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1. 개요
식품과 음료를 통틀어 식음료라고 부른다. 사람이 일상적으로 먹고 마실 수 있는 음식물 또는 액체를 일컫는다. 이 항목에서는 가공식품이나 음료를 제조하는 브랜드를 위주로 살펴본다.
2. 종류
2.1. 커피
인스턴트 커피 시장은 동서식품의 ‘맥심 모카골드’가 30년째 1위 자리를 지키고 있다. 최근 몇년 사이에는 믹스커피의 인기가 주춤해지면서 인스턴트 블랙커피 시장도 함께 성장하고 있다. 동서식품의 카누를 필두로 다양한 브랜드들이 경쟁하고 있다. 카페인에 예민한 소비자를 위한 디카페인 인스턴트 제품도 출시돼있다.
- 동서 : 맥심 모카골드, 카누, 아라비카 100, 맥심 아이스, 모카라떼, 맥스웰, 프리마
- 남양 : 프렌치카페 믹스, 부드러운 블랙맥스, 루카스나인
- 네스카페 : 수프리모 아메리카노, 크레마 아메리카노
- 프랜차이즈 인스턴트 커피 : 스타벅스, 커피빈, 이디야, 할리스커피 등
2.2. 차(茶)
녹차, 홍차, 둥굴레차, 보리차 등 선택지가 다양하다.
- 동서 : 현미녹차, 보리차, 둥굴레차, 메밀차, 가루녹차, 루이보스 보리차, 미떼 핫초코, 제티, 핫초코, 티오아이스티
- 티젠 : 둥굴레차, 얼그레이, 말차라떼, 페퍼민트, 옥수수수염차, 보이차, 연잎차, 우엉차, 다즐링 홍차, 그린 마테차, 제주녹차, 로열밀크티, 쟈스민
- 담터 : 둥글레차, 메밀차, 단호박마차, 복숭아홍차, 호두아몬드율무차, 핫초코, 생강차, 한차, 꿀대추차, 발아현미 율무차, 발하 현미 쑥차
- 립톤 : 복숭아 아이스티, 로즈마리 허브티, 페퍼민트 허브티, 루이보스 허브티, 피치앤트로피칼 망고, 잉글래쉬 블랙퍼스트, 쥬시 포레스트 후르츠, 클래식 얼그레이, 옐로우라벨 홍차
- 네슬레 : 레모네이드, 네스퀵
- 녹차원 : 현미녹차, 옥수수수염차, 비타오미자차, 페퍼민트, 콘푸레이크마차, 곡물라떼, 캐모마일 허브차, 쟈스민 허브차, 비타 오미자차, 로즈마리 허브차, 뽕잎차, 헛개나무차, 통곡물가득율무차, 돼지감자차
- 다농원 : 옥수수수염차, 메밀차, 보이차, 우엉차, 결명자차, 국화차, 마테차, 천마차
- 오뚜기 : 현미녹차, 꿀유자차, 퀸석류차, 결명자차, 대추차, 생강차, 결명자차, 궁중한차, 단호박 고구마차, 메밀담은 구수한 누룽지차, 액상 꿀유자차
- 다정 : 10곡 미숫가루, 둥굴레차, 레몬홍차, 매실홍차, 복숭아홍차
- 송원 : 민들레차, 메밀차 17곡 안동마차, 17곡 검은콩차, 깔라만시차, 헛개열매차, 웰빙마테차, 양파차, 도라지차, 누룽지 둥굴레차, 감잎차
- 이디야 : 로즈쟈스민티, 어린잎녹차, 캐모마일레드티, 페퍼민트티, 얼그레이 홍차
- 오설록 : 순수녹차, 제주동백꽃티, 제주유채&꿀티
2.3. 생수
예전처럼 물을 끓여먹거나 정수기를 렌트하기보다는 사먹는 소비자들이 늘어나고 있다. 간편하면서도 안전하다는 인식 때문이다. 관련 업계에 따르면 올해 기준 생수 시장 규모는 8000억원으로 추산된다. 업계 1위는 제주 삼다수, 2위는 롯데 아이시스, 3위는 농심 백산수다.
- 광동 : 제주 삼다수
- 롯데 : 아이시스, 백두산 하늘샘, 에비앙 천연광천수, 볼빅 천연광천수
- 농심 : 백산수
- 해태htb : 강원평창수
- 하이트진로 : 석수
- 웅진 : 가야 워터 먹는샘물
- 남양 : 천연수
- 하이트진로 : 퓨리스
- 제이원 : 먹는샘물 크리스탈
- 동아오츠카 : 마신다
- 동원 : 동원샘물, 미네마인
- 코카콜라 : 내추럴 미네랄 워터 다이아몬드
- 풀무원 : 풀무원 샘물
- 신세계푸드 : 올반 가평수
- 팔도 : 지리산 맑은샘
- 일화 : 피지워터
2.4. 음료/탄산수
2017년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가 발간한 ‘가공식품 세분시장 현황 : 음료류 시장’ 자료에 따르면 국내 음료류 생산 규모는 2015년 기준 3조9108억원이다. 음료류 생산량은 5년 전인 2010년보다 1.8%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는데, 과채음료 생산량 감소가 전체 생산량 감소에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이다.
