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1. 개요
산업용 가구를 만드는 브랜드로, 1999년에 만들어졌다. 미국의 록키, 한국의 오성마이더스와 함께 업계 1위를 다툰다. 클램핑 툴과 물류 운반기계도 제작한다.
2. 역사
1999년 인천 남동공단에 회사를 세웠다. 창업 당시부터 공구함, 작업대 등 산업용 가구를 제작했고 클래핑툴 전문으로 생산했다. 2007년에 남동공단 내에 신사옥을 세웠고 물류 운반기계 사업을 개시했다. 사업을 시작한 지 4년 만에 국내 기술로 만든 토비카(TOVICA) 상표를 등록했다. 2010년에는 실험실 가구 분야로 영역을 확장하게 되었다. 2014년에는 산업용 가구와 실험실 가구를 아우르는 브랜드 티젠(TJEN)으로 상표를 등록했다.
3. 대표 제품
운반 기계, 클램핑 툴 외에 여기에서는 산업용 가구에 집중해 소개하려고 한다.
직접 원하는 수납 영역을 만들 수 있는 레고형 서랍과 크기에 상관없이 자유롭게 수납할 수 있는 플라스틱 상판이 있다. 안전성을 높이기 위해 공구함의 각진 모서리를 둥글게 바꿨으며, 작업복이 말려 들어가는 등 안전사고 방지를 위해 체결 볼트를 보이지 않게 처리했다. 서랍 안의 내용물이 쏟아져 나오는 안전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개별 잠금 장치를 설정한 것도 눈길을 끈다.
실험실, 측정실 등에서 특정 작업을 지속할 수 있도록 한다. 작업대 상판에는 합판에 멜라민을 부착해 놓아 일반 작업을 하거나 특수한 작업을 할 때 모두 사용할 수 있다.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의 S 마크 획득 안전 인증 제품. 인화 물질을 보관하기 위해서는 안전이 가장 중요하다. 도어 밀폐 기능이 있어, 도어를 닫거나 화재 발생 시에도 밀폐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도어 정지 장치를 해제할 수 있게 도와준다. 만에 하나 용액이 유출될 경우 유출액을 저장하는 공간이 따로 준비했다. 캐비닛 격벽구조로 만들었으며, 특수 내열 시공으로 외부 온도가 급속히 올라가더라도 15도 정도로 내부 온도를 유지 시켜준다.
4. 특이사항
- 산업용, 실험용 가구 브랜드 티젠(TJEN)
해외 진출을 염두에 두고 만든 산업 가구 브랜드. 티젠의 T와 J는 태진이엔지의 약자에서 가져왔다. 기능성 차 브랜드인 티젠과는 별개다. 현재 태국과 싱가포르, 베트남, 인도네시아 등 아시아권으로 수출하고 있으며, 비정기적인 러시아, 남아공으로의 수출과 유럽권 진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
- 물류 운반 기계, 토비카
태진ENG에서 자체 제작한 물류 운반 기계 브랜드. 지게차, 전동파렛트, 스캐터 등을 제작한다. 특히 지게차의 경우 개발 및 제작 비용 때문에 국내 자체 생산 비중이 높지 않은 편이다. 두산, 현대, 클라크 등의 대기업과 경쟁하고 있다.
5. 연관 브랜드
글 / 정은주
(jej@i-db.co.kr)| 작성기사 더보기
[ⓒ 산업정보포털 idb.imarke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상품 보기
관련 기사 보기
-
- [아이위키] 록키(ROCKY)
- 공구함이나 안전 용품을 보관할 때 아무 곳에나 제품을 놓아둘 수 없다. 제품의 특징과 산업 현장에 맞는 맞춤형 보관함이 필요하다. 록키는 산업체, 학교, 기관 등 다양한 공간에 적합한 공구 및 실험, 안전 용품 철제 보관함 전문 브랜드다.
-
- [아이위키] 오성마이더스
- 공장에도 가구가 필요하다. 작업 시 꼭 착용해야 하는 안전 보호구 캐비닛, 목적에 따라 정리해야 할 공구 정리함, 개인 작업대와 이동이 편리한 계단식 사다리까지. 일반 가구점에서는 만날 수 없는 산업용 전문 가구다. 오성마이더스는 산업용 전문 가구 및 클램핑툴 브랜드다.
