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1. 개요
인두기 및 관련 장비 브랜드. 국내 기술력을 바탕으로 하는 전기 납땜 인두기를 주로 판매하고 있다. 인두기 산업에 대해 문형세 대표는 “전자산업은 전쟁터, 인두기는 소총”이라고 표현한 바 있다.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기기에 들어가는 반도체 부착 시 가장 필요한 도구 중 하나로, 일상 속에서 쉽게 만날 수 없지만 꾸준히 활용되고 있는 것. 국내 기술을 바탕으로 한 대표적인 인두기 전문 브랜드로서 본사는 부산에 있다.
2. 역사
1978년 2월 진양전기공업사 설립했다. 당시에는 국내 기술로 인두기 제작이 어려워, 외국 기술을 들여와 생산해내기 시작했다. 그 과정에서 군납 사업에 참여해 미군이 쓰는 인두기를 개발하고, 일본 기업과의 기술 제휴 등을 맺으면서 급속도로 기술 성장을 이뤄냈다. 1982년에 전기기구류 전기 납땜 인두 형식 승인을 획득했다. 1989년에는 한국 인두기 업계 최초로 한국공업규격 표시 KS허가를 받았다. 1991년에는 중소기업진흥공단에서 선정하는 유망 중소기업에 선정되었다. 1992년에는 국방부 군납업체로 꼽혔으며, 1993년과 1994년에는 각각 한국과 일본의 전기용품 형식 승인을 취득했다.
1998년 2월 현재의 이름인 엑소(Exso)로 회사명과 법인명을 변경했다. 인두기 판매를 내수 시장으로 좁힐 수는 없어 해외 수입을 염두에 둔 이름으로 바꾼 것. 1999년에는 납땜인두기의 히타 구조로 특허청에서 실용신안 등록을 마쳤다. 2003년부터 기술혁신형 중소 기업에 4번 연속 선정되었다. 이외에도 벤처기업이자 유망 중소기업으로 기술 중심형 제조 강소 기업으로 영역을 넓혀 나가고 있다. 최근에는 자동 납땜 로봇을 개발해 선 보이고 있다.
3. 주요 제품
인두기 전문 제조 업체로서 인두기, 디지털 제어 인두기, 글루건 등을 대표적으로 판매하고 있다.
열회복 및 온도 보상 기능이 있어, 무연납땜품질 향상되었으며, 국내 최초 팁 히타 일체형 인두기다. PID 제어 방식으로 정확하게 온도를 제어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전자 부품의 고정 코팅용으로 쓰이며, 건조 시간을 단축시켜줘 작업 효율을 높여준다. 온도 조절 스위치가 있어 0~180˚C까지 확보할 수 있다.
4. 특이사항
- 2017년 5월 ‘뿌리 기업’에 선정되었다. 부산 디자인 센터에서 진행중인 동남권 지역특화산업 연계 디자인 개발 사업자로 선정돼. 4천만 원의 국비를 지원받아 디자인 개발에 나서게 됐다. 충전용 무선 인두기 디자인 및 렌더링, 3D 설계 등을 수행할 수 있다.
- 케스터 솔더(인두기용 납, 무엽납 생산)의 한국 내 대리점이다.
5. 연관 브랜드
- 하코
- 웰라
- 메칼
글 / 정은주
(jej@i-db.co.kr)| 작성기사 더보기
[ⓒ 산업정보포털 idb.imarke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상품 보기
관련 기사 보기
-
- [아이위키] 하코(HAKKO)
- 2차 세계대전 후 일본은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성장 기회가 주어졌다. 해외 기술을 받아들여, 새로운 기술을 개발하는 것뿐 아니라 수출 가능성까지 높였다. 글로벌 인두기 브랜드 중 하나인 하코도 그중 하나다. 1952년 ‘光金? 공업소’를 만들었다. 50년이 넘는 시간 동안 전기 납땜인두의 제조, 판매를 통해 꾸준히 기술력을 키웠고, 미국, 멕시코, 중국,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등 현지 법인을 설립해 글로벌 브랜드로서 입지를 굳히고 있다.
-
- 좋은 인두기를 고르는 6가지 방법
- 납땜을 하려면 납땜 도구가 필요한데요, 그 중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인두기입니다. 오늘은 인두기를 선택할 때 고려해야 할 여섯 가지를 살펴보겠습니다. 인두기를 보면 W(와트)라는 용어를 많이 사용하는데, 이는 소비전력을 뜻합니다. 소비전력이 높을수록 최대 온도가 더 높거나 열을 빨리 내는 장점이 있죠. 하지만 전기요금이 많이 나간다는 사실, 알고 계시죠? 일반적인 스틱 인두기의 경우 소비전력이 15W~40W 정도이며, 500W급 제품도 있습니다.
