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1. 개요
공작기계 중에 가장 역사가 오래됐으며, 가장 많이 사용하는 대표적인 제품. 나사를 깎거나 기계부품을 정밀하게 가공하는 데 쓴다. 플라스틱이나 기타 재료 등을 가공하기도 하지만, 일반적으로 선반은 금속가공이 대표적이다. 밀링과 비교해 소재 제거율이 낮다는 단점이 있지만, 외부와 내부 절삭 및 단면 절삭 등 다양한 방법으로 절삭이 가능하다.
2. 구성요소
베드, 주축대, 심압대, 왕복대, 공구대 및 이송장치를 갖고 있다. 보통 주축대와 심압대 사이에 가공물을 고정시켜서 사용한다.
- 주축대: 가공물을 지지하고, 회전하는 역할을 한다.
- 왕복대: 공구대에 바이트를 설치해, 전후좌우로 이동시킨다.
- 심압대: 가공물을 지지한다.
- 이송장치: 이송봉과 수나사에 필요한 회전을 한다.
- 베드: 왕복대와 심압대가 이동할 수 있도록 한다.
3. 작동 원리
공구대에 가공물을 넣고 전후좌우로 움직여 절삭 길이 및 깊이를 조절해 가공물을 절삭한다. 이때 칩이 발생한다. 공구대는 베드에 있는 이송봉과 리드스쿠르를 따라 움직이는데, 회전을 위해 기어장치를 사용하게 된다. 이송속도 변환장치를 통해 속도를 변경할 수 있다. 나사 절삭 시에는 주축 회전과 이송기구를 동시에 사용한다.
4. 크기 측정
크기는 베드 위의 스윙(주축에 장착할 수 있는 최대 지름), 왕복대 위의 스윙(왕복대에 닿지 않고 센터 사이의 최대 거리로 알 수 있다. 그게 아니라면 베드의 길이로 측정하곤 한다.
5. 종류
6. 주의사항
- 가공할 재료는 주축대에 단단히 고정해야 한다.
- 이때 주축대에 돌출된 양이 많으면(절삭할 양이 많으면) 사고 확률이 높아지니 주의해야 한다.
- 작업자는 선반 사용 시 반드시 안전 고글을 착용해야 한다.
- 특정 재료에 맞는 속도를 찾아, 이를 적용한다.
7. 참고
한국공작기계산업협회
글 │ 정은주 기자(jej@i-db.co.kr)
[ⓒ 산업정보포털 idb.imarke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보기
-
- [아이위키] 공작기계
- 공작기계란(Machine Tool) 금속 공작물의 불필요한 부분을 제거해 원하는 형상을 만들어내는 기계다. 금속으로 된 물건을 만들기 위해 깎거나 구멍을 뚫거나, 연마하는 기능을 한다. 기계 부품을 만든다는 의미에서 기계를 만드는 기계(Mother Machine)라고 정의하기도 한다.
-
- [아이위키] 두산공작기계
- 기계 만드는 기계로 불리는 ‘공작기계’를 만드는 전문 기업. 2016년 두산공작기계로 사명을 변경한 후 두산인프라코어에서 분사해 나왔다. 지난해 전국 1000대 기업이 되었다. 세계 5~6위 수준의 매출 규모를 갖고 있으며, 공작기계의 글로벌화에 앞장서고 있다.
-
- [아이위키] 현대위아
- 공작기계 업계의 빅3 브랜드. 두산공작기계와 매년 1위를 다투고 있다. 세계 시장에서도 10위 권 내에 속한다. 현대자동차그룹의 계열사로, 공작기계뿐 아니라, 자동차 부품도 만들고 있다. 이밖에도 산업용 기계와 방위 산업도 진행 중이다. 사실 매출 면에서는 자동차 부품 사업의 비중이 85%를 차지할 정도로 크다. 2016년 기준 40억 달러 수출탑을 수상했다. 본사는 경남 창원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