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1. 개요
공작기계에 꼭 필요한 선반척과 탁상드릴, 탭핑머신, 드릴척 등을 제작, 판매하고 있는 기업. 1975년 10월에 설립해 두산공작기계, 현대위아, 화천 등 주요 공작기계 브랜드에 납품하고 있다. NC공작기계 보급과 함께 ‘유압척’, ‘회전실린더’ 등 신제품을 연달아 개발했다.
2. 역사
1975년 삼천리기계의 전신인 삼우기공이 세워졌다. 같은 해 12월에 일본 기타가와와 기술 제휴를 시작해, 스크롤 척을 생산해 판매했다. 1977년에는 드릴링, 탭핑머신을 1978년에는 하라공업과의 제휴로 드릴 척을 생산했다. 먼저 일본 공업 규격 인증을 따고, 2000년에 ISO 9001:2000 인증을 획득했다. 1986년 대우중공업(현 두산인프라코어), 1993년 기아기공(현 현대위아)와 차례로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 1998년 삼천리그룹에서 분리해 나왔다.
2001년에 삼천리기계로 이름을 변경했다. 2003년 기업부설 기술연구소를 설립했다. 2006년에 미국 하스 오토메이션사에 파워척과 실린더를 공급했다. 이듬해 NC로터리 테이블을 개발, 판매한 후 대만 알렉스 테크 공급을 시작했다. 2008년 인천 남동공단에 본사 신축한 후 이전했다. 2009년 중국 서안, 상해, 항주 지역에 2011년에 인도에도 만들었다. 2010년 관통구경 유압실린더 SYJHL-39024를 개발, 출시했다. NC 로터리테이블 누적 판매대수 1000대를 돌파하게 됐다. 2012년 서비스센터를 설립했다.
3. 대표 제품
‘척하면 삼천리’ 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공작기계 주변기기 중에서도 척 분야에 강하다.
- 스크롤척
1970년대 일본과의 기술제휴를 통해 처음으로 국산화에 성공한 기술이다.
- 드릴링 & 탭핑머신
구멍을 뚫는 드릴링머신과 암나사를 가공하는 탭핑머신 기능을 동시에 갖고 있다. 스프링으로 슬리브(축 외주에 끼워 사용하는 통형 부품)의 이송 강도를 조절할 수 있다. 고강도 역회전 장치 및 탭핑과 드릴링 작업이 용이하다.
- NC로터리테이블
국내 공작기계에 반드시 포함될 만큼 중요한 제품인 동시에 삼천리기계의 대표 제품으로 불린다. 머시닝센터의 X, Y, Z축 외에 다양한 각도로 공작물을 가공해야 할 때, 혹은 난삭재 가공을 해야할 땐 5축 가공 장비가 필요하다. 이때 셋팅 시간을 줄여 생산력을 높여주고, 가공면의 품질을 키울 수 있다.
4. 연관 브랜드
- 희남정밀
- 용수공업사
글 │정은주 기자 (jej@i-db.co.kr)
[ⓒ 산업정보포털 idb.imarke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상품 보기
관련 기사 보기
-
- [아이위키] 공작기계
- 공작기계란(Machine Tool) 금속 공작물의 불필요한 부분을 제거해 원하는 형상을 만들어내는 기계다. 금속으로 된 물건을 만들기 위해 깎거나 구멍을 뚫거나, 연마하는 기능을 한다. 기계 부품을 만든다는 의미에서 기계를 만드는 기계(Mother Machine)라고 정의하기도 한다.
-
- [리뷰] 공작기계 빅3 브랜드와 함께한 ‘SIMTOS 2018’
- 국내 최대 규모의 생산제조기술 전시회인 ‘서울공작기계산업전(SIMTOS, 이하 SIMTOS) 2018‘이 오는 4월 7일까지 킨텍스 1, 2관에서 열린다. 이번 전시는 최초로 분야가 아닌 국가별 전시관을 구성했고, 4차 산업혁명과 관련된 자동화 기술 및 로봇 등을 망라한 특별 주제관 등을 기획했다.
-
- [예술가의 산업재] 이정성 아트마스터 대표
- ‘세계의 기운’이 모이길 염원하며 지었던 ‘세운상가’라는 이름이 고성장 산업화 시대의 허세만은 아니었던 듯 하다. 세운상가 한 켠에서 전파상을 운영하던 이정성 장인은 어느 날 찾아 온 백남준 작가를 만난 순간부터 20여 년 간 그와 함께 전 세계를 누볐으니 말이다. 다양한 매체에서 그를 인터뷰 해왔지만, 많은 경우 ‘백남준 전담 엔지니어’의 입을 통해 고인에 대한 이야기를 듣기 위함이었다. 오늘은 백남준이라는 필터를 거치지 않고, 기술인의 관점에서 이정성 장인을 만나봤다.
-
- [리뷰] 방진마스크 고를 때 봐야 할 5가지 키워드
- 지난 글에서는 미세먼지/황사 마스크를 고르는 법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오늘은 작업 현장에서 2급 방진마스크를 고를 때 고려해야 할 점들을 살펴보겠습니다. 2급 방진마스크란 일반적인 분진이 발생하는 작업장을 말합니다. 석면을 취급하는 작업장은 특급, 기계적 분진이 발생하는 곳은 1급으로 분류돼 각 등급에 맞는 방진마스크를 착용해야 합니다.
-
- 산업인이라면 꼭 가봐야 할 해외 박람회 9 ①
- 어느덧 완연한 봄이 왔다. 국내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다양한 산업 박람회가 참관객들을 기다리고 있다. 박람회는 새로운 산업 트렌드를 파악하고, 관계사와의 네트워킹을 진행하는 등 산업인들에게 매우 중요한 행사 중 하나다. 각 산업 분야에서 바이블로 꼽히는 해외 산업 박람회를 살펴봤다. 그 첫 번째로 산업, 공작기계, 건축 자재의 BEST 3 전시를 소개한다.
-
- [리뷰] 방청윤활계 양대산맥 WD-40 vs ML-11 비교 ① 스펙편
- 방청윤활계의 양대산맥인 WD-40과 ML-11을 전격 비교해본다. WD-40은 포스트잇처럼 얼떨결에 위대해진 발명품으로 꼽힌다. NASA 산하의 로켓-케미컬 사는 1953년 우주선 기체와 부품을 보호하기 위한 방청제를 개발하고 있었다. 39번째 실험까지는 번번히 실패였다. 마침내 40번째 시도에서 탁월한 성능의 제품이 나왔다. 그래서 붙은 이름이 WD-40(Water Displacement, 40th formula)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