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1.개요
구조체를 보호하고, 건물의 성능과 기능에 적합하도록 장식하는 재료. 건물 내외부의 단열성과 방수성, 흡음성 등을 고려해 건축 마무리 단계에 사용하는 자재를 말한다.
2.종류
2-1.공간에 따른 재료
벽체, 바닥재, 천장 등 사용하는 공간의 특성에 따라 사용하는 재료가 다르다. 각 공간에 맞는 재료를 선택해야 한다.
· 벽체
타일, 유리, 금속판, 합판, 섬유판 벽지 등
· 바닥재, 천장재
테라초: 대리석이나 석회암 쇄석을 시멘트로 섞어 굳힌 인조석. 대리석 조각과 안료에 따라 다양한 방식으로 생산된다.
목재판, 석재, 고무류판, 합성수지 등
2-2. 화재 위험과 건물 안전을 위한 재료
개정된 건축법에 의해 건축물의 용도 및 규모 기준에 따라 마감 재료를 제한하고 있다. 공동주거 형식의 주택과 사람들이 많이 모여 있는 시설, 위험물질을 다루는 시설, 공장 및 노약자들이 이용하는 시설은 반드시 불연재료, 준불연재료 및 난연재료를 사용해야하는 것. 피난방화규칙에 따르면 계단이나 복도 및 통로 등 피난에 이용되는 공간에는 난연성능이 낮은 난연재료는 사용할 수 없다.
건축물 외부는 상업지역 건축물 중에 면적이 크거나 화재의 위험이 높은 공장 가까이의 건축물에 소방차가 대응 가능한 높이를 기준으로 불연재료 또는 준불연재료로 해야한다.
30층 이상, 120m 이상의 건축물은 화재확산 방지구조 기준에 적합하게 난연재료를 마감재료로 사용할 수 있다고 말한다.
3.유의사항
건물의 안전을 지키면서도 미적인 감각을 보여주고 물리적, 화학적 요구에도 적응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 구체적인 예로 휨강도, 전단강도, 내충격성, 경도 등 역학적 성질과 방화성, 방수성, 단열성, 내후성, 흡음성, 미감, 시공성, 경제성 등을 모두 고려해야하므로, 외장재 선택에는 많은 어려움이 따른다.
글 / 정은주
(jej@i-db.co.kr)| 작성기사 더보기
[ⓒ 산업정보포털 idb.imarke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