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이걸 여기서 판다고?” 산업재 X 유통플랫폼 콜라보
과거에 산업재를 구입하면 영업 대리점이나 전문 상가를 통하는 경우가 많았다. 그래서 인터파크 아이마켓이나 나비엠알오 등의 전문 산업재 쇼핑몰이 생긴 역사도 그리 길지 않다. 최근 홈 DIY 시장이 커지고 소규모 사업장이 늘어나면서, 여러 유통 채널을 통해 산업재를 만나는 문이 넓어졌다. 대형 마트, 홈쇼핑, 디자인 쇼핑몰까지. 전동공구, 안전 제품, 기계장비 등 제품 종류도 다양해지고 있다.
건설장비 파는 마트: 굴삭기 X 이마트 트레이더스
이마트 트레이더스는 이마트의 창고형 매장이다. 매장의 특징을 보여주기 위해서인지 오픈할 때마다 독특한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다. 마트에서 쉽게 볼 수 없는 희한한(?) 물건을 판매하는 것인데, 이제까지 요토와 캠핑카, 할리데이비슨 등을 팔기도 했다.
건설 현장에서 만날 수 있는 굴삭기가 모습을 드러낸 건 지난해 12월 군포점에서였다. 1.7~3.5톤 규모의 현대건설기계 미니 굴삭기 4대가 바로 그 주인공. 마트에서 보기에 낯선 이 상품은 약 3000만 원이라는 어마어마한(?) 가격을 갖고 있다. 그렇지만 4대 중 3대(1대 선판매계약 완료)가 팔렸다고 한다. 첫 구매자의 경우 자가 건축용으로 구입했다고. 마트 관계자는 군포, 화성, 수원 등 인근 도시 사람들의 생활패턴이 판매에 영향을 끼쳤을 것이라고 밝혔다.
예초기 파는 디자인 쇼핑몰: 예초기 X 1300K
1300K는 아기자기한 문구류, 심플한 인테리어 소품을 주로 판매하는 디자인, 라이프스타일 전문 쇼핑몰이다. ‘공구함/ 공구’ 카테고리를 봐도 캐릭터 공구나 수공구, 가정용 전동 드릴 등을 만날 수 있다.
이 분야 판매 베스트는 따로 있었다. 바로 계양전기의 예초기 세트. 예초기는 외국에서는 잔디깎이용으로 한국에서는 벌초기기로 알려져 있다. 지난 추석 시즌에 인터파크 아이마켓과 같은 전문 쇼핑몰을 비롯해 다양한 오픈 마켓에서도 판매율이 급증했다. 디자인 제품도 생활용품과도 거리가 멀어 보이지만, 전체적인 예초기 판매율 증가가 1300K에 까지 영향을 미치지 않았을까. 1300k는 이밖에도 안전장갑, 사다리 등 안전 용품과 수공구, 육각렌치 등의 산업재도 함께 판매하고 있다.
어디에서도 본 적 없는 공구?: 전동공구 X 홈쇼핑
홈쇼핑에는 없는 물건이 없다고 할 정도로 다양한 제품이 있다. 공구를 판매하는 게 낯설지 않은 이유다. 다만 그 제품 종류를 살펴보면 조금 흥미로운 부분이 있다. 보쉬처럼 유명한 브랜드도 있지만(보쉬는 전자제품 할인매장은 롯데 하이마트에도 입점했다), 홈쇼핑에서만 살 수 있는 ‘엄청난 물량과 사은품, 합리적인 가격대가 더해진 가성비갑 제품이 많다.
전동공구도 ‘홈쇼핑 구성’이 가능할까? 김병만이 만든 달인공구나 차두리를 전속 모델로 내세운 스위스밀리터리의 공구가 그 답이었다. 김병만의 달인공구는 전동드릴, 쏘와 샌더, 에어펌프까지 전부 더 한 가격이 19만 3천원이다(GS홈쇼핑 기준). 스펙을 따져봐야겠지만, 일반적인 소비자에게 진입장벽이 더없이 낮다는 장점이 작용했다.
전동공구와 일부 안전 제품을 제외하면 아직까지는 검증된 브랜드의 소수 상품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소비재와 달리 제품에 대한 전문 지식이 필요하다는 인식이 강한 산업재 시장의 특징이 작용한 셈이다. 좀 더 전문적으로 제품을 알아보고 구입하려면 전문 산업재 쇼핑몰에 가야하는 것이 맞다.
하지만 시장은 계속 변하고 있다. 언제 어디든 눈에 띄는 새로운 제품을 판매하게 될 수도 있다. 일례로 어쩌면 가까운 미래에는 시멘트를 인터넷 쇼핑몰에서 주문하거나 볼트를 제작 주문하는 시스템이 생길지 모르겠다. 기계장비들을 마트에서 직접 고르는 날도. 아직 판매할 수 있는 상품이 무궁무진 하다면 말이다.
글 / 정은주
(jej@i-db.co.kr)| 작성기사 더보기
[ⓒ 산업정보포털 idb.imarke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보기
-
- [평창동계올림픽 특집] 올림픽 산업재 브랜드 5
- 평창동계올림픽이 오는 2월 9일 개막한다. 올림픽에서 이목을 끄는 건 단연 경기지만, 산업재 웹진 i-DB에서는 ‘올림픽 산업재’에 집중해봤다. 안전을 위해 설치한 펜스나 추위를 막아주는 텐트, 경기 안내 브로셔는 어느 브랜드일까. 인쇄물에서 기계 장비까지, 평창동계올림픽 가장 가까이에서 만날 산업재 브랜드를 소개한다.