이 자료에 의하면 음료류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품목은 탄산음료류(34.9%)이며 기타음료류가 25.6%, 과채음료류는 15%였다. 건강을 생각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나면서 물 대신 마시는 액상차 생산량이 최근 5년 사이 크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음료류는 75~80%가 B2C로, 나머지 20~25%가 B2B로 유통되고 있다. B2B 시장은 고기집, 치킨집, 피자전문점 등에 유통되는 탄산음료의 비중이 높다.
- 코카콜라 : 코카콜라, 스프라이트, 환타, 토레타, 파워에이드, 슈웹스, 암바사, 비타민워터, 조지아커피, 미닛메이드, 씨그램, 몬스타에너지
- 롯데 : 칠성사이다, 밀키스, 2%, 게토레이, 마운틴듀, 핫식스, 트로피카나스파클링, 델몬트오렌지, 레쓰비, 트레비, 델몬트
- 펩시 : 펩시 콜라
- CJ제일제당 : 새싹보리차
- 동서 : 티오피, 맑은티엔, 제티, 아이스티 티오
- 일화 : 맥콜, 천연사이다, 초정탄산수, 피지워터
- 동아오츠카 : 오란씨, 포카리스웨트, 데미소다, 컨피던스, 오로나민씨
- 해태 : 레몬에이드, 썬키스트, 갈아만든배, 포도봉봉, 코코팜, 큰집식혜, 써니텐
- 농심 : 웰치스, 카프리썬
- 웅진 : 815 콜라, 815 사이다, 아침햇살, 초록매실, 자연은제주감귤, 하늘보리, 자연은토마토, 자연은제주감귤, 자연은 내사랑 알로에, 빅토리아 플레인
- 광동 : 비타500, 헛개차, 신선한 알로에, 옥수수수염차, 카페드롭탑
- 남양 : 17차
- 팔도 : 비락식혜
- 네슬레 : 페리에
2.5. 과자류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식품공전에 따르면 과자류는 과자, 캔디류, 추잉껌, 빙과류를 말한다. 2017년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가 발간한 ‘가공식품 세분시장 현황 : 과자류 시장’ 자료에 따르면 2015년 기준 과자류 생산규모는 3조1765억원으로 2011년 대비 35.6%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과자류 중에서도 과자의 생산 비중이 84.4%로 가장 높았고 캔디류가 9.9%, 추잉껌이 5.7%였다.
- 롯데제과 : 빼빼로, 꼬깔콘, 치토스, 오잉, 쌀로별, 빈츠, 오징어땅콩, 빠다코코낫, 몽쉘, 초코파이, 카스타드, 제크, 칙촉, 마가렛트, 엄마손파이, 말랑카우, 목캔디, 스카치, 자일리톨, 칸쵸, 가나초콜릿, 밀크카라멜, 크런키, 씨리얼, 롯데샌드
- 오리온 : 초코파이, 포카칩, 고래밥, 다이제, 초코송이, 오뜨, 후레쉬베리, 촉촉한초코칩, 썬칩, 미쯔, 예감, 꼬북칩, 고소미, 스윙칩, 오징어땅콩, 오감자, 눈을감자, 왕꿈틀이, 마이구미
- 해태제과 : 아이비, 허니버터칩, 홈런볼, 맛동산, 오예스, 에이스, 구운감자, 롤리폴리, 후렌치파이, 아이비, 버터링쿠키, 사루비아, 초코틴틴, 포키, 빠새, 자가비, 타코야끼볼, 구운양파, 오사쯔, 웨하스, 계란과자, 누가바, 쌍쌍바, 탱크보이, 호두마루, 바밤바, 부라보콘, 체리마루, 폴라포, 토마토마바, 연양갱
- 크라운제과 : 쵸코하임, 화이트하임, 죠리퐁, 참크래커, 콘칩, 뽀또, 국희 땅콩샌드, 쿠크다스, 크라운산도, 참ing, 오곡쿠키, 버터와플, 치즈샌드, 크림블, 빅파이, 쵸코파이, 베이키, 롱스, 빅파이, 마이쮸, 카라멜콘땅콩, 새콤달콤
