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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무/생활

[아이위키] 사무 가구

1. 개요

사무실에서 사용하는 가구. 책상, 의자, 서랍 등의 개인용 제품부터 책장, 캐비닛 등 파일 정리 및 보관을 목적으로 한 가구들이 있다.

1.1. 사무 가구와 일반 가구의 차이

기능이나 형태적인 면에서 사무 가구와 일반 가구에 큰 차이가 없다. 그러나 사무 가구는 사용 목적과 사용자의 편의를 최우선으로 생각한 기능성(?) 제품에 가깝다. 또한 퍼시스, 코아, 현대리바트 한샘 등 사무용 가구로 유명한 브랜드가 있지만, 특정 브랜드에 대한 선호나 각 제품의 개성을 크게 고려하지 않는다. 정해진 예산 안에서 합리적인 성능과 가격대의 제품을 찾는 걸 선호한다.  

 

2. 종류

사무실 공간에 따라, 사무 가구의 종류를 나눠봤다.

 

  • 임원실

사무실의 다른 가구보다 색이 좀 더 어둡거나, 의자라면 등받이가 좀 더 푹신 하다면 임원용 가구일 확률이 높다. 색을 많이 쓰지 않아, 색으로 무게감을 나타냈다고도 할 수 있다. 4인용 소파가 갖춰져 있다.

 

  • 사무실

책상, 의자, 칸막이 패널, 캐비닛, 책장, 서랍 등 업무에 필요한 모든 가구를 말한다. 인원수에 따른 패키지 제품을 구입하거나 세트로 사는 게 조금 더 경제적이다.

 

  • 회의실

회의를 위한 다인용 테이블과 회의용 의자, 강연대 등이다. 콘센트나 USB 인식이 가능하도록 만든 전선 내장형 테이블도 있다. 테이블 배치 방식에 따라 형태가 변하는 모듈 구조다.  

 

  • 탕비실/휴게실

업무 중 휴식을 위해 만든 공간. 캐비닛과 수납장, 회의용 테이블과 의자 등이 있다.

 

글 │ 정은주 기자(jej@i-d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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