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1. 개요
공기 압축기라고도 부른다. 주로 도장용 스프레이 건이나 공기가 필요한 공구에 공기를 압축한 다음 저장할 때 쓴다. 건설 현장, 자동차 정비소 등에서 주로 사용하며 프라모델을 조립할 때 사용하면서 대중적으로도 알려지게 됐다. 여기에서는 자동차 정비소에서 사용하는 소형 및 중대형 에어 컴프레셔에 한해 소개하려고 한다.
2. 사용 목적
고압의 공기가 필요한 에어 공구를 쓸 때 반드시 필요하다. 단독으로 쓰는 경우는 없으며, 일반적으로 에어 공구와 함께 사용할 때는 2~3마력 정도 제품을 사용하게 된다.
3. 구조
전기를 동력원으로 모터를 돌아가면서 본체가 상하 운동을 하게 된다. 이때의 상하 운동으로 공기를 압축하고 이 압축된 공기가 저장 탱크에 쌓이면서 동력이 만들어진다.
4. 종류
컴프레셔의 사용 목적과 브랜드, 크기 등에 따라 구조에 차이가 있다. 일반적으로 오일타입과 오일프리 타입으로 제품이 나뉜다. 지속적으로 오일 관리가 필요하고, 힘이 큰 만큼 상대적으로 고정형에 더 적합하다. 오일리스 타입은 오일 관리를 추가로 해야 할 필요 없는 대신, 오일 타입에 비해 상대적으로 가동하는 힘이 적다.
5. 브랜드
글 │ 정은주 기자(jej@i-db.co.kr)
[ⓒ 산업정보포털 idb.imarke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상품 보기
관련 기사 보기
-
- 대기업 먹잇감 된 자동차정비업…대책 마련 절실
- 지난 6월 27일 전국 카센터 사업주들이 여의도 광장으로 나왔다. 전문정비인들의 생존권을 보장하라는 한국자동차전문정비사업조합연합회(이하 카포스)의 요구였다. 카포스는 흔히 카센터라 부르는 전문정비업소 1만8천여 곳이 소속된 단체다. 이날 집회에는 조합원 1만5천여 명이 참석해 목소리를 높였다. 10곳 중 8곳 이상이 영업을 접고 거리로 나올만큼 절박했다는 뜻이다.
-
- [그래픽뉴스] 대기업 자동차 정비소 브랜드 현황
- △현대자동차-블루핸즈(blue hands) △기아자동차-오토큐(AUTO Q) △보쉬코리아 자동차부품 애프터마켓-보쉬 카서비스(BOSCH Car Service) △SK네트웍스-스피드메이트(Speed Mate) △GS엠비즈-오토오아시스(autoOasis) △한국타이어-티스테이션(T Station) △금호타이어-타이어 프로(TIRE PRO) △삼성화재-애니카(anycar) △현대해상-하이카(Hicar) △메리츠화재-레디카(readycar) △KB손해보험-매직카 △DB손해보험-프로미카월드
-
- 산업재 PB 열전② 산업재 PB 브랜드 총정리
- 국내 대표 산업용품 유통사인 크레텍책임, 동신툴피아, 케이비원에서 판매하고 PB 브랜드를 모두 모아봤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PB란 제품을 직접 기획 개발, 디자인해 OEM 방식으로 제작하는 것을 뜻한다. 산업재 PB는 해외 브랜드의 독점 유통과 판매를 책임지고 있는 상품도 포함하고 있다.
-
- 산업재 PB 브랜드 열전 ① 산업 공구 PB 빅 3
- 노브랜드와 온리프라이스, 그리고 심플러스의 공통점은 대형 마트의 PB 브랜드라는 것이다. PB란 자체브랜드(Private Brand)의 줄임말로, 제조 설비를 갖추지 않은 유통업체가 독자적으로 상품을 기획한 뒤 생산만 제조업체에 의뢰해서 출시한 제품을 말한다. 대형 자본과 유통 구조를 바탕으로 PB 시장은 빠르게 성장해왔다. 여느 브랜드 못지않은 충성 고객이 생겼고 자체 네임밸류에 유통사 인지도에도 깊은 영향을 주고 있다. 국내 대표 산업용품 유통사인 크레텍책임, 동신툴피아, 케이비원이 그 주인공이다. 모두 50년 가까이 공구 유통 역사의 터줏대감 노릇을 하던 곳들이다. 풍부한 제품 인프라와 유통 노하우를 바탕으로 기존 브랜드 못지않은 가성비와 인지도로 사랑받고 있다. 각기 다른 전략으로 다가가고 있는 PB 브랜드들을 살펴봤다.