-
- [아이위키] 사무 가구
- 사무실에서 사용하는 가구. 책상, 의자, 서랍 등의 개인용 제품부터 책장, 캐비닛 등 파일 정리 및 보관을 목적으로 한 가구들이 있다. 기능이나 형태적인 면에서 사무 가구와 일반 가구에 큰 차이가 없다. 그러나 사무 가구는 사용 목적과 사용자의 편의를 최우선으로 생각한 기능성(?) 제품에 가깝다. 또한 퍼시스, 코아, 현대리바트 한샘 등 사무용 가구로 유명한 브랜드가 있지만, 특정 브랜드에 대한 선호나 각 제품의 개성을 크게 고려하지 않는다.
-
- [리뷰] 산업용 가구도 아름다울 수 있다 : 오성마이더스
- 산업용 가구는 천편일률적이라는 편견이 있습니다.산업 현장에서 사용하는 가구다 보니 디자인보다는 기능을 중시하기 마련이죠. 대량으로 구매하는 경우가 많아 가격에도 민감해, 디자인 때문에 원가를 올리기보다는 기본에 충실한 제품을 만드는 경우가 많습니다.
-
- [아이위키] 보관함/작업대
- 공구나 부품을 보관하고 작업을 하기 위한 수납공간을 말한다. 보관함의 크기에 따라 이름이나 역할이 조금씩 달라진다. 공구가방(휴대용 보관함) → 공구상자(가정·산업용 보관함) → 이동식·걸이식 보관함(작업대 겸용)이라고 보면 된다. 주요 브랜드로는 록키 오성마이더스 태진ENG 스마토 트러스코 스냅온이 있다.
-
- [아이위키] 공구보관함
- 공구보관함이란 공구나 부품을 보관하기 위한 수납함을 말한다. 종류는 크게 네 가지로 나눌 수 있다. 고정식 보관함, 이동식 보관함, 휴대용 보관함, 걸이식 보관함이다. 고정식 보관함이란 가정에서 공구보관함으로 사용하는 가장 일반적인 형태다. 인테리어업, 전기/전자 수리업 종사자들이 출장시 휴대한다.
-
- [아이위키] 캐스트/ 보호대
- 골절, 탈구 등 외상 후 신체 안정 및 보호를 목적으로 사용한다. 정형외과에서 쓰는 석고 붕대. 일반적으로 ‘깁스’라고 부른다. 신체 골절 시 고정을 해서 신체 변형 및 손상을 막기 위해 사용한다. 관절 복구 같은 수술 후 고정을 위해서도 쓰며, 관절염 환자의 관절 구축에도 효과적이다.
-
- [바르샤바 공대생툰] 15화 바르샤바의 핫플, <쿡스토리 바이 삼성>
- 세계적으로 유명한 브랜드, 삼성. 바르샤바의 핫플로 소문난 '쿡스토리 바이 삼성'에 가다. 삼성은 세계적으로 아주 유명한 브랜드입니다. 바르샤바에서도 삼성 광고를 쉽게 접할 수 있어요. 전자제품 매장에도 삼성 전용 판매대가 꼭 있습니다. 최근 삼성은 '프리미엄 주방가전' 키워드를 유럽과 미국에서 선보이고 있습니다.
-
- 산업재 PB 열전② 산업재 PB 브랜드 총정리
- 국내 대표 산업용품 유통사인 크레텍책임, 동신툴피아, 케이비원에서 판매하고 PB 브랜드를 모두 모아봤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PB란 제품을 직접 기획 개발, 디자인해 OEM 방식으로 제작하는 것을 뜻한다. 산업재 PB는 해외 브랜드의 독점 유통과 판매를 책임지고 있는 상품도 포함하고 있다.
-
- [공구 카피캣] ③ 카피캣, 범죄인가 필요악인가
- 짝퉁에는 두 가지 종류가 있다. 소비자를 속일 목적으로 상표까지 똑같이 만든 ‘위조품’과 디자인은 비슷하지만 상표는 다른 ‘유사품’이다. 위조품은 적발시 산업재산권 위반으로 사법처리 대상이 된다. 난감한 것은 유사품이다. 유사품은 원조 제품과 조금이라도 다르다면 처벌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다. 우리 법원은 소수 기업들의 배타적 독점권을 인정하지 않는 편이다. ‘불닭볶음면’을 히트시킨 삼양도 2013년 경쟁사인 팔도가 디자인이 유사한 ‘불낙볶음면’을 출시했다며 디자인권 침해 소송을 제기했으나 패소한 바 있다. 부정경쟁방지법 위반으로 소송을 제기할 수도 있으나, 원조 제품이 ‘국내에 널리 인식된 표지’라는 것을 입증해야 하는 등 만만치 않은 것이 현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