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1. 개요
학교, 학원 등의 교육 기관에서 교육 목적으로 사용하는 화구 및 미술 용품을 말한다.
2. 종류
- 미술용품
스케치북, 이젤, 팔레트, 붓 등 각종 미술 활동 시 사용하는 도구들을 말한다. 채색 재료도 포함되지만 여기에서는 따로 구분했다.
- 마카/색연필/파스텔
-마카
마카는 사용 목적에 따라 산업용, 보드용, 생활용으로 나눠 사용한다. 생활용 마카는 서류를 분류하거나, 강조할 때 쓴다. 미술 작업 때는 색을 더할 때 이용하고 있다.
-색연필
심에 안료를 넣어 다양한 색깔을 내 만든 연필. 필기할 때 중요한 내용을 강조하거나 그림을 그리고 채색할 때 쓴다.
-파스텔
빛이 있는 가루 원료를 길쭉하게 굳힌 것. 입자가 곱고 불투명해 색을 덧대어 사용할 수 있다.
- 물감/포스터 컬러
-물감
안료를 물, 플라스틱, 고무, 기름 등을 섞어 만든 반죽 또는 고체 형태의 물질. 유화, 수채화, 아크릴 등으로 나뉜다.
-포스터 컬러
광고 원안 및 포스터를 그릴 때 사용한다. 안료를 아라비아고무로 반죽해 정착성이 높다. 불투명하다. 물로 농도를 적당하게 조절해서 사용할 수 있다. 색이 쉽게 변하지 않고, 건조도 빨라 사용하기에 편리하다.
- 화방지류
미술 작업 시 사용하는 종이. 우드 보드, 마분지, 도화지, 색지 등이 여기에 포함된다.
- 서예용품
서예 작업을 할 때 사용하는 문진, 연적, 화선지, 먹물, 붓, 붓발, 깔지, 벼루 등을 통칭해 부르는 말이다.
- 제도용품
도형을 그리거나 각도를 잴 때 사용하는 도구들을 말한다. 연필, 컴퍼스, 각도자, 모양자, 삼각자 등이 있다.
- 컬러 가이드/ 라인 테이프
공장, 사무실, 학교 등에서 시설물의 위치를 설정할 때 사용한다.
3. 브랜드
- 신한화구
- 다빈치
- 루벤스
- 아트&디자인
- 세르지오
- 파버카스텔
- 문화연필
- 스테들러
글│정은주 기자(jej@i-db.co.kr)
[ⓒ 산업정보포털 idb.imarke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보기
-
- [리뷰] 사무실에 이런 간식이 온다면?
- 회사원이라면 누구에게나 찾아온다는 오후 네 시병. 점심으로 뭘 먹었냐는 중요하지 않다. 마치 처음처럼 위가 맑아지고, 뇌가 어두워지는 시간. 이때 필요한 건 바로 간식. “매번 뭘 사야할지 고민돼요.”-인사팀 김사원 “늘 똑 같은 종류의 간식만 먹는 것 같아요.”-기획팀 최대리 “뭐든 회사에서 먹을 게 있었으면 좋겠어요.”-영업팀 박과장
-
- 다이소보다 유명한 사무용품 브랜드 5
- 주방, 화장실 요즘 다이소 제품이 없는 곳을 찾기란 쉽지 않다. 하지만 사무실은 아직 다이소와 이케아가 넘지 못한 벽이다. 인주, 스테플러 심부터 컷터, 물풀 등은 최소 50년 이상 사무실 책상에서 한 자리를 지킨 브랜드가 있다.
-
- [DIY&디자인]사무실에서 조용히 빼빼로 포장하는 방법
- 11월 11일은 10여가지의 의미가 있는 날이라고 해요.가래떡데이부터 레일데이까지. 그중에서 빼빼로가 가장 먼저 생각나는데요. 소소한 빼빼로 포장 법 말고, 유니크하게! 크게! 빼빼로를 포장해 봤어요.
-
- [212 컴퍼니] 한국을 넘어 세계로 나아가는 공구 디자인을 만드는 곳
- “해외 시장을 염두에 두고 있는 제품이라면, 디자인 없이는 생각하기도 힘들 겁니다.” 공구에도 디자인이 필요할까? 기능을 우선으로 하는 제품일 경우 디자인에 대한 관심이 저조한 편이다. 이는 디자인에 대한 인식 차이에서 비롯된 것일지도 모른다. 디자인을 제품이 조금 더 좋아 보이게 만드는 부수적인 것이라고만 생각한다면, ‘굳이 비용을 들이면서 디자인을 해야할까?’ 싶었다. 하지만 산업 디자인은 그보다 많은 것을 담고 있다.
-
- 세상에서 가장 OO한 연필: 우리가 미처 몰랐던 연필 이야기
- 연필은 우리가 처음 글자를 배우기 시작할 때부터 사용했던 필기구입니다 설계를 하거나, 목재를 자르는 등 산업 현장에서도 유용하게 사용되고 있죠. 우리가 살면서 가장 오랫동안 사용하게 될 도구 중 하나인데요. 오늘은 이 연필 속 숨겨진 이야기를 만나봤습니다.
-
- [리뷰] 만능장갑 ‘3M 슈퍼그립 200’ 사용기
- 집들이 선물로 안전장갑을 받았습니다. 평소 설거지를 할 때도 고무장갑을 끼지 않을 정도로 장갑끼기를 좋아하지 않는 편입니다. 손 끝의 감각이 둔해져서요. 그래도 목장갑 하나 쯤 있는 것도 괜찮을 것 같아 3M 슈퍼그립 200을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막상 써보니 활용도가 정말 높습니다. 어떤 작업을 할 때든?슈퍼그립 200을 찾게 됐습니다. 구체적인 용도는 사용자마다 다르겠지만 저는 이럴 때 사용했습니다.
-
- [바르샤바 공대생툰] 11화 바르샤바 공대 교환학생 QnA
- 2018학년도 1학기를 함께 보낸 전자공학부 소속, 바르샤바 공대 교환학생들을 소개합니다.
-
- [아이위키] 크린탑
- 크린탑은 안전보호구 전문 제조업체 에버그린의 브랜드다. 안면부 여과식 방진마스크를 국재 최초로 국산화 하고, 방음 귀마개를 상용화했다. 대표 제품은 안면부 여과식 방진마스크다. C650V(1급), C750V(1급), C800V(특급) 등이 대표적이다.
-
- [영상리뷰] 사람 vs 문서세단기 누가 빨리 찢을까?
- 문서세단기는 보안 문서를 파기하기 위한 제품입니다. 이력서, 영업비밀 등이 담긴 문서를 없애기 위해 대부분의 회사에서 갖추고 있습니다. 일부 직원들은 세단기를 이용하는 것이 번거로워 손으로 찢는 경우도 있는데요, 그래서 직접 비교해봤습니다. 본격! 인간과 기계의 종이찢기 대결입니다.
-
- 프리미엄 문구 ② 스타빌로 │순간을 기억하기 위한 컬러 필기구
- 시험공부를 하거나, 회의 중 중요한 내용을 기억하고 싶을 때 형광펜을 사용합니다. 형광펜은 펠트 펜과 형광 잉크를 결합해 탄생한 제품이죠. 그중에서도 독특한 색과 디자인으로 사랑받는 제품이 있습니다. 바로 스타빌로 보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