- 농심 : 감자깡, 꿀꽈배기, 누룽지칩, 닭다리, 바나나킥, 벌집핏자, 조청유과, 새우깡, 알새우칩, 양파링, 오징어집, 인디안밥, 자갈치, 쫄병스낵, 포스틱, 포테토칩, 프레첼, 포스틱, 생생우동
- 빙그레 : 꽃게랑, 야채타임, 스모키베이컨칩, 메로나, 붕어싸만코, 투게더, 빵또아, 비비빅, 요맘때, 쿠앤크, 더위사냥, 뽕따, 캔디바, 생귤탱귤
- 삼양 : 별 뽀빠이, 사또밥, 짱구
- 오뚜기 : 뿌셔뿌셔
- 삼립식품 : 누네띠네
2.6. 즉석식품 – 면류
- 농심 : 신라면, 너구리, 둥지냉면, 맛짬뽕, 무파마탕면, 보글보글 부대찌개면, 사리곰탕면, 새우탕, 안성탕면, 오징어짬뽕, 육개장, 짜왕, 짜파게티, 찰비빔면, 튀김우동, 우육탕
- 오뚜기 : 진라면, 열라면, 진짜장, 참깨라면, 스낵면, 카레라면, 리얼치즈라면, 볶음진짬뽕, 콕콕콕 라면볶이, 스파게티큰컵, 컵누들, 진짜쫄면, 춘천막국수, 팥칼국수
- 삼양 : 삼양라면, 불닭볶음면, 짜짜로니, 나가사키짬뽕, 쇠고기면, 간짬뽕, 맛있는라면
- 팔도 : 비빔면, 남자라면, 틈새라면, 꼬꼬면, 일품짜장, 도시락, 왕뚜껑, 팔도 불짬뽕, 팔도 탄탄면
2.6. 즉석식품 – 즉석밥
- CJ제일제당 : 햇반
- 오뚜기 : 오뚜기밥
- 동원 : 쎈쿡
2.7. 통조림/캔
- 동원 : 동원참치, 고추참치, 리챔, 건강한참치, 동원골뱅이, 동원고등어, 동원스위트콘, 런천미트, 구운골뱅이, 동원알래스카연어, 동원연어, 동원 후레쉬망고
- 오뚜기 : 런천미트
- CJ제일제당 : 스팸, 더건강한 캔햄
- 사조해표 : 안심팜, 사조참치,
- 청정원 : 런천미트, 우리팜델리
- 리치스 : 오이피클 슬라이스, 옥수수 콘, 블랙 올리브 슬라이스
- 펭귄 : 백도슬라이스, 황도슬라이스
- 샘표 : 황도, 우리엄마 깨끗한 깻잎, 김치찌개전용 꽁치
2.8. 오일류/조미료
- CJ제일제당 : 포도씨유, 카놀라유, 해바라기유, 올리브오일, 리그난 참기름, 압착 올리브유, 고소한 쌀눈유, 진한 참기름, 백설 콩기름, 백설 옥수수유, 백설 튀김전용유
- 동원 : 동원카놀라유
- 청정원 : 순창고추장, 햇살담은 간장, 카놀라유, 요리올리고당,
- 오뚜기 : 옛날참기름, 검은깨참기름, 소프트마가린, 프레스코 해바라기유, 향긋한 들기름, 옥수수유, 프레스코 압착올리브유, 카놀라유, 고소한참기름, 식용유, 프레스코 포도씨유
- 샘표 : 요리에센스 연두, 백일된장
3. 대표 브랜드
- CJ제일제당
- 광동
- 남양
- 네슬레
- 녹차원
- 농심
- 담터
- 동서
- 동아오츠카
- 동원
- 롯데
- 립톤
- 빙그레
- 사조해표
- 오뚜기
- 오리온
- 웅진
- 일화
- 청정원
- 코카콜라
- 크라운
- 티젠
- 팔도
- 해태
글ㅣ이혜원 기자 (won@i-db.co.kr)
[ⓒ 산업정보포털 idb.imarke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상품 보기
관련 기사 보기
-
- [아이위키] 식품포장용기
- 테이크아웃이나 배달 음식을 담기 위한 용기다. 같은 음식이라도 어디에 담느냐에 따라 소비자 반응이 확연하게 달라지므로 테이크아웃 전문점에서는 꽤 신경을 쓰는 편이다. 300원 비싼 용기에 담으면 소비자들에게는 1000원 더 비싸게 팔 수 있다는 얘기.. 음식이 담기는 용기인만큼 위생이 중요하다. 음식물이 닿는 부위에는 특수코팅처리를 한다. 식품의약품 안전처에서는 용기포장에 관한 안전기준을 정해두고 있다.