-
- [이럴 땐 이런 공구] 아이마켓 산업재 MD가 꼽은 최고의 공구 카탈로그는?
- 산업인들에게 2년마다 한번씩 돌아오는 건 올림픽과 월드컵말고도 하나 더 있다. 한국 TOP 3 공급사로 꼽히는 크레텍책임, 동신툴피아, 케이비원의 산업 용품 카탈로그다. 2년마다 산업계의 주요 브랜드와 상품을 소개한다.
-
- 7대 전동공구 브랜드 선호도 순위
- 전동공구 시장이 달라지고 있다. 산업인들의 전유물이었던 전동공구가 DIY 문화 확산으로 가정에 침투 중이다. 이에 발맞춰 공구 브랜드들은 디자인에 더욱 신경을 쓰고, 고객과의 접점을 확대하며, 브랜드 관리에 힘쓰고 있다. 이전에는 볼 수 없던 풍경이다. 아이폰과 갤럭시 사용자들이 그러했듯 애호가들 사이에선 브랜드간 기싸움(?)도 치열하다. (글로벌 공구 브랜드 BEST 4의 비밀 기사 댓글 참조) 전동공구는 제품 가격에서 배터리가 차지하는 비중이 크다. 같은 브랜드 내에서만 배터리 호환이 가능해, 기존 브랜드를 고수하는 것도 이쪽 업계의 특징이다.
-
- [리뷰] “모형 아니고 진짭니다” 이마트에 굴삭기 떴다
- “이거 여기서 파는 거야?”, “설마, 모형이겠지.” 23일 오전 이마트 트레이더스 용인구성점. 매장 입구에 굴삭기 두 대가 놓여있다. 마트에서 진기한 풍경을 마주한 고객들은 웅성거리며 인증샷을 남기고 있었다. 건설현장에서 있어야 할 굴삭기가 어쩌다 마트에 들어오게 된 걸까. 현대건설기계 판매담당자와 얘기를 나눠봤다.
-
- [카트의 경제학] ② 이마트 vs 홈플러스 vs 코스트코 vs 롯데마트
- 최근 쇼핑카트는 플라스틱이 대세다. 기능성 플라스틱이라 스틸 제품보다 가벼우면서도 강도는 높고, 디자인도 뛰어나다. 마트가 단순히 장을 보는 공간이 아니라 여가의 역할까지 겸하면서 카트 디자인도 중요한 부분으로 자리잡은 탓이다.
-
- [212 컴퍼니] 한국을 넘어 세계로 나아가는 공구 디자인을 만드는 곳
- “해외 시장을 염두에 두고 있는 제품이라면, 디자인 없이는 생각하기도 힘들 겁니다.” 공구에도 디자인이 필요할까? 기능을 우선으로 하는 제품일 경우 디자인에 대한 관심이 저조한 편이다. 이는 디자인에 대한 인식 차이에서 비롯된 것일지도 모른다. 디자인을 제품이 조금 더 좋아 보이게 만드는 부수적인 것이라고만 생각한다면, ‘굳이 비용을 들이면서 디자인을 해야할까?’ 싶었다. 하지만 산업 디자인은 그보다 많은 것을 담고 있다.
-
- [바르샤바 공대생툰] 1화 바르샤바 공과대학에 가요
- 안녕하세요! 저는 '은익'이에요. 전자공학을 공부 중인 공대생이랍니다. 저는 올해 2월부터 1년 동안 폴란드 바르샤바 공대에 교환학생으로 간답니다. 조금 특별한 점이라면 외국대학 학위를 얻기 위해 이 기간 동안 논문을 써야해요.
-
- [권병태의 노가다 일기] ① 노가다 세계에서도 인맥은 중요하다
- 노가다에서 ‘성공’하려면 사회의 다른 부분과 마찬가지로 우선 자신만의 전문 영역이 있어야 한다. 오늘은 이 일 했다가, 내일은 저 일을 했다가 하면 안 된다. 자신만의 영역을 구축해서, 전체 작업 과정에서 꼭 필요한 사람이 되어야 한다. 반장들이 대체로 그런 사람들이다. 어떤 사람은 동선 보강 전문, 어떤 사람은 천공 전문, 어떤 사람은 양중 전문 등등. 그런 사람들은 그 분야의 기술도 기술이려니와 전체 작업에서 오늘 작업하는 것이 차지하는 위치와 내일 해야 할 일을 위해 어떤 준비가 필요한지를 알고 있다.
-
- 서양사람들은 왜 우산을 잘 안 쓸까?
- 인터넷 커뮤니티에는 종종 이런 질문이 올라온다. "서양 사람들은 왜 우산을 안 쓰나요?" 비가 오면 반드시 우산을 쓰는 한국과는 달리, 미국이나 유럽에서는 웬만한 비에는 우산을 쓰지 않는다는 것이다. 왜 우산을 쓰지 않느냐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설이 오간다. 기후가 건조해 비를 맞아도 금방 마르기 때문이라는 설, 한국의 장마처럼 비가 쏟아지는 게 아니라 보슬비라 굳이 우산을 쓸 필요가 없다는 설 등이 설득력을 얻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