 가장 많이 사용하는 보편적인 용접봉. 전 용접 자세에 있어 작업성이 우수하다. 6mm 이상의 굵은 지름의 용접봉은 하향작업 이외 용접에서는 곤란하다. |
라임 티타니아계 용접봉 | 비드 외관이 평활하고 아름다워 마무리 작업 시 사용한다. 용입이 얕고 용접변형이 적어 얇은 박판에 쓰고 있다. |
고셀룰로스계 용접봉 | 용접 변형이 적어 굽거나 엷은 판에도 작업할 수 있다. |
고산화티탄계 용접봉 | 보기 자세 이외에도 수직용접도 가능하다. 용접 외관이 좋은 것이 특징이며, 용입이 얇아 작업 능률이 높다. |
저수소계 용접봉 | 두꺼운 연강을 용접해도 용착강의 성질이 우수해 주강도부재의 제1층 용접에 이용하면 좋다. |
- 알곤 용접
티그(TIG), 불활성가스아크용접, 텅스텐 불활성가스아크용접 등이라고 부른다. 아르곤에서 텅스텐 전극봉과 모재 사이에서 발생한 아크 열로 모재와 용접봉을 녹여 접합하는 방법을 말한다.
-알곤 용접봉
가스 용접에 사용하는 용자재로, 알곤 용접 시에도 사용할 수 있다.
- CO2 용접
탄산가스 아크용접이라고 한다. 가스 메탈 아크용접의 일종으로, CO2 가스를 사용하는 용접 방법이다. 티그 용접에 비해 경제적이지만, 스패터와 슬래그 발생량이 많고 비드 외관이 미려하지 못하다는 단점이 있다.
-CO2 플럭스 코드와이어
자동차 산업에 주로 사용하는 용접봉. WIRE의 직선도 유지 기술과 도금 기술이 핵심이라 할 수 있다. 강종, 판두꼐 및 구속도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다.
3. 브랜드
4. 참고
글 │ 정은주 기자(jej@i-db.co.kr)
[ⓒ 산업정보포털 idb.imarke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상품 보기
관련 기사 보기
-
- [리뷰] 밀워키홍보관에서 신상 공구 5개를 직접 써 봤다
- 밀워키 삼성동 홍보관은 밀워키의 다양한 제품을 소개하는 쇼룸이자, 체험관이다. 신제품은 물론 각도절단기, 임팩트 드라이버, 예초기 등을 모두 체험해볼 수 있다. 홍보관 직원의 안내에 따라, 공구에 대해 잘 모르는 사람도 공구 추천을 받고, 미리 사용해 볼 수 있다. 밀워키에서 엄선한 신상과 베스트 셀러 제품을 시연했다. 그중 밀워키 내부에서 기술 혁신을 이뤘다고 평가하는 FUEL 브러쉬리스 제품도 있다. FUEL 라인은 브러쉬리스 모터, 스마트 전자기판을 통해 배터리, 공구, 충전기를 통합 관리하는 스마트 레드링크, 섭씨 -18℃에서 작동하는 레드 리튬이온 배터리 등을 갖추고 있다.
-
- [기자 리뷰] 전동공구가 건축 박람회에 ‘큰 손’이 된 이유는?
- 전동공구 시장이 심상찮다. 지난 2월 22일부터 25일까지 킨텍스 1홀에서 ‘2018 경향하우징페어’가 열렸다. 건축 내외장재, 창호, 보안 제품과 인테리어 소품, 부동산 업계까지 참여해 역대급 규모를 자랑했다. 이중 단연 눈길을 사로 잡은 건 전동공구였다 전동공구 업계에서는 디월트, 밀워키, 보쉬, 아임삭 등의 브랜드는 물론이고, 케이비원과 상도 등 공구 유통사도 함께했다.
