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1. 개요
질병 예방 및 조기 발견, 치료 등 의료를 목적으로 사용하는 모든 용품. 병원의 경우 진료 과목에 따라 특정 제품을 사용하긴 하지만, 일반적으로 환자 진료에 사용하는 용품에는 큰 차이가 없다. 또한 전문 병·의원 외에도 가정에서도 상비약으로 구비하는 건강 및 의료 용품들도 함께 소개하려고 한다.
2. 종류
- 건강관리/ 측정기
치료 목적보다는 질병 예방 및 물리 치료 등을 위해 사용하는 의료 기기 및 건강 기능 식품 등을 포함한다. 전문 병·의원에서 사용하는 것보다 가정용 상비품을 생각하면 된다. 체중계, 물리치료기, 보호대, 건강식품 등을 말한다.
- 린넨
의료복을 포함해, 환자복과 진료실에서 사용하는 가종 베개, 담요, 시트, 이불 커버 등을 말한다.
- 수술/긴급처치
수술실에서 사용하는 수술실 장비를 말한다.
- 설비/ 수술장비
링겔대, 진찰 의자, 발판 등을 이른다.
- 병원용 카트
환자의 드레싱 및 처치를 위해 사용하는 이동식 카트.
- 인체 모형
- 캔/ 밧드류/트레이
주삿바늘, 위생 솜 등의 의료용 물품 등을 수납하고 필요할 때마다 사용할 수 있게 도와준다.
- 인스트루먼트
드레싱용 포셉, 외과용 가위 등 처치 용품.
- 소독/약품
병의원에서는 병균의 감염을 막기 위한 철저한 소독이 필요하다. 의료 기구뿐 아니라, 직접 처방을 하는 의사와 간호사들도 소독이 필요하다. 기구와 손 소독, 환부 소독제 등이 포함되어 있다.
- 밴드/봉합/거즈/솜
환부를 치료할 때 사용하는 솜, 반창고, 붕대 등 각종 봉합 재료.
- 재활/한방
물리치료에 쓰이는 파라핀 왁스, 핫팩과 함께 부항, 시침 도구 등 한방 용품.
- 의료 장비
물리치료 시술, 수술, 신장 체중계, 청력계, 시력검사 등을 위해 사용하는 진담과 검사용 장비와 레이저 제모 기기 등 피부관리 기기를 말한다.
- 병원용 양식지
약포지, 약 봉투, 처방전, 진료 차트 등 병원에서 사용하는 각종 서류 및 공식 봉투.
- 주사기/니들
인슐린, 일회용 주사기 등 목적에 맞춰 사용하는 주사기와 니들, 주사기 관련 용품들이 있다.
- 진단/검사/X-RAY
X-RAY 촬영 시, 필름, 현상액과 검사 실험 시 사용하는 방사선 실험 소모품 등을 말한다.
- 수액용품/ 카테타/ bag
수액 세트 및 수액 주입 시 사용하는 각종 카테타 제품이 있다.
- 캐스트/ 보호대
신체 골절 및 타박상 등으로 신체 부위를 보호하기 위해 사용한다. 캐스트와 부위별 보호대, 복대, 팔걸이 등이 있다.
글 │ 정은주 기자(jej@i-db.co.kr)
[ⓒ 산업정보포털 idb.imarke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보기
-
- [그래픽뉴스] 건설기계 산업재해 사망자 수
- 한국건설안전학회에 따르면, 2009년부터 2016년까지 건설기계 산업재해 사망자 수는 632명이다. 건설기기계별로 보면 굴삭기가 121명, 트럭류 91명, 고소작업대(차)91명, 이동식크레인 88명, 고정식크레인 48명, 지게차 26명, 콘크리트펌프카 20명, 롤러 19명, 리프트 19명, 천공기 13명, 콘크리트믹서 6명, 로더 3명으로 나타났다.
-
- 실험실 필수 안전 용품 5
- 서울대 환경연구원에 따르면, 가스 폭발, 유기 용매 폭발, 시약 분진 폭발을 비롯해 화재, 유해물질 접촉 사고 등 사고 원인은 다양한 편이다. 사고 원인이 되는 물질은 달랐지만, 사고에서 얻을 수 있는 교훈은 실험실 안전 용품을 제대로 갖춰야 한다는 것. 최근 일어났던 실험실 사고를 참고해 화학 실험 시 반드시 갖춰야 하는 안전 용품들을 짚어본다.
