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1. 개요
소켓 렌치를 제작, 판매하는 일본의 수공구 전문 브랜드. 1946년 설립한 이후 약 80년 동안 일본에서 정상의 자리를 지키고 있다. 그뿐만 아니라 한국을 비롯해 전 세계 55개국에 제품을 수출하고 있다. 소켓 렌치는 자동차 정비 시 홈에 들어가 있는 등 작업 환경에 제약이 있는 상황에서 볼트나 너트를 조이거나 풀 때 사용한다. 값싼 중국산 제품보다 가격 경쟁력은 떨어지지만, 전문 기술과 전문가들의 신뢰를 바탕으로 시장에서 높은 위치를 선점하고 있다.
2. 역사
1946년 창립자인 야마시타 소이치의 이름을 딴 ‘야마시타 공업 연구소’를 창립했다. 1953년 우량 자동차 부품 제작 업체로 꼽히게 됐다. 1959년 지금의 이름으로 법인을 세웠다. 1962년 일본 공업 규격(JIS) 표시 허가를 받았다. 1965년 직접 무역을 시작했다. 1995년 ISO9002 인증을 획득했다. 2007년 국제 능 올림픽에서 공식 소켓 렌치로 지정됐다. 2011년 태양광 발전 시스템을 설치했다.
3. 대표 제품
소켓 렌치는 단독으로는 거의 사용하지 않지만, 볼트나 너트 등을 작업을 할 때 반드시 필요한 만능 공구다. 코켄은 다양한 종류의 소켓 렌치만을 전문적으로 만들어왔다.
- Z EAL
전문가용 소켓 렌치 세트. 범용 소켓 렌치의 경우 기존 작업 영역을 벗어나면 작업하기가 수월하지 않았다. 이에 표준 소켓에 비해 다양한 길이의 핸들과 헤드의 폭 역시 깊이를 달리해 제작했다. 또한 볼트, 너트 등과 접합해 사용하는 일이 많아 접합 부분의 정밀도를 향상시켰다. 작업 시 컴팩트하고 착용하기 편리하도록 디자인한 것도 특징이다.
4. 사용 시 주의 사항
- 산업용 소켓을 임팩트 렌치에 사용하지 않는다.
- 볼트와 너트는 반드시 적합한 크기의 제품을 선택하는 게 좋다.
- 소켓 볼트나 너트에 걸지 않고, 고정된 상태에서 사용한다.
- 함께 사용하는 전력 공구는 O링 핀과 C링에 확실하게 고정한다.
5. 브랜드
글 │정은주 기자(jej@i-db.co.kr)
[ⓒ 산업정보포털 idb.imarke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상품 보기
관련 기사 보기
-
- '화재 대비' 차량용 소화기, 이렇게 사서 이럴 때 써라
- BMW 차량의 잇따른 화재로 운전자들의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다. BMW 이외의 차주들도 차량용 소화기를 구비하며 혹시 모를 사태에 대비하는 모양새다. 차량용 소화기 구입을 고려하고 있는 이들을 위해 어떤 제품을 골라야 하는지,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지 정리해봤다. 차량에 불이 났을 때 불을 끌 수 있는 이른바 ‘골든타임’은 최대 1분이다. 불이 번지고 난 뒤에는 소화기를 이용할 것이 아니라 대피하는 것이 상책이다. 하지만 작은 불씨라면 곧장 진화하는 것이 더 큰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도 좋다.
-
- 자동차 보수 시장 Q&A 3
- 지난 6월 27일 전국 카센터 사업주들의 여의도 광장으로 나왔다. 전문정비 인들의 생존권을 보장하라는 한국자동자전문정비사업조합연합회(이하 카포스)의 목소리로 하나된 자리였다. 이번 일은 한국 자동차 시장의 현황 및 문제들에 대해 파악할 수 있는 시간이었다. 우리가 모르고 있던 자동차 정비 시장을 살펴봤다.
