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
[그래픽뉴스] 건설현장 풍수해 안전조치 규정22일 국토교통부가 태풍 ‘솔릭’에 대비해 건설현장에서 주의할 사항을 발표했다. 모의훈련을 실시해 비상태세를 갖추고, 타워크레인·비탈면 등 태풍 취약 공종은 풍수해 대비 안전보건 매뉴얼에 따라 조치해달라고 당부했다. 산업안전보건기준에 관한 규칙에 따르면, 순간풍속이 10m/s를 초과할 경우 타워크레인 설치와 수리, 점검, 해체 작업을 중지해야 한다. 철골 작업도 중지 대상이다. 순간풍속이 20m/s를 초과할 경우에는 타워크레인 운전을 중지해야 하며, 30m/s를 넘겼을 때는 주행크레인 이탈방지 장치를 설치해야 한다.
-
산업인이라면 꼭 가봐야 할 해외 박람회 9 ①어느덧 완연한 봄이 왔다. 국내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다양한 산업 박람회가 참관객들을 기다리고 있다. 박람회는 새로운 산업 트렌드를 파악하고, 관계사와의 네트워킹을 진행하는 등 산업인들에게 매우 중요한 행사 중 하나다. 각 산업 분야에서 바이블로 꼽히는 해외 산업 박람회를 살펴봤다. 그 첫 번째로 산업, 공작기계, 건축 자재의 BEST 3 전시를 소개한다.
-
[생활의 발견] 오래된 건물 철거, 이렇게 합니다콘크리트 압쇄 기능을 가진 볼보 굴삭기는 순식간에 건물을 부쉈다. 이 굴삭기에는 흙을 담는 삽 대신 집게가 장착돼 있었다. 콘크리트와 철근을 분리시키기 위한 압쇄기다. 한 작업자가 굴삭기로 철거하는 동안, 다른 작업자는 옆에서 물을 뿌렸다. 먼지가 날리는 것을 최소화하기 위한 살수 작업이다.
-
‘2018 경향 하우징페어’에서 찾은 내외장재 신소재 3최근 지진과 화재 등 사건과 함께 건축물의 안전이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2018 경향 하우징페어’에서도 이러한 흐름을 반영하듯 단열과 화재에 대비한 신소재 자재들을 만날 수 있었다. 그런가 하면 이전에는 없던 새로운 기술을 적용한 자재도 있었다. 처음이라 낯설지만, 앞으로는 더더욱 흥할 내외장재 신소재 3개를 소개한다.
-
[권병태의 노가다 일기] ⑤ 현장에서 만난 사람들 (2) P 목사님어제는 철거 현장에서 현직 목사님과 일했습니다. 전현직 불문 ‘사’자 들어가는 직업 가진 노가다는 처음입니다. 대규모 건설현장이든 일용직 막노동이든 노가다의 인적 구성은 크게 다섯 부류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전문 노가다 (이 숫자가 가장 많고, 또 대체로 나이가 많습니다), 2. 사업 실패 또는 경력 단절자. 그리고 퇴직자, 3. 연극배우나 작가, 농부 같은 생활이 어려운 직업군의 부업, 4. 군대 가기 전 또는 대학교 방학 때 알바하는 청년, 5. 동포든 한족이든 주로 중국 국적의 외국인 노동자
-
[권병태의 노가다 일기] ④ 현장에서 만난 사람들 (1) K 형님일용직으로 일하면 그날 어디로 배정받을지 모르고 새벽에 인력사무소에 갑니다. 요즘은 강동구청 리모델링 공사 현장에 자주 나갔습니다. 지금까지는 제가 사는 노원구 인력사무소에서 일해왔지만, 12월 말 친구의 소개로 강동구 쪽 인력사무소에 일을 나가게 되었습니다.
-
[권병태의 노가다 일기] ② 나를 버틸 수 있게 하는 것, 꿈오늘은 콘크리트 타설을 위해 진입하는 레미콘 차량 안내와 보행자 보호 신호수 일을 했습니다. 신호수 일은 오후 3시경 끝나 남은 시간에는 주변 정리와 청소를 했습니다. 콘크리트 주입용 펌프카가 있던 공사현장 외부 도로 청소였습니다.
-
[권병태의 노가다 일기] ③ 청년들을 현장으로 모으기 위한 5가지 방법오늘은 콘크리트 타설을 위해 진입하는 레미콘 차량 안내와 보행자 보호 신호수 일을 했습니다. 신호수 일은 오후 3시경 끝나 남은 시간에는 주변 정리와 청소를 했습니다. 콘크리트 주입용 펌프카가 있던 공사현장 외부 도로 청소였습니다. 그러던 중 저와 또래고 직책은 모르겠지만 그 현장에서 오래 일한 걸로 보이는 사람이 처음부터 반말을 하는 것이었습니다.
-
[권병태의 노가다 일기] ① 노가다 세계에서도 인맥은 중요하다노가다에서 ‘성공’하려면 사회의 다른 부분과 마찬가지로 우선 자신만의 전문 영역이 있어야 한다. 오늘은 이 일 했다가, 내일은 저 일을 했다가 하면 안 된다. 자신만의 영역을 구축해서, 전체 작업 과정에서 꼭 필요한 사람이 되어야 한다. 반장들이 대체로 그런 사람들이다. 어떤 사람은 동선 보강 전문, 어떤 사람은 천공 전문, 어떤 사람은 양중 전문 등등. 그런 사람들은 그 분야의 기술도 기술이려니와 전체 작업에서 오늘 작업하는 것이 차지하는 위치와 내일 해야 할 일을 위해 어떤 준비가 필요한지를 알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