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1. 개요
테이크아웃이나 배달 음식을 담기 위한 용기다. 같은 음식이라도 어디에 담느냐에 따라 소비자 반응이 확연하게 달라지므로 테이크아웃 전문점에서는 꽤 신경을 쓰는 편이다. 300원 비싼 용기에 담으면 소비자들에게는 1000원 더 비싸게 팔 수 있다는 얘기..
음식이 담기는 용기인만큼 위생이 중요하다. 음식물이 닿는 부위에는 특수코팅처리를 한다. 식품의약품 안전처에서는 용기포장에 관한 안전기준을 정해두고 있다.
최소 주문수량이 정해져있다. 업체마다 다르지만 보통 50~100개 정도다. 온라인 구입이라면 업체에 연락해 무료 샘플을 받아본 뒤 마음에 드는 걸로 대량구매하면 된다. 방산시장 등 식품포장용기 시장에 가서 직접 보고 고르는 방법도 있다.
2. 제원
일회용 컵의 경우 지름을 파이(Φ)로 표시한다. 컵 용량은 8온즈, 10온즈, 12온즈, 16온즈, 20온즈, 24온즈 등 온즈(oz) 단위를 쓴다. 일회용 컵 뚜껑은 일반형과 돔형으로 나뉜다. 음료에 휘핑크림 등 다른 재료를 얹는 경우 돔형을 사용한다.
식품포장용기 소재는 종이, 플라스틱, 스티로폼 등이 있다. 종이의 경우 기름기를 흡수하는 기능이 있어 튀김류를 담기에 적합하다.
담고자하는 음식의 종류에 맞게 용기의 투명도, 밀폐도, 뚜껑 분리 유무, 전자레인지 사용 가능 여부를 고려한다.
3. 종류
음식의 종류에 맞는 전용용기를 구입하면 된다.
음료 |
김밥 |
만두 |
치킨 |
조각 케이크 |
토스트 |
초밥 |
돈까스, 도시락 |
핫도그 |
4. 관련 법령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기구 및 용기포장의 기준 및 규격‘을 정해두고 있다. 용기 종류에 따라 개별기준이 있는데, 공통제조기준은 다음과 같다.
- 용기 제조에 사용되는 원재료는 품질이 양호하고 유독, 유해물질에 오염되지 않은 것이어야 한다.
- 포장용기를 만들 때 식품과 직접 접촉하는 면에는 인쇄를 하면 안 된다. 식품과 직접 접촉하지 않는 면에 인쇄를 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인쇄잉크를 반드시 건조시켜야 한다. 이 경우 잉크성분인 벤조페논의 용출량은 0.6mg/L이하여야 한다.
- 식품과 직접 접촉하지 않는 면이 인쇄된 합성수지 포장재 중 내용물 투입시 형태가 달라지는 포장재의 경우, 잉크성분인 톨루엔의 잔류랑은 2mg/ m² 이하여야 한다.
- 합성수지제, 가공셀룰로스제, 종이제, 전분제 기구 및 용기 포장에 사용되는 재질은 납, 카드뮴, 수은 및 6가트롬의 합이 100mg/kg 이하여야 한다.
- 포장용기를 만들 때 식품위생법상 허용된 착색료 이외의 착색료를 사용해서는 안 된다.
글ㅣ이혜원 기자 (won@i-db.co.kr)
사진 ㅣ서울포장
[ⓒ 산업정보포털 idb.imarke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상품 보기
관련 기사 보기
-
- [아이위키] 포장용품
- 박스, 비닐백, 테이프, 포장박스 등 포장을 하는데 사용하는 일체의 용품이다. 대표적인 브랜드로는 3M 서경테이프 우림테이프 다이소박스 트러스코 로티 ANBOX 어라운드 뽁뽁이닷컴 스마토 삼성하조기 러브러 등이 있다.
-
- 피자포장은 P타입 책포장은 D타입…포장박스, 아는만큼 보인다
- 다 비슷비슷해보이는 포장박스들도 알고 보면 타입이 있답니다. 내용물에 따라 포장도 달라지는건데요, 피자를 담는 P타입 박스는 조립이 쉽지만 내용물이 완전히 밀봉이 되지는 않는 제품이죠. 그런가 하면 완전히 밀봉이 가능하지만 고가인 G타입은 전자제품 등을 포장하는데 쓰인답니다. 용도에 따라 다른 박스 타입별 특징을 살펴볼까요?
