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1. 개요
재해 시 건축물로부터 피난하기 위해 사용하는 기계 또는 설비를 말한다.
2.1. 방열복
한국소방산업기술원에 따르면, 방열복이란 대형화재로 인해 복사열이 강한 경우 소방관이 화재 속에서 인명을 구출하고 소화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입는 옷이다. 산업현장에서도 입는다. 금속이나 유리를 제련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화학, 열중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다.
겉감은 내열성이 강한 아라미드 섬유의 표면에 알루미늄으로 특수 코팅을 한다. 안쪽은 내열섬유의 중간층, 안감 등 여러 겹으로 구성해 열을 반사하고 차단해 화재로부터 몸을 보호할 수 있도록 만든다.
방열용품은 방열복, 방열토시, 방열앞치마, 방열두건, 방열장갑 등이 있다.
2.2 완강기
고층건물 화재 발생시 하강로프장치로 내려오는 피난기구다. 고정 설치된 계단, 승강기 등의 피난설비를 사용하기 곤란한 경우 창문이나 베란다 등 외부로 통하는 부근에 설치한다.
완강기가 다른 피난장비에 비해 우수한 점은 남녀노소 누구나 별도의 조작없이 가슴에 안전벨트를 조이고 강하하면 자동적으로 피난할 수 있다는 점이다. 국내에서는 호텔, 병원 등 고층건물 중에서도 11층 이하인 층에서 사용한다. 로프의 길이는 완강기가 설치된 층고에 맞게 제작된다.
완강기를 구입할 때 고려해야 할 첫번째는 국가검정을 받은 제품인지 확인하는 것이다. 그 다음으로는 로프의 길이를 확인해 층고에 맞게 설치하면 된다.
2.3. 유도등
화재시 피난을 유도하기 위한 등이다. 정상상태에서는 상용 전원에 따라 켜지고, 상용전원이 정전되는 경우 비상전원으로 자동전환되어 켜진다.
- 피난구유도등 : 피난구 또는 피난경로로 사용되는 출입구를 표시해 피난을 유도하는 등이다.
- 통로유도등 : 피난통로를 안내하기 유도등으로 복도통로유도등, 거실통로유도등, 계단통로유도등을 말한다.
- 객석유도등 : 객석의 통로, 바닥 또는 벽에 설치하는 유도등이다.
글ㅣ이혜원 기자(won@i-db.co.kr)
[ⓒ 산업정보포털 idb.imarke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보기
-
- [아이위키] 완강기
- 완강기란 고층건물 화재 발생시 하강로프장치로 내려오는 피난기구다. 고정 설치된 계단, 승강기 등의 피난설비를 사용하기 곤란한 경우 창문이나 베란다 등 외부로 통하는 부근에 설치한다.?국내에서는 호텔, 병원 등 고층건물 중에서도 11층 이하인 층에서 사용한다. 로프의 길이는 완강기가 설치된 층고에 맞게 제작된다. 완강기가 다른 피난장비에 비해 우수한 점은 남녀노소 누구나 별도의 조작없이 가슴에 안전벨트를 조이고 강하하면 자동적으로 피난할 수 있다는 점이다.
-
- [아이위키] 도로 가설용품
- 도로나 공사 현장에 임시적으로 두거나 반영구적으로 설치하는 모든 용품을 말한다. ▲주차콘 : 주차금지를 알리는 표지판이다. 이 제품은 손잡이가 있어 운반이 편리한 주차콘이다. 손잡이 아랫부분에 있는 홀에는 물이나 모래를 채울 수 있도록 했다. 물이나 모래를 채우면 강풍에도 넘어지지 않고 사용할 수 있다. 주차장, 병원, 아파트단지, 학교, 어린이 보호구역 등에서 쓴다.
