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1. 개요
서류 분류 및 중요 문서 등을 보관할 때 사용한다. 재질 및 보관 방법에 따라 다양한 종류로 나뉜다.
2. 종류
보관 방법에 따라 클리어, 포켓, 쫄대, 스프링 파일 등으로, 재질에 따라 종이, pp 등으로 구분한다. 사무실 서류는 중요도와 보관 기간에 따라 분류하는 것이 원칙이다. 따라서 서류 종류에 따라 파일이나 바인더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 클리어 파일
여러 개의 문서를 한 번에 보관하기 좋다. Pp 파일이라고도 부른다. 일반적으로 얇은 내지에 넣어 내용을 쉽게 확인할 수 있으며, 겉면은 형광 커버로 만들어져 보관 및 분류가 쉽게 한 것이 특징이다.
- 포켓 파일
이름처럼 포켓에 넣어 서류를 보관하는 방식으로, 크기가 정해지지 않은 파일을 보관할 때 편리하다.
- 종이 파일
주로 기록용, 보관용 서류에 사용한다. 관공서에서 자주 사용해 정부 문서파일이라고 부른다. 제목, 날짜, 부서명 등을 기입할 수 있고 내부에는 색인 목록을 쓸 수 있도록 만들어졌다. 책 철을 부착해 쓸 수 있다.
- 다큐먼트 파일
포켓 파일에서 진화한 아코디언 형태의 서류 보관 화일. 4, 8, 12 분류로 나눠 서류 보관이 가능하며 휴대성이 높다.
- 쫄대 파일
좌측의 쫄대를 통해 서류 원형 그대로 보관할 수 있다. 제안서나 보고용 파일에 자주 쓰인다.
- 스프링 파일
겉면이 합지로 제작돼 있어 보관이 용이하며, 클립보드로 문서에 손상이 최대한 가지 않도록 해 사용할 수 있다.
- 파이프 바인더
앞뒤가 따로 정해져 있지 않으며, 대용량의 서류를 한꺼번에 모아 정리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 링 바인더
링의 형태에 따라 O, D 링으로 나뉜다. 서류가 분실되는 것을 막고 대용량의 서류를 보관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 사다리 바인더
스포트바인더라고도 부른다. 견고한 구조로 만들어져 서류의 중장기 보관용으로 사용하기에 적합하다.
- 레버아치 바인더
많은 양의 자료를 오랜 기간 보관할 때 사용하기 좋다. 바인더의 입, 출입이 편리한 핑거링과 자동걸림장치가 되어 있는 슬롯 홀을 기반으로 견고하고 강한 내구성을 자랑한다.
3. 브랜드
- 문화
- 청운
- RSC
- 드림산업
- 듀라블
- 아톰상사
- 오피스디포
글 │ 정은주 기자(jej@i-db.co.kr)
[ⓒ 산업정보포털 idb.imarke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상품 보기
관련 기사 보기
-
- [리뷰] 사무실에 이런 간식이 온다면?
- 회사원이라면 누구에게나 찾아온다는 오후 네 시병. 점심으로 뭘 먹었냐는 중요하지 않다. 마치 처음처럼 위가 맑아지고, 뇌가 어두워지는 시간. 이때 필요한 건 바로 간식. “매번 뭘 사야할지 고민돼요.”-인사팀 김사원 “늘 똑 같은 종류의 간식만 먹는 것 같아요.”-기획팀 최대리 “뭐든 회사에서 먹을 게 있었으면 좋겠어요.”-영업팀 박과장
-
- [아이위키] 사무용품
- 사무 업무를 하는 데 필요한 도구나 부속품이다. 사무실 책상 위에 다양한 용품을 떠올리면 쉽다. 계산기, 포스트잇, 인주, 스테이플러 등의 개인 비품 외에도 서류 받침, 봉투, 견출지 등 서류 보관을 이유로 사용하는 제품들을 일컫는다.
-
- 내가 쓰는 사무실 책상, 무슨 브랜드일까?
- 첫 출근한 회사, 모든 것이 다 낯설다. 처음 보는 사람들, 기존에 하지 않았던 업무들이 그렇다. 여기에서 익숙한 건 사무실 하나밖에 없다. 어느 회사에 가든 기본적으로 아이보리인지 회색인지 모를 파티션에 비슷한 색깔로 깔 맞춤한 책상과 책상서랍, 검은색 의자 조합이다.
-
- 산업 현장에만 소음 있다? 사무실 소음에 대처하는 이색 아이디어 제품 3
- 콘크리트를 관통하는 드릴, 포크레인을 이용해 도로를 뚫는 소리가 들린다. 공사장이나 실외 소음은 예상치 못할 만큼 불규칙적이라 많은 사람들에게 스트레스로 다가온다. 상대적으로 사무실에서 소음은 산업 현장만큼 세지 않아 안정적이라고 생각하기 쉽다.
-
- [리뷰] 사무실 필수 먼지제거제 SATURN DR22 사용기
- 컴퓨터가 뜨거워지고 속도도 느려졌습니다. 어떻게 해야할지 찾아보니 먼지 청소를 해보라고 합니다. 뻔한 얘기 같지만 괜한 얘기가 아닙니다. 먼지의 작은 입자들은 컴퓨터 부품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치거든요. 특히 하드디스크, 메인보드, 팬(쿨러)은 먼지 때문에 고장이 나는 경우도 많습니다. 팬에 먼지가 뽀얗게 쌓이면 컴퓨터 내부의 온도가 높아져 시스템도 느려집니다. 먼지 때문에 컴퓨터가 느려진다니 놀랍지 않나요?
-
- [아이위키] 사무
- 사무실에서 사용하는 문구, 기기 등을 이르는 말이다. 업무상 편의를 위해 항상 갖춰져 있는 비품의 특성이 있다. 문방구는 문구와 사무용품을 아울러 쓰는 말이다. 이 두 가지 용어는 크게 구분해서 사용하는 일은 드문 편이며, 보통 두 가지를 모두 칭하는 말이기도 하다. 여기에서는 사무실에서 사용하는 물품을 선택했다.
-
- [바르샤바 공대생툰] 11화 바르샤바 공대 교환학생 QnA
- 2018학년도 1학기를 함께 보낸 전자공학부 소속, 바르샤바 공대 교환학생들을 소개합니다.
-
- [아이위키] 르까프 안전화
- 르까프는 1986년 명동 제일백화점 앞에서 신발가게로 시작해 스포츠전문으로 성장한 (주)화승의 브랜드다. 이 항목에서는 르까프 제품 중 안전화를 주로 다룬다. 르까프 안전화는 '안전에 스타일을 더하다'를 모토로 삼고 있다.
-
- 다이소보다 유명한 사무용품 브랜드 5
- 주방, 화장실 요즘 다이소 제품이 없는 곳을 찾기란 쉽지 않다. 하지만 사무실은 아직 다이소와 이케아가 넘지 못한 벽이다. 인주, 스테플러 심부터 컷터, 물풀 등은 최소 50년 이상 사무실 책상에서 한 자리를 지킨 브랜드가 있다.
-
- [영상리뷰] 사람 vs 문서세단기 누가 빨리 찢을까?
- 문서세단기는 보안 문서를 파기하기 위한 제품입니다. 이력서, 영업비밀 등이 담긴 문서를 없애기 위해 대부분의 회사에서 갖추고 있습니다. 일부 직원들은 세단기를 이용하는 것이 번거로워 손으로 찢는 경우도 있는데요, 그래서 직접 비교해봤습니다. 본격! 인간과 기계의 종이찢기 대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