-
- [리뷰] 안전하게 전동드릴을 사용하는 5가지 방법
- 처음 전동드릴을 사용해보면 깜짝 놀란다. 순식간에 나무가 뚫리는 것을 보면 감탄과 동시에 안전사고의 위협을 느낀다. 그러나 경각심도 잠시다. 일상적으로 사용하다 보면 경계심을 늦추게 되는 게 사실이다. 안전사고는 그럴 때 발생한다. 이미 알고 있었더라도 다시 한번 짚고 넘어가자. 전동드릴을 사용할 때 주의해야 할 5가지다.
-
- [리뷰] 만능장갑 ‘3M 슈퍼그립 200’ 사용기
- 집들이 선물로 안전장갑을 받았습니다. 평소 설거지를 할 때도 고무장갑을 끼지 않을 정도로 장갑끼기를 좋아하지 않는 편입니다. 손 끝의 감각이 둔해져서요. 그래도 목장갑 하나 쯤 있는 것도 괜찮을 것 같아 3M 슈퍼그립 200을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막상 써보니 활용도가 정말 높습니다. 어떤 작업을 할 때든?슈퍼그립 200을 찾게 됐습니다. 구체적인 용도는 사용자마다 다르겠지만 저는 이럴 때 사용했습니다.
-
- 시속 100km 슛에도 거뜬…골키퍼장갑 라텍스의 비밀
- 허벅지에서 뿜어나오는 슛은 시속 100km을 웃돈다. 골키퍼가 장갑을 끼지 않은 채 공을 막다간 뼈가 휘거나 부러질 수 있다. 골키퍼장갑에 쓰이는 대표적인 재료는 라텍스다. 충격을 잘 흡수하면서도, 마찰력이 커 공이 잘 미끄러지지 않게 만든다. 조현우 선수는 A사의 선수용 장갑을 착용했다. 가격은 14만9000원으로, 손바닥에는 두 종류의 폼을 쓴 라텍스가 들어있다. 두툼한 쿠셔닝 덕분에..
-
- 샌드위치패널에 대해 궁금한 것
- 12월 4일 오전 5시 53분 대구 식자재 공장에서 불이 났다. 불이 나고 네 시간이 지난 후 건물 세 채를 태운 다음에야 화재 진화에 성공했다고 전했다. 5일 새벽 1시에는 진주 가구창고에도 불이 나 1억 6천만원의 재산 피해를 냈다. 매년 겨울 화재의 위험 요인 중 하나로 지적되고 있다. 화재의 원인에 대해서는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지만, 불길이 커질 수 밖에 없었던 데에는 샌드위치패널 구조의 건물이 문제점으로 재기 되었다.
-
- [바르샤바 공대생툰] 14화 왜 바르샤바 공대에는 수강 실패가 없을까?
- 수강신청 날만 되면 전쟁터가 되는 한국 PC방. 오리엔테이션 수업 때 알게 된 바르샤바 공대의 수강신청 방법은 한국과 너무 달랐습니다.
-
- [그래픽뉴스] 국내 간편식 시장 규모 3조 돌파
-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가 발표한 '2017 가공식품 세분시장 현황 - 간편식 시장' 자료에 따르면 국내 간편식 시장 규모는 2016년 기준 3조1500억원으로 추산된다. 즉석조리식품의 제조사별 점유율은 CJ제일제당 39%, 오뚜기 33%, 동원F&B 8%, PB(이마트 롯데마트 홈플러스 등) 7%, 청정원(대상) 3%로 나타났다. 편의점 즉석섭취식품 시장에서는 도시락이 두드러진 성장세를 보였다. 2017년 2분기 기준 분기 매출은 삼각김밥 655억원, 도시락 620억원, 샌드위치 364억원, 김밥 243억원이었다.
-
- 식약처가 발표한 미세먼지 마스크 허위광고 사례
- 6일 식품의약품안전처가 보건용마스크 허위·과대광고 점검결과를 발표했다. 공산품을 의약외품인 것처럼 허위로 광고하는 경우가 있는가 하면, 보건용으로만 쓸 수 있는 제품을 방역용까지 가능한 것으로 과대광고한 경우도 있었다. 식약처가 발표한 허위·과대 광고 사례를 유형별로 소개한다.
-
- 국내도입 시급한 지진대비 생존캡슐, 가격은 2천만원
- 이 생존캡슐은 지진대피용품의 끝판왕이다. 지진이나 쓰나미, 토네이도, 허리케인이 발생하면 재빨리 이 캡슐로 대피한 뒤 문을 닫으면 된다. 항공기를 설계하던 전문가들이 만든 만큼 최고의 강도를 자랑한다. 극한의 추위와 물리적인 파편, 화학물질로부터 인체를 보호해준다. 물에 뜨도록 설계돼 쓰나미가 몰려와도 생존캡슐에 있으면 안전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