-
- 대기업 먹잇감 된 자동차정비업…대책 마련 절실
- 지난 6월 27일 전국 카센터 사업주들이 여의도 광장으로 나왔다. 전문정비인들의 생존권을 보장하라는 한국자동차전문정비사업조합연합회(이하 카포스)의 요구였다. 카포스는 흔히 카센터라 부르는 전문정비업소 1만8천여 곳이 소속된 단체다. 이날 집회에는 조합원 1만5천여 명이 참석해 목소리를 높였다. 10곳 중 8곳 이상이 영업을 접고 거리로 나올만큼 절박했다는 뜻이다.
-
- [그래픽뉴스] 대기업 자동차 정비소 브랜드 현황
- △현대자동차-블루핸즈(blue hands) △기아자동차-오토큐(AUTO Q) △보쉬코리아 자동차부품 애프터마켓-보쉬 카서비스(BOSCH Car Service) △SK네트웍스-스피드메이트(Speed Mate) △GS엠비즈-오토오아시스(autoOasis) △한국타이어-티스테이션(T Station) △금호타이어-타이어 프로(TIRE PRO) △삼성화재-애니카(anycar) △현대해상-하이카(Hicar) △메리츠화재-레디카(readycar) △KB손해보험-매직카 △DB손해보험-프로미카월드
-
- [아이위키] 아네스트 이와타
- 한국에서 가장 잘 팔리는 에어 스프레이건 제조사이자, 에어 컴프레서, 스크롤 진공 펌프 등 도장기기 및 액압 장치 전문 브랜드. 한국에는 2005년에 합작법인 방식으로 한국아네스트이와타가 설립됐다.
-
- [아이위키] 제비스코 (제비표페인트)
- 제비표페인트의 새 이름. 건축용페인트부터 첨단산업용 코팅제까지 취급하는 종합도료 브랜드다. 고속버스, 냉장고, 건축물, 자동차, 선박, 가전, 가구, 음료캔 등 우리가 볼 수 있는 모든 것에 색을 입히고 코팅을 하는 도료를 만든다.
-
- [바르샤바 공대생툰] 13화 공대생의 독일 드레스덴 여행법
- 7월 초에 독일 드레스덴시에 다녀왔습니다. '독일의 피렌체'라는 별명을 가진 도시이며 한국에도 여행지로 잘 알려져 있어요.
-
- [아이위키] 대신오토툴스
- 자동차 정비소에서 필요한 공구만을 모아 만든 자동차 정비 공구 브랜드. 특히 필요한 공구를 알아서 구입하지 않아도, 공구부터 공구함까지 커스텀한 제품을 구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회사의 정체성을 고민할 시점에 미국의 수공구 브랜드인 스냅온의 영업 방식을 벤치 마킹했으며, 국내 자동차 공구 분야의 대표 브랜드 중 하나다.
-
- 당신이 비상구에 대해 알아야 할 3가지 사실
- 피난구유도등에는 달리는 사람의 모습이 그려져 있는데, 사람이 왼쪽으로 달리고 있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이 방향에 속아선 안 된다. 피난구유도등은 이곳이 비상구라는 사실을 알릴뿐, 피난 방향까지 알려주지는 않는다. 그럼에도 비상 상황에서 사람들은 피난구유도등 사람이 달리는 방향이 탈출구라고 인지하는 경우가 많다.
-
- 마트만 가면 지름신 오는 이유가 밝혀졌다 : 조명의 중요성
- 쇼핑을 하다 보면 나도 모르게 일명 ‘지름신’이 내려올 때가 있습니다. 머리는 "안돼! 내가 계획한 소비가 아니야!"라고 말하지만 손은 이미 지갑을 열고 있습니다. 이렇듯 마법처럼 홀린 듯 소비하는 행동 뒤엔 우리가 눈치채지 못한 비밀이 하나 숨어 있는데요, 바로 ‘조명’입니다. 아무 상관 없어 보이는 조명이 어떻게 사람들의 지갑을 열게 하는지 지금부터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