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1. 개요
외부 동력을 이용하지 않고, 수동으로 사용하는 공구를 말한다. 물건을 만들거나 고치는 데 사용하는 기계의 보조 역할을 주로 담당한다. 전기 공사, 자동차 정비, 기계 가공, 목공 등으로 쓰는 한편 가정에 갖춰두는 필수 공구기도 하다. 그 쓰임새나 활용 범위가 매우 다양한 편이다.
2. 종류
용도에 따라 공구를 분류해봤다.
절단할 때
- 전지 가위
- 커터
- 볼트 커터
- 케이블 커터
- 파이프 커터(엔비 커터)
- 철근 커터
- 커터칼
- 톱
- 플라이어
- 니퍼
- 펜치
조립할 때
- 드라이버
- 렌치
- 소켓 렌치
- 라쳇 렌치
- 파이프 렌치
- 스패너
조이거나 물건을 집을 때
- 집게
타격할 때
- 망치
- 고무 망치
- 돌 망치
- 빠루 망치
- 오함마
다듬을 때
- 대패
- 스크래이퍼
- 끌
3. 관련 기사
- 1%의 차이를 만드는 디테일 공구, 대패와 샌더
- 작업공구 ‘라쳇렌치’의 종류와 사용법
- 시작하는 가드너에게 반드시 필요한 수공구 6
-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2017] 이건 꼭 팔았으면 좋겠어! 디자인 공구 3
- [그남자의 공구] 38세 현악기 제작자 김주표
- [그남자의 공구] 31세 자동차 범퍼 개발자
- 글로벌 공구 브랜드 BEST 4의 비밀
- 명품공구① 피비스위스툴│여자도 공구를 좋아할 수 있다, 피비스위스라면
- 명품공구③ 리넬슨│대패에도 명품이 있다
- 명품공구⑥ 할더│골라 만드는 재미가 있는 조립식 망치
- 명품공구⑦ 루반│중국산 카피캣 NO, 대패계의 샤오미
- 구로기계공구상가 탐방기①: 다시 쓰는 구로기계공구상가史
- 구로기계공구상가 탐방기③ 연 매출 50억 공구상가 고수, 예일종합공구
- 탱크도 만든다던 청계천 공구상가는 지금…명맥 이으려 안간힘
- 이케아 vs 노브랜드 저렴이 공구세트 전격비교
- [리뷰] 국내 최대 공구 쇼룸, 디월트 고객체험센터
- [체험기] 당신에게 필요한 공구를 빌려드립니다
- [체험기] 오프너 없을 때 망치와 드라이버로 와인 따기
4. 브랜드
글 │정은주 기자(jej@i-db.co.kr)
[ⓒ 산업정보포털 idb.imarke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상품 보기
관련 기사 보기
-
- 시작하는 가드너에게 반드시 필요한 수공구 6
- 한국에 ‘정원 있는 집’은 많지 않습니다. 하지만 주말농장을 운영하거나 아파트 베란다에서 자그맣게 시작하는 가드닝에 대한 관심은 해마다 늘고 있습니다. 처음 시작하는 가드너를 위한 공구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워너비 전원주택 라이프를 위해 필수적으로 갖춰야 할 수공구를 소개합니다. 이 글은 집에 공구 세트 빼고는 처음 공구를 사게 될 사람들을 위한 가이드니 참고해주세요.
-
- [체험기] 오프너 없을 때 망치와 드라이버로 와인 따기
- 퇴근 후 마트에서 와인을 사 왔는데 이게 웬걸, 와인 오프너가 없습니다. 늦은 밤이라 오프너를 사러 나갈 수도 없어 인터넷을 검색해보니 갖가지 도구를 이용해 와인 따는 법이 나와있더군요. 옷걸이, 가위, 젓가락 등 다양한 방법이 있었는데요, 저는 가정용 공구세트에 들어있는 드라이버와 망치, 나사못을 이용해 와인 따기를 시도해봤습니다.
-
- 글로벌 공구 브랜드 BEST 4의 비밀
- 일본에서 60% 이상의 공구 판매율을 보이는 마끼다(MAKITA), 유명 자동차의 부품 제작을 담당하는 공구 기업 료비(RYOBI), 세계 1위 공구 기업 스탠리블랙앤데커(STNALEY BLACK & DECKER)의 스탠리(STANLEY)와 블랙앤데커(BLACK & DECKER). 이들 브랜드의 탄생했던 시점으로 거슬러 올라가면 한 가지 공통점을 찾게 된다. 바로 처음부터 꽃 길만 걸은 금수저는 없었다는 것. 어디에서나 만나볼 수 있는 철물점, 전파상에서 시작한 이들은 자신만의 경쟁력으로 최고의 공구 브랜드의 자리에 올랐다. 여느 성공 신화에도 볼 수 없던 글로벌 브랜드의 처음을 만나보자.