-
- [DIY&디자인]사무실에서 조용히 빼빼로 포장하는 방법
- 11월 11일은 10여가지의 의미가 있는 날이라고 해요.가래떡데이부터 레일데이까지. 그중에서 빼빼로가 가장 먼저 생각나는데요. 소소한 빼빼로 포장 법 말고, 유니크하게! 크게! 빼빼로를 포장해 봤어요.
-
- [DIY&디자인] 휴지심과 포토라벨로 선물 포장하기
- 똑같은 박스 포장은 싫어요! 무심히 버려지는 휴지심을 활용해 예쁜 포장 케이스를 만들어봤어요.
-
- [DIY&디자인] 음식보다 포장이 더 탐나는 도시락 포장하기
- 따뜻한 날씨와 함께 곳곳에 봄꽃들이 피었어요. 이번 주말에는 도시락을 싸서 피크닉을 떠나보는 건 어떨까요? 맛있는 도시락을 준비해서요~^^ 봄날의 데이트를 위해 준비한 도시락을 더욱 돋보이게 할 포장방법을 알려드릴게요. 준비물은 라벨지와 도일리페이퍼입니다! 도일리페이퍼란 케이크나 빵을 받칠 때 장식 용도로 쓰는 종이를 말해요.
-
- [DIY&디자인] 화이트데이 사탕 포장, 직접 한번 해볼까
- 2~3월은 사랑이 샘솟는 고백의 달입니다. 2월엔 밸런타인데이, 3월엔 화이트데이가 있죠. 마음에 꽁꽁 묻어뒀던 좋아하는 마음을 마음껏 표현할 수 있는 달이지 않나 싶은데요. 화이트데이에 그녀에게 사랑을 고백하기 위한 여심저격! 사탕포장을 해보아요.^^
-
- [바르샤바 공대생툰] 11화 바르샤바 공대 교환학생 QnA
- 2018학년도 1학기를 함께 보낸 전자공학부 소속, 바르샤바 공대 교환학생들을 소개합니다.
-
- [르포] 세운상가와 용산상가의 평행이론
- 세운전자상가(이하 세운)와 용산전자상가(이하 용산)는 서울을 기반으로 둔 전자상가라는 점 외에도 탄생 과정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많은 공통점을 갖고 있다. 모두 정부의 큰 기대를 안고 시작한 도시 개발의 시작이며, 한 시대 문화를 대표하는 공간이기도 했다. 그러다 점차 쇠락의 길을 걸으며 도시 재생의 공간으로 떠오르고 있는 것까지 비슷하다. 놀랍도록 비슷한 둘 사이의 평행이론을 하나씩 파헤쳐 본다.
-
- [르포] 세운상가 상인들의 ‘스타벅스’, 은방울다방에 가다
- 주스 두 잔이요.. 지난해 나호선 수리 장인과 인터뷰를 위해 세운상가를 찾았을 때 일이다. 통화가 끝나자 곧 시원한 딸기 주스 두 잔을 든 사람이 나타났다. 세운상가에 있는 유일한 다방, 은방울다방의 ‘미스 한’ 사장님이었다. 세운상가에 상인들은 업력이 30년도 넘는 터줏대감들이 많다. 은방울다방 사장님도 그중 한 명이었다.
-
- 5년간 100억씩 성장, 김형근 대표가 말하는 나비엠알오 성공 비결
- “사업 성공에 비밀 노하우 같은 건 없습니다. 방법은 누구나 알고 있죠. 누가 더 충실하게 이행하느냐의 차이입니다.” 창사 5년 만에 처음으로 언론 인터뷰에 임한 나비엠알오 김형근 대표는 “회사의 경쟁력이란 남의 것을 베껴서 나오는 게 아니라 스스로 만들어 가는 것”이라며 “경기가 어렵다거나 시장 구조 때문에 실패했다는 것은 핑계다. 자체적인 경쟁력만 있다면 어떤 상황에서든 살아남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