-
- [아이위키] 용접기
- 금속 용접에 사용하는 기계로, 용접봉, 용접 기량과 함께 용접의 3대 요소라고 부른다. 보편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용접기로 아크, 알곤, CO2를 꼽는다.
-
- [아이위키] 용접봉
- 용접이란 금속 재료를 녹여 접합하는 것을 말한다. 용접을 하기 위해서는 전기 스파크를 일으켜야 하는데, 이때 용접봉은 전원과 모새의 전기를 용접부에 연결하는 전도제 역할을 하며, 용접부에 부족한 금속을 보충하는 보충제기도 하다. 용접기, 용접 기량과 함께 용접의 3대 요소라고도 부른다. 금속 야금 기술과 고도의 공정기술에 요구되는 장치 산업 분야 중 하나로, 건설과 기계, 화공 플랜트 등 기초 산업 분야에도 널리 쓰이고 있다.
-
- [아이위키] 용접공구
- 금속 재료를 용접하기 위해 사용하는 공구를 아우르는 말로 두 부품의 가장자리를 녹이는 것과 마감처리 된 금속을 이음새에 대고 접합하는 납땜 두 가지를 모두 말한다. 용접 작업 시 필러 금속이나 용융 금속에 오염되지 않기 위해 안전 장비를 착용하는 것이 필요한데, 가스 불꽃과 전기, 레이저, 전자빔 등 다양한 에너지 원을 사용해야 한다. 용접은 위험한 작업 중 하나므로, 화상, 감전, 시력 손상, 유독 가스 및 연기 흡입, 자외선 노출 등을 위한 조치를 마련하는 것이 필요하다.
-
- [아이위키] 고려용접봉
- 코끼리표로 유명한 용접봉 브랜드. 회사 정식명칭은 고려용접봉주식회사(KISWEL Ltd)로 1964년 설립됐다. 부산 사상구에 본사와 제1공장, 창원에 제2공장을 두고 있다. 연매출은 2016년 연결 기준 3032억9594만원, 영업이익은 110억9582만원이다.
-
- [바르샤바 공대생툰] 15화 바르샤바의 핫플, <쿡스토리 바이 삼성>
- 세계적으로 유명한 브랜드, 삼성. 바르샤바의 핫플로 소문난 '쿡스토리 바이 삼성'에 가다. 삼성은 세계적으로 아주 유명한 브랜드입니다. 바르샤바에서도 삼성 광고를 쉽게 접할 수 있어요. 전자제품 매장에도 삼성 전용 판매대가 꼭 있습니다. 최근 삼성은 '프리미엄 주방가전' 키워드를 유럽과 미국에서 선보이고 있습니다.
-
- [리뷰] 이건 어때? 우리 회사 맞춤형 기념품 베스트 5
- 인터파크, 알라딘, 예스24 등 인터넷 서점을 중심으로 한 굿즈(goods) 전쟁이 화제다. 굳이 전쟁이라 이름 붙인 데에는 앞서 말한 서점들이 내놓는 굿즈의 퀄리티가 높고, 소장 욕구가 생길 만큼 예뻐 누구랄 것 없이 쉽게 빠져들게 된다. 또 책과 관련된 상품들이라 충성도가 더 높다. 굿즈를 샀더니 책이 덤으로 왔다’는 SNS상에서의 실시간 간증을 수없이 봐왔던 탓이다. 그러다 보니 사람들은 더 좋은 퀄리티의 굿즈를 원하고, 서점에서는 점점 더 어떤 굿즈로 사람들을 만족시킬 수 있을지 고민한다.
-
- 산업재의 역사① '이름이 아니라, 브랜드다'
- "잘 만든 제품 하나가 언어의 역사를 다시 쓴다." 과장을 조금 보태긴 했지만, 이 말은 사실이다. 우리 주변에는 새롭게 등장한 제품이 때로는 그 물건을 의미하는 말로 쓰기도 한다. 일회용 밴드를 상징하는 '대일밴드', 주방세제 '퐁퐁', 소니의 휴대용 카세트 '워크맨', 도시바의 랩탑인 '노트북'이 그 예다.
-
- [리뷰] 공작기계 빅3 브랜드와 함께한 ‘SIMTOS 2018’
- 국내 최대 규모의 생산제조기술 전시회인 ‘서울공작기계산업전(SIMTOS, 이하 SIMTOS) 2018‘이 오는 4월 7일까지 킨텍스 1, 2관에서 열린다. 이번 전시는 최초로 분야가 아닌 국가별 전시관을 구성했고, 4차 산업혁명과 관련된 자동화 기술 및 로봇 등을 망라한 특별 주제관 등을 기획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