-
- [블로거 리뷰] 보쉬 vs 디월트 18V 임팩트드라이버 비교
- 오늘은 임팩트드라이버를 비교해보겠습니다. 보쉬의 GDR 18V-EC와 디월트 DCF887입니다. 두 모델 모두 18V 임팩트드라이버로 스펙 차이는 좀 있지만 큰 차이 없이 쓸만한 공구들입니다. 해머드릴과 마찬가지로 임팩트드라이버도 각도의 차이가 보이네요. 디월트는 기어박스를 스틸 재질로 감쌌고 보쉬는 플라스틱으로 감쌌으나 속은 메탈 재질로 되어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
- [리뷰] 인간을 능가하는 놀라운 무인기계 10가지
- 이번 박람회의 핵심 키워드는 단연 ‘무인화’였다. 무인화는 전 세계적인 추세지만, 특히 우리나라는 올해 최저임금이 큰 폭으로 인상되면서 더욱 이슈로 떠오르는 모습이다. 무인화에는 분야 제한도 없었다. 라면을 만들어주는 간단한 기술부터 퍼스널 트레이너, 로고 디자이너, 면접관, 피부 진단 전문가 등 인간을 대체하는 다양한 기술을 접할 수 있었다. 이중 10가지만 추려 소개한다.
-
- [리뷰] 삼성동에 공구 마니아들이 모인 이유는?
- 프리미엄 공구 밀워키의 삼성동 홍보관이 지난 6월 1일 재오픈했다. 2017년 5월 개관 후 올 4월 일시적인 용도 변경으로 휴관한 후 약 2개월 여 만의 일이다. 평택에 국내 최초 전동공구 홍보관 설립을 시작으로, 지난해 삼성동 홍보관, 서초동과 청계천에 쇼룸을 겸비한 본사 직영 서비스센터, 삼성동 밀워키 센터 등을 운영하고 있다.
-
- [리뷰] 국내 최대 공구 쇼룸, 디월트 고객체험센터
- 프리미엄 전동공구 브랜드 디월트(Dewalt)가 서울 서초동에 고객체험센터를 열었다. 디월트를 앞세웠지만 다른 브랜드 제품도 함께 전시 중이다. 스탠리블랙앤데커는 세계 최대의 공구 그룹으로 20개 이상의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다. 이중 고객체험센터에서 볼 수 있는 브랜드는 7개다.
-
- [바르샤바 공대생툰] 12화 여름방학
- 6월 중순부터 9월 말까지 긴 여름방학이 시작되었습니다. 인턴을 지원해서 합격한 친구도 있고 여행 계획을 짜놓은 친구도 있어요. 아서는 올해 7월부터 다음해 1월까지 한 스위스 회사에서 인턴을 합니다. 코스플레이가 취미인 필립은 여자친구와 함께 코스 플레이어로 활동 중이에요.
-
- [아이위키] 베어링
- 회전 및 직선운동을 하는 축과 지지대 사이의 마찰을 줄여주는 기계요소다. 윤활제인 그리스와 함께 사용한다. 구조에 따른 종류는 미끄럼베어링과 구름베어링으로 나눌 수 있다. 하중 방향으로 보면 스러스트 베어링과 레이디얼 베어링으로 나뉜다.
-
- 명품공구⑤ 힐티│123층 국내 초고층빌딩을 지탱하는 명품의 힘
- 롯데월드타워,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 호남KTX, 동대구역 환승센터, 삼성 R&D센터의 공통점은? 바로 글로벌기업 힐티(Hilti)의 제품이 적용됐다는 점이다. 힐티는 해머드릴, 충전/절단공구, 그라인더, 레이저 측정기 등으로 유명한 공구 제조사다. 동시에 앵커, 방화재, 단열폼 등 건설현장에 필요한 제품들도 다룬다. 오늘의 명품공구는 리히텐슈타인에 본사를 둔 글로벌 브랜드, 힐티다.
-
- [프리미엄 문구 ④] 파카│어른들을 위한 필기구, 만년필
- 2000년대까지 입학과 졸업 선물로 가장 인기 있던 제품은 만년필이 아닐까 싶습니다. ‘새로운 시작’과 ‘도전의 성공’을 의미한다는 깊은 뜻도 있겠지만, 근사한 어른의 세계로 입문하는 것과 같은 착각을 불러일으켰습니다. 파카(PARKER)는 130여 년을 지속해 온 만년필 계의 대표 브랜드입니다. 125주년 한정판으로 출시된 듀오폴드 자이언트처럼 4800만원을 호가하는 제품부터 1만원 대의 벡터 스탠다드까지. 하나의 브랜드에서 이처럼 폭넓은 제품군을 갖췄다는 점이 매력적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