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1. 개요
물로 손을 씻는 것을 대신하는 대용제. 액체나 젤 타입을 많이 쓴다. 핸드워시를 하고도, 병균을 염려해 2차 세정을 하는 경우도 있다.
2. 기원
처음 제품을 사용하게 된 건 수술장에서 의사와 간호사가 손 소독을 목적으로 하면서였다. 수술실에서 감염에 대한 저항력이 낮아 사용하게 됐다. 그러던 것이 현재는 전염병 방지 및 위생을 이유로 공용 생활 공간 및 개인 공간에서 고루 사용하고 있다.
3. 성분
단백질을 녹이는 염기성 성질을 이용해, 깨끗하게 하는 약제 중 하나. 에탄올이 70%를 차지하고, 정제수나 글리세린 등이 포함되어 있다.
4. 원리
에탄올이 병균으로 침투해 소독하는 방식. 농도에 따라 병균 해독력이 다른데, 수치가 높을수록 효과가 뛰어나다.
5. 브랜드
- 코셀케어
- 크리넥스
- 3M
- LCC
글 │ 정은주 기자(jej@i-db.co.kr)
[ⓒ 산업정보포털 idb.imarke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상품 보기
관련 기사 보기
-
- [리뷰] 이런 공기 청정기 봤어?
- 미세먼지로부터 안전한 곳은 없다. 실내든 실외든, 국경을 넘나든다고 해도 변하지 않는다. 미세먼지 마스크 착용은 기본이고, 공기 청정기를 비롯해 휴대용 미세먼지 측정기가 등장하는 등 일상생활에서도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노력이 계속되고 있다. 9월 20일까지 코엑스에서 개최된 ‘2018 제1회 에어 페어-미세먼지 및 공기산업박람회’는 바로 이러한 니즈에서 시작됐다. 개인 뿐 아니라 집, 학교, 회사에서도 미세먼지를 스마트하게 스마트하게 예방할 수 있는 다양한 솔루션을 제안했다. 여기에 어디에나 어울리는 심플한 디자인은 덤이다.
-
- [아이위키] 녹색인증
- 사회·경제활동의 전 과정에서 에너지와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해 온실가스와 오염물질 배출을 최소화하는 기술을 인증하는 제도다. 녹색기술 인증이란 신재생에너지, 탄소저감 등 사회, 경제활동 전 과정에서 에너지·자원의 절약 및 효율화를 통해 온실가스, 오염물질 배출을 최소화하는 기술임을 인증하는 제도다.
-
- [그래픽 뉴스] 산업 및 직업별 취업자 증감
- 통계청이 발표한 2018년 8월 고용 동향이 나왔다. 고용 동향은 실질적인 업계 상황을 파악할 수 있는 중요한 지표다. 먼저, 취업자는 2,690만 7천 명으로 전년 동월 대비 3천 명 증가했다.
-
- [이색 추석선물] 요통 완화·노화 방지 거꾸리 어때요
- 거꾸리란 거꾸로 몸을 매달아 골격근을 잡아당겨주는 운동기구다. 한자로는 도립기, 영어로는 인버전 테이블이라고 부른다. 거꾸리는 몸 전체를 스트레칭해주며, 허리 통증 완화에도 효과적이다. 실제로 허리 통증을 호소하는 사람들 중 다수가 하루 5분씩 거꾸리를 사용한 뒤 통증이 완화됐다고 말하기도 한다. 물구나무 서기를 하면 거꾸리와 같은 효과를 볼 수 있지만 건강한 젊은이도 물구나무 서기는 쉽지 않다. 그래서 거꾸리를 이용하는 것이다.
-
- 우리나라 숙박업소, 어디까지 가봤나?
- 지난 8월 27일, 대한숙박업중앙회에서는 공유민박업 합법화 반대 집회를 개최했다. 여기에서 공유민박업은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에어비앤비 서비스와 같다. (그럼 이제까지 에어비앤비는 합법적으로 진행되지 않았다는 말일까 하는 의문이 들지만) 정부에서는 혁신 성장의 일환으로 공유경제 산업 육성에 나섰다. 이에 대한숙박업중앙회에서는 숙박업의 공급과잉과 숙박업 업종의 난립으로 우려를 표했다.
-
- '화재 대비' 차량용 소화기, 이렇게 사서 이럴 때 써라
- BMW 차량의 잇따른 화재로 운전자들의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다. BMW 이외의 차주들도 차량용 소화기를 구비하며 혹시 모를 사태에 대비하는 모양새다. 차량용 소화기 구입을 고려하고 있는 이들을 위해 어떤 제품을 골라야 하는지,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지 정리해봤다. 차량에 불이 났을 때 불을 끌 수 있는 이른바 ‘골든타임’은 최대 1분이다. 불이 번지고 난 뒤에는 소화기를 이용할 것이 아니라 대피하는 것이 상책이다. 하지만 작은 불씨라면 곧장 진화하는 것이 더 큰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도 좋다.
-
- [바르샤바 공대생툰] 15화 바르샤바의 핫플, <쿡스토리 바이 삼성>
- 세계적으로 유명한 브랜드, 삼성. 바르샤바의 핫플로 소문난 '쿡스토리 바이 삼성'에 가다. 삼성은 세계적으로 아주 유명한 브랜드입니다. 바르샤바에서도 삼성 광고를 쉽게 접할 수 있어요. 전자제품 매장에도 삼성 전용 판매대가 꼭 있습니다. 최근 삼성은 '프리미엄 주방가전' 키워드를 유럽과 미국에서 선보이고 있습니다.
-
- [아이위키] 리브만 (LIBMAN)
- 120년 전통을 자랑하는 미국 청소용품 전문 브랜드다. 1890년대부터 4대에 걸쳐 청소용품을 만들고 있다. 미국 청소용품 시장의 20%를 점유한 1위 브랜드다. 리브만 제품은 브러시로 유명하다. 천연 타조털 먼지떨이, 다용도 키친 브러시, 황동 그릴 브러시, 뿌리채소 세척 브러시, 유리닦이 브러시 등 용도별로 전문적인 브러시 제품을 갖추고 있다.
-
- 食母는 어떻게 ‘매니저님’이 되었나…가사도우미 변천사
- 가사도우미. 보수를 받고 출퇴근을 하며 집안일을 해주는 사람을 부르는 말이다. 이 단어를 쓰기 시작한 역사는 불과 20년이 안 된다. 1950~60년대에는 밥을 해준다는 의미로 ‘식모’라는 단어를 주로 썼다. 1970년대에는 ‘가정부’를 두루 썼고, 1970년대 후반부터는 출퇴근하는 가정부를 일컫는 ‘파출부’도 생겼다. 1990년대 후반부터는 모(母), 부(婦) 등 여성을 의미하는 한자가 빠지고 ‘가사도우미’가 정착했다. 불과 50년 사이에 벌어진 호칭 변화다.
-
- 붕사가 뭐길래, 액체괴물을 ‘괴물’로 만들었나
- 최근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을 중심으로 액체 괴물 만들기 동영상이 화제입니다. 저렴한 가격에 만들기도 쉽고, 무엇보다 원하는 소재와 형태로 커스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데요. 부드러운 촉감과 규칙적인 소리가 더해져 ASMR(Autonomous sensory meridian response) 영상으로도 주목받고 있죠. 마치 아무 생각 없이 에어캡을 하나씩 터뜨리는 행동이 반복성으로 묘한 중독성을 느끼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