-
- 전동공구 회사에서 OOOO도 나온다고?
- 글로벌 공구 기업들은 공구만 만들지 않는다. 보쉬처럼 공구, 자동차, 전자기기 등 다양한 제품을 아우르거나, 스탠리블랙앤데커처럼 수공구, 전동공구 등 특화된 브랜드를 시장에 내놓고 있다. 산업 현장에서 필요한 제품은 무궁무진하고, 이를 가장 잘 알고 있는 곳이 바로 전동공구 브랜드다. 산업현장을 넘어, 예상하지 못한 독특함으로 승부를 보는 제품들을 소개한다.
-
- 7대 전동공구 브랜드 선호도 순위
- 전동공구 시장이 달라지고 있다. 산업인들의 전유물이었던 전동공구가 DIY 문화 확산으로 가정에 침투 중이다. 이에 발맞춰 공구 브랜드들은 디자인에 더욱 신경을 쓰고, 고객과의 접점을 확대하며, 브랜드 관리에 힘쓰고 있다. 이전에는 볼 수 없던 풍경이다. 아이폰과 갤럭시 사용자들이 그러했듯 애호가들 사이에선 브랜드간 기싸움(?)도 치열하다. (글로벌 공구 브랜드 BEST 4의 비밀 기사 댓글 참조) 전동공구는 제품 가격에서 배터리가 차지하는 비중이 크다. 같은 브랜드 내에서만 배터리 호환이 가능해, 기존 브랜드를 고수하는 것도 이쪽 업계의 특징이다.
-
- 전동공구 계의 현대차 계양전기, 한국에서 더 잘 팔리는 이유는?
- 해외 유명 브랜드가 한국 시장 진입에 어려움을 겪은 사례를 본 적이 있다. 유통업계에서 이미 전설(?)이 된 까르푸가 그랬고, 구글 역시 네이버나 카카오보다 시장 점유율이 미비한 편이다. 전동공구 업계에서도 비슷한 사례를 찾아볼 수 있다. 해외 시장에서 거의 예외가 없는 한 전동공구 TOP 5 브랜드로 디월트, 블랙앤데커, 보쉬, 마끼다, 밀워키를 꼽는다. 반면 한국 시장에서는 국내 브랜드가 눈에 띈다. 인터파크 아이마켓의 판매율에 따르면 전동공구 TOP 5 브랜드로 보쉬, 계양전기, 아임삭, 마끼다, 디월트를 이야기한다. 계양전기는 40년이 넘는 시간 동안 전동 드릴, 그라인더 등 가성비갑으로 전동공구 계의 현대자동차라고도 할 수 있다. 그렇다면 한국에서 더 잘 팔리는 이유는 무엇일까?
-
- [바르샤바 공대생툰] 8화 유학 생활 슬럼프 극복기
- 2월부터 약 두 달 간 바르샤바에서 어느 정도 적응을 한 후, 문득 주위를 둘러보다가 거센 외로움을 느꼈습니다.
-
- [아이위키] 일반 건축 자재
- 건축 공사에 사용하는 재료 및 가설재를 이르는 말. 건축에 사용하는 자재들은 다음과 같다. 여기에서는 골재, 벽돌, 시멘트, 콘크리트, 레미콘, 아스콘 등 주요 건축 재료를 소개했다.
-
- 이케아 vs 노브랜드 저렴이 공구세트 전격비교
- 가정용 공구세트는 이제 막 DIY를 시작하는 이들을 위한 패키지 상품이다. 중급 이상의 사용자들에게는 그리 매력적인 구성이 아니지만 이제 막 독립한 이들에게는 구미가 당기는 상품이다. 1만원대의 착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는 이케아와 노브랜드의 공구세트를 비교해봤다.
-
- 내가 쓰는 사무실 책상, 무슨 브랜드일까?
- 첫 출근한 회사, 모든 것이 다 낯설다. 처음 보는 사람들, 기존에 하지 않았던 업무들이 그렇다. 여기에서 익숙한 건 사무실 하나밖에 없다. 어느 회사에 가든 기본적으로 아이보리인지 회색인지 모를 파티션에 비슷한 색깔로 깔 맞춤한 책상과 책상서랍, 검은색 의자 조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