-
- 화재에서 당신의 생명을 구할 15가지 사실
- 겨울철 화재사고가 이어지고 있다. 특히 29명의 사망자를 낸 제천 스포츠센터 화재사고의 충격이 컸다. 단열재가 문제였다느니, 백드리프트 때문에 유리창을 깨지 못했다느니 하는 분석들이 나오고 있지만 결과론적인 얘기다.
-
- [리뷰] 화재용 긴급대피마스크, 얼마나 빨리 쓸 수 있을까?
- 화재 시 사망 사고의 원인 중에는 연기에 의한 질식사가 가장 많다. 연기에 의한 질식사는 생명을 구할 수 있는 골든 타임을 지켜야 한다. 국민안전처에서 배포한 화재현장 도착 시간대별 인명피해에 따르면, 2016년도 기준 화재 발생 후 10분 이내 소방력이 도착하더라도 부상자 및 사망자 발생 비율이 전체의 80% 이상에 이른다고 밝혔다. 화재 발생 초기 안전한 대피만이 인명 피해를 줄일 수 있다. 화재용 긴급대피마스크는 빠르고 간편하게 마스크를 착용할 수 있다는 점과 골든 타임 동안 유독가스를 막아주는 두 가지 기능을 구비하고 있다. 그렇다면 얼마나 신속하고 간편할까? 아이마켓 김은진 안전용품 MD가 화재용 긴급대피마스크를 직접 사용해 봤다.
-
- 미끄럼틀 타듯 한번에 대피하는 ‘탈출슈트’ 아시나요
- 불이 났을 때는 엘리베이터가 아닌 계단을 이용하는 것이 상식이다. 그러나 계단이 있는 대피로에 연기가 가득 차 이용할 수 없거나, 몸이 불편한 경우에는 탈출슈트가 대안이 될 수 있다. 미끄럼틀처럼 생긴 튜브를 통해 야외로 빠져나올 수 있는 피난장치다. 한국에서는 화재시 임시 탈출슈트를 설치해 대피를 돕는 경우도 있다.
-
- [바르샤바 공대생툰] 7화 폴란드의 하이마트, SATURN에 가다
- 폴란드에서 자취 생활을 막 시작할 때, 생활 및 주방용품을 사러 큰 마트를 자주 다녔어요. 생활에 필요한 전자제품은 SATURN이라는 전자제품 매장에서 주로 구매합니다. 없는 물건이 없는 큰 매장이에요. 바르샤바에는 5곳, 폴란드 전역에는 23개의 매장이 있어요.
-
- 5년간 100억씩 성장, 김형근 대표가 말하는 나비엠알오 성공 비결
- “사업 성공에 비밀 노하우 같은 건 없습니다. 방법은 누구나 알고 있죠. 누가 더 충실하게 이행하느냐의 차이입니다.” 창사 5년 만에 처음으로 언론 인터뷰에 임한 나비엠알오 김형근 대표는 “회사의 경쟁력이란 남의 것을 베껴서 나오는 게 아니라 스스로 만들어 가는 것”이라며 “경기가 어렵다거나 시장 구조 때문에 실패했다는 것은 핑계다. 자체적인 경쟁력만 있다면 어떤 상황에서든 살아남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
- 다이소보다 유명한 사무용품 브랜드 5
- 주방, 화장실 요즘 다이소 제품이 없는 곳을 찾기란 쉽지 않다. 하지만 사무실은 아직 다이소와 이케아가 넘지 못한 벽이다. 인주, 스테플러 심부터 컷터, 물풀 등은 최소 50년 이상 사무실 책상에서 한 자리를 지킨 브랜드가 있다.
-
- [아이위키] 유도등
- 유도등은 화재시 피난을 유도하기 위한 등이다. 정상상태에서는 상용 전원에 따라 켜지고, 상용전원이 정전되는 경우 비상전원으로 자동전환되어 켜진다. 피난구유도등은 피난구 또는 피난경로로 사용되는 출입구를 표시해 피난을 유도하는 등이다. 단, 표지 속 사람이 달리는 방향이 피난구라는 의미는 아니므로 주의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