-
- 현장 노동자들을 위한 필수 쿨템 4
- 산업 현장에서는 언제 일어날지 모르는 안전사고에 대비해 안전용품을 사용한다. 이젠 한여름에 대비한 더위 방지 용품이 필요할 때가 왔다.전국에 폭염 주의보가 내린 7월 중순, 예년보다 빠르게 찾아온 더위에 산업 현장은 더욱 바빠졌다. 대부분의 노동이 실외에서 이뤄지거나, 천문학적 온도 앞에 노출된 건설현장이나 조선, 철강 업계가 그 선두 주자다. 점심시간 연장, 빙과류 지급 및 제빙기를 설치하는 등 대책 마련에 나서고 있는 것. 하지만 이러한 현장 전체의 관점이 아니라, 노동자를 위한 해결 마련이 필요하다.
-
- [권병태의 노가다 일기] ③ 청년들을 현장으로 모으기 위한 5가지 방법
- 오늘은 콘크리트 타설을 위해 진입하는 레미콘 차량 안내와 보행자 보호 신호수 일을 했습니다. 신호수 일은 오후 3시경 끝나 남은 시간에는 주변 정리와 청소를 했습니다. 콘크리트 주입용 펌프카가 있던 공사현장 외부 도로 청소였습니다. 그러던 중 저와 또래고 직책은 모르겠지만 그 현장에서 오래 일한 걸로 보이는 사람이 처음부터 반말을 하는 것이었습니다.
-
- [바르샤바 공대생툰] 13화 공대생의 독일 드레스덴 여행법
- 7월 초에 독일 드레스덴시에 다녀왔습니다. '독일의 피렌체'라는 별명을 가진 도시이며 한국에도 여행지로 잘 알려져 있어요.
-
- [아이위키] 제비스코 (제비표페인트)
- 제비표페인트의 새 이름. 건축용페인트부터 첨단산업용 코팅제까지 취급하는 종합도료 브랜드다. 고속버스, 냉장고, 건축물, 자동차, 선박, 가전, 가구, 음료캔 등 우리가 볼 수 있는 모든 것에 색을 입히고 코팅을 하는 도료를 만든다.
-
- [리뷰] 멀티탭으로, 사무실 책상 Before & After
- 사무실 책상도 쉴 틈이 필요하다. 탁상 달력과 각종 사무용품부터 전화기, 휴대용 기기의 케이블 선과 PC, 노트북 등의 어댑터까지 눈코 뜰 새 없이 바쁘다. 뭐가 문제일까? 선을 바꿔 보면 어떨까.? 일반적으로 멀티탭 정리함은 말 그대로 멀티탭을 정리하는 용도가 많았다. 디자인 박스에 다양한 멀티탭 및 콘센트를 모아 정리하는 식이었던 것. 멀티탭의 용도와 정리함 기능을 모두 충족시키는 멀티탭 정리함, 에이블루의 멀티탭 정리함 USB AB520 블랙을 살펴봤다.
-
- [리뷰] 사무실 필수 먼지제거제 SATURN DR22 사용기
- 컴퓨터가 뜨거워지고 속도도 느려졌습니다. 어떻게 해야할지 찾아보니 먼지 청소를 해보라고 합니다. 뻔한 얘기 같지만 괜한 얘기가 아닙니다. 먼지의 작은 입자들은 컴퓨터 부품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치거든요. 특히 하드디스크, 메인보드, 팬(쿨러)은 먼지 때문에 고장이 나는 경우도 많습니다. 팬에 먼지가 뽀얗게 쌓이면 컴퓨터 내부의 온도가 높아져 시스템도 느려집니다. 먼지 때문에 컴퓨터가 느려진다니 놀랍지 않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