-
- 커피를 사니 보틀이 공짜? #카페창업 #이색마케팅
- 커피숍은 예비 창업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분야 중 하나입니다. 아늑한 공간에 잔잔한 음악이 흐르고, 커피 향이 실내를 가득 채운 공간을 꿈꾸곤 하죠. 실제로 i-DB와 아이마켓이 실시한 설문조사에서도 카페를 비롯한 외식업이 희망창업 1위를 차지하기도 했습니다.
-
- [DIY&디자인] 라벨지로 만든 더치커피 포장, 파는 것 같네!
- 라벨지로 만든 더치커피 포장요즘 더치커피 많이 드시죠?오늘은 크라프트 라벨지를 이용해서 더치커피 포장을 해보았어요. 먼저 크라프트 라벨을 준비하고, 더치커피 디자인을 라벨지에 출력해요. 깔끔하게 오리기 위해 블랙커터도 함께 준비했어요. 크라프트에 출력하니 라벨이 더 멋스러운 것 같네요.^^ 더치커피병에 깔끔하게 붙여주면 끝!
-
- [아이위키] 공구
- 사용자가 작업을 원활하게 하기 위한 도구를 말한다. 목적에 따라 다양한 종류로 나눌 수 있다. 기계 가공, 전기 공사, 측정, 목공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한다. 공구의 발명을 인류의 상징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동물과 인간의 가장 큰 차이라고 해석하는 게 그 이유다. 그리고 이 공구는 시간에 따라 단순히 목적을 가진 도구에 그치지 않고, 작업을 좀 더 편리하게 하는 역할을 해왔다. 또한 한 가지 영역에 있어 작업을 세분화하고 전문화하는 데 기여하고 있다. 공구의 역사는 고대 손도끼까지 거슬러 올라가며, 기계 공구는 고대 그리스와 로마에서 그 기원을 찾곤 한다.
-
- [바르샤바 공대생툰] 14화 왜 바르샤바 공대에는 수강 실패가 없을까?
- 수강신청 날만 되면 전쟁터가 되는 한국 PC방. 오리엔테이션 수업 때 알게 된 바르샤바 공대의 수강신청 방법은 한국과 너무 달랐습니다.
-
- [60초 리뷰] 휴대용 소화기 ‘이지119’ 사용기
- 최근 빈번한 차량 화재로 운전자들의 경각심이 고조된 가운데 휴대용 소화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가정이나 사업장에서, 차량 휴대용으로도 쓸 수 있는 ‘이지119’ 소화기를 직접 사용해봤다. 장점 : 차에 소화기를 보관하는 경우 무게나 부피 때문에 걱정하는 경우가 많은데, 작고 가벼워(480g) 휴대가 용이하다. 부피도 작은 편이라 집안 곳곳에 보관하기도 좋다.
-
- [리뷰] 삼성동에 공구 마니아들이 모인 이유는?
- 프리미엄 공구 밀워키의 삼성동 홍보관이 지난 6월 1일 재오픈했다. 2017년 5월 개관 후 올 4월 일시적인 용도 변경으로 휴관한 후 약 2개월 여 만의 일이다. 평택에 국내 최초 전동공구 홍보관 설립을 시작으로, 지난해 삼성동 홍보관, 서초동과 청계천에 쇼룸을 겸비한 본사 직영 서비스센터, 삼성동 밀워키 센터 등을 운영하고 있다.
-
- 산업인이라면 꼭 가봐야 할 해외 박람회 9 ①
- 어느덧 완연한 봄이 왔다. 국내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다양한 산업 박람회가 참관객들을 기다리고 있다. 박람회는 새로운 산업 트렌드를 파악하고, 관계사와의 네트워킹을 진행하는 등 산업인들에게 매우 중요한 행사 중 하나다. 각 산업 분야에서 바이블로 꼽히는 해외 산업 박람회를 살펴봤다. 그 첫 번째로 산업, 공작기계, 건축 자재의 BEST 3 전시를 소개한다.
-
- 봄이 찾아왔나봄! 2018 서울리빙디자인페어 (사진 15장)
- 봄을 알리는 전령 ‘서울리빙디자인페어’가 지난 7일 개막했다. 이번 주말 코엑스에서 봄 분위기를 만끽해보는 것은 어떨까. ▲행사기간 : 2018.3.7(수)~2018.3.11(일) ▲운영시간 : 10:30~19:00 ▲장소 : 서울 코엑스 홀 A,B,C ▲입장료 : 1만원 ▲참관규모 : 279,605명(2017년 기준) ▲주최 : 디자인하우스, 코엑스
-
- 화재에서 당신의 생명을 구할 15가지 사실
- 겨울철 화재사고가 이어지고 있다. 특히 29명의 사망자를 낸 제천 스포츠센터 화재사고의 충격이 컸다. 단열재가 문제였다느니, 백드리프트 때문에 유리창을 깨지 못했다느니 하는 분석들이 나오고 있지만 결과론적인 얘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