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22일 국토교통부가 태풍 ‘솔릭’에 대비해 건설현장에서 주의할 사항을 발표했다. 모의훈련을 실시해 비상태세를 갖추고, 타워크레인·비탈면 등 태풍 취약 공종은 풍수해 대비 안전보건 매뉴얼에 따라 조치해달라고 당부했다.
산업안전보건기준에 관한 규칙에 따르면, 순간풍속이 10m/s를 초과할 경우 타워크레인 설치와 수리, 점검, 해체 작업을 중지해야 한다. 철골 작업도 중지 대상이다. 순간풍속이 20m/s를 초과할 경우에는 타워크레인 운전을 중지해야 하며, 30m/s를 넘겼을 때는 주행크레인 이탈방지 장치를 설치해야 한다.
글·그래픽ㅣ이혜원 기자 (won@i-db.co.kr)
[ⓒ 산업정보포털 idb.imarke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보기
-
- [그래픽뉴스] 건설기계 산업재해 사망자 수
- 한국건설안전학회에 따르면, 2009년부터 2016년까지 건설기계 산업재해 사망자 수는 632명이다. 건설기기계별로 보면 굴삭기가 121명, 트럭류 91명, 고소작업대(차)91명, 이동식크레인 88명, 고정식크레인 48명, 지게차 26명, 콘크리트펌프카 20명, 롤러 19명, 리프트 19명, 천공기 13명, 콘크리트믹서 6명, 로더 3명으로 나타났다.
-
- [아이위키] 현대건설기계
- 연간 5만대 규모의 건설장비와 산업차량을 생산할 수 있는 7만5천평 규모의 공장을 보유하고 있다. 굴삭기, 휠로더, 백호로더, 지게차, 스키드스티어로더 등을 생산한다. 세계 140개국 540개 딜러망과 미국, 유럽, 중국, 인도, 브라질, 인도네시아 현지법인을 통해 제품을 판매한다. 자동제어 시스템, 운전자 중심의 편의성 향상에 주력해 고급화를 꾀하고 있다. 프로세스 사이클타임을 단축시키고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시스템을 도입해 운영 중이다.
-
- [현장용어번역기 ① 건설] 호로와 갑바
- 호로(ほろ)란 일본어로 '천막'이라는 뜻으로, 건설현장에서 자재가 비를 맞는 것을 막기 위해 씌우는 천막을 뜻한다. 운송업계에서는 화물차에 실은 짐이 비를 맞거나 운행 중 떨어지지 않도록 "호로를 씌운다"는 표현을 쓰기도 한다. 병역 의무를 수행한 남성들은 호로라는 단어에 상당히 친숙한 편이지만 여성들은 모르는 경우가 대다수다.
-
- [권병태의 노가다 일기] ① 노가다 세계에서도 인맥은 중요하다
- 노가다에서 ‘성공’하려면 사회의 다른 부분과 마찬가지로 우선 자신만의 전문 영역이 있어야 한다. 오늘은 이 일 했다가, 내일은 저 일을 했다가 하면 안 된다. 자신만의 영역을 구축해서, 전체 작업 과정에서 꼭 필요한 사람이 되어야 한다. 반장들이 대체로 그런 사람들이다. 어떤 사람은 동선 보강 전문, 어떤 사람은 천공 전문, 어떤 사람은 양중 전문 등등. 그런 사람들은 그 분야의 기술도 기술이려니와 전체 작업에서 오늘 작업하는 것이 차지하는 위치와 내일 해야 할 일을 위해 어떤 준비가 필요한지를 알고 있다.
-
- [권병태의 노가다 일기] ② 나를 버틸 수 있게 하는 것, 꿈
- 오늘은 콘크리트 타설을 위해 진입하는 레미콘 차량 안내와 보행자 보호 신호수 일을 했습니다. 신호수 일은 오후 3시경 끝나 남은 시간에는 주변 정리와 청소를 했습니다. 콘크리트 주입용 펌프카가 있던 공사현장 외부 도로 청소였습니다.
-
- [권병태의 노가다 일기] ③ 청년들을 현장으로 모으기 위한 5가지 방법
- 오늘은 콘크리트 타설을 위해 진입하는 레미콘 차량 안내와 보행자 보호 신호수 일을 했습니다. 신호수 일은 오후 3시경 끝나 남은 시간에는 주변 정리와 청소를 했습니다. 콘크리트 주입용 펌프카가 있던 공사현장 외부 도로 청소였습니다. 그러던 중 저와 또래고 직책은 모르겠지만 그 현장에서 오래 일한 걸로 보이는 사람이 처음부터 반말을 하는 것이었습니다.
-
- [아이위키] 소낙스 (SONAX)
- 호프만 그룹의 계열사로 독일에서 가장 유명한 자동차 케어 브랜드다. 본사는 독일 노이부르크이며 전 세계 100여개 국에 지사와 공식수입원을 두고 있다. 한국에서는 (주)알레스가 독점 수입을 맡고 있다. 1903년 광택제의 주요 성분인 규조토(규산 성분으로 이뤄진 플랑크톤)을 추출했다. 세계대전 이후 은식기 광택제를 개발해 ‘SONA’라는 상표로 상용화됐다. 광택제 개발은 성공적이었으나 제품의 사용 범위 한계로 시장 확대에는 어려움을 겪었다.
-
- [바르샤바 공대생툰] 13화 공대생의 독일 드레스덴 여행법
- 7월 초에 독일 드레스덴시에 다녀왔습니다. '독일의 피렌체'라는 별명을 가진 도시이며 한국에도 여행지로 잘 알려져 있어요.
-
- '화재 대비' 차량용 소화기, 이렇게 사서 이럴 때 써라
- BMW 차량의 잇따른 화재로 운전자들의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다. BMW 이외의 차주들도 차량용 소화기를 구비하며 혹시 모를 사태에 대비하는 모양새다. 차량용 소화기 구입을 고려하고 있는 이들을 위해 어떤 제품을 골라야 하는지,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지 정리해봤다. 차량에 불이 났을 때 불을 끌 수 있는 이른바 ‘골든타임’은 최대 1분이다. 불이 번지고 난 뒤에는 소화기를 이용할 것이 아니라 대피하는 것이 상책이다. 하지만 작은 불씨라면 곧장 진화하는 것이 더 큰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도 좋다.
-
- [블로거 리뷰] 보쉬 18V 전동드릴 8종 총정리
- 요즘 보쉬에 꽂힌 1인입니다.^^ 처음 접하는 분들은 어려움이 많을 것 같아서 간단하게 보쉬 전동드릴들의 모델명 분류를 설명해보려고 합니다. 10.8V도 있지만 이 글에서는 18V만 보는 걸로 하고요, 10.8V에도 대부분 동일하게 적용되는 특징들입니다. 전동드릴 모델 분류만 알아도 모델 선택에서 반은 성공하는 겁니다. 그중 신제품들으 골라내시면 나머지 반도 얼추 성공하시는 겁니다. 하지만 전동공구 특성상 사용환경, 사용횟수, 가격 등 변수가 많기에 정확한 답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