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1. 개요
국내 숙박 O2O 플랫폼. 여기어때와 1, 2위를 다투고 있다. O2O 플랫폼이란 ‘Online To Offline’, 즉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연계한 사업을 말한다. 숙박업을 시작으로, 레저 엑티비티, 문화, 여행 등 놀이 문화 전반으로 사업 영역을 넓히고 있다.
2. 역사
2005년 3월 창립 후 같은 해 5월 ‘모텔투어’ 카페 운영을 시작으로 9월에는 숙박 포털 사이트를 오픈했다. 2007년 5월 야놀자 공식 홈페이지를 오픈했다. 2010년에 모텔업을 공식 오픈한 후 2011년 야놀자 애플리케이션을 선보이게 됐다. 8월에는 호텔야자를 공식 오픈했다. 2013년 네이버 숙박에 야놀자의 콘텐츠를 제공하는 MOU를 체결했다. 같은 해 야놀자트래블 법인을 설립했다. 2014년에는 야놀자 펜션, 바로예약, 풀빌라 등의 애플리케이션을 런칭했다. 그리고 야놀자 홈페이지의 회원 수가 처음으로 200만을 돌파했다. 2016년에 야놀자 애플리케이션을 종합 숙박 예약이 가능한 앱으로 업데이트했고, 업계 최초 연박 서비스를 시작했다.
2015년에는 창립 10주년을 맞아 숙박업 전반의 사업 영역에 도전해 성과를 거두기 시작했다. 중소형 호텔 창업 CEO 과정 교육을 런칭했고, 숙박업계 최초로 ITO 시스템을 도입하기도 했다. 파트너스인베스트먼트부터 100억 투자 유치를 받았다. 2017년에는 스카이레이크인베스트먼트로부터 600억을, 아주 IB 투자로 200억의 투자 유치금을 받는 데 성공했다.
3. 브랜드
- 야왈바: 중국인 자유 여행객을 위한 숙박 예약서비스로, 중국인 선호 3,000여 개의 객실을 선별해 제공한다.
-H AVENUE, 호텔 야자, 호텔 얌: 중소형 숙박 프랜차이즈 상표. 120여 개의 가맹점을 보유하고 있다.
-호텔업, 야놀자 평생교육원: 숙박업 경영 지원 서비스. 구인·구직 및 호텔업 전문 경영인들을 위한 포털 사이트이자 잡지인 ‘호텔업’, 숙박 전문가 양성 교육원인 평생 교육원을 운영중.
3. 1. 야놀자와 B2B
- 제조사와 직거래 및 대량 매입을 통한 제품 유통
- 숙박 시설 형태별 관련 상품 판매 계획
- 샤워 용품, 화장품, 청소용품 등 1만여 종의 상품 취급
- 비품 PB 브랜드, ‘좋은 숙박 연구소’ 런칭
- 기업 및 공공기관 등 임직원 대상 복지 서비스 제공중인 ‘이제너두’와 제휴
- 이제너두 제휴기업 임직원 및 가입 회원에게 7000개 펜션 예약 시 추가 할인 혜택 제공
-야놀자 평생교육원
- 숙박업 전문가 양성을 위한 실무 교육기관.
- 한국노인인력개발원 노인취업교육센터로 선정.
4. 특이 사항
-야놀자 디자인랩-> 야놀자 C&D(Construction & Design) 사명 변경
- 2011년부터 숙박업소 리모델링 시작, 2017년까지 1500억 원의 매출 및 230건 시공 기록
- 비숙박 분야(카페, 문화시설 등) 인테리어 사업 확장.
-더블유디자인호텔 인수
- ‘하운드’ 등 3개의 브랜드를 보유한 호텔 브랜드.
- 자체 호텔 브랜드인 ‘호텔 야자’, ‘호텔 얌’, ‘H AVENUE)에 이어 7개의 자체 호텔 브랜드 보유
-해외 숙박업 시장 진출
- 일본 여행기업 ‘라쿠텐’ 협약 및 동남아시아 호텔 체인 ‘젠룸스’ 인수
-PB, 굿즈로 브랜드를 만들다
- 호텔에 사용하는 비품류 PB, '좋은 숙박 연구소'와 트래블 키트와 어메니티 등으로 구성된 한정판 굿즈 '놀잇템' 등을 판매.
5. 경쟁사
-데일리호텔
-여기야
-여기어때
-호텔스컴바인
글│정은주 기자(jej@i-d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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