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1. 개요
일본 도쿄에 본사를 두고 전기 계측기를 전문적으로 생산하는 기업이다. 계측 기기의 표준이 되는 플루크와 일본 내에서 인지도가 높은 히오키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유명하지 않다. 하지만 전기 계측기 분야에서는 ‘히오키(Hioki) VS 교리쯔(Kyoritsu)’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기술력으로 두 기업의 편차가 그리 크지 않음을 알 수 있다. 해외 진출이나 사업 분야 면에서는 히오키의 사업 규모가 더 크다.
2. 역사
1940년 5월 창립자인 구라모토 타케오가 ‘교리쯔 전자 연구소’를 설립한 후 전기 재료를 생산했다. 이후 1950년에 정식으로 교리쯔 전기 기기 주식 회사를 설립했다. 1965년 클램프 미터기의 개발에 성공한 후 이를 판매하기 시작한다. 1987년에 태국에도 공장을 설립했다. 1992년에는 ISO 인증 9001 표준 인증을 통해 국제 품질을 인정 받았다.
2001년에는 디지털 멀티 미터기 ‘Kewmate 2000’은 전기, 건설, 방비 및 재료 전시회에서 국제 통상 산업부상을 수상했다. 2003년에는 영국에 큐테크(Kewtech)를 설립한 후 상하이에 사무소를 내고 2008년에는 상하이 무역 유한 회사를 설립하는 데 기여했다. 2012년 클램프 미터기인 KEW4500이 판매를 개시했는데, 이 제품은 기술혁신상과 일본 전기 건설 협회에서 수여하는 전기설비 공업전 상을 수상했다. 2015년에는 교리쯔의 창립 75년을 맞았으며, 싱가포르에 아시아 지부를 설립했다. 해외 지사 설립 등을 통한 공격적인 해외 수출을 본격화하기보다 현지 시장에서 유통을 통해 경쟁력을 확보했다.
3. 대표 제품
전압계와 클램프 유형 전류계를 결합해 놓은 전기 테스터다. 전기 기사를 위한 용도로 전압과 전류만을 측정하는 기능에서 벗어나 디지털 멀티 미터의 기능과 변류기의 기능까지 내장되어 있다.
크기가 작고, 가벼운 편이라 휴대성이 뛰어난 소형 AC 클램프 미터기다. 배터리 절약을 위해 자동 전원 꺼짐 기능이 있으며, 40A~400A 전류와 400V/600V 전압을 측정할 수 있게 도와준다.
멀티 테스터라고도 부른다. 전압, 전류, 전기 저항을 측정하는 전자 계측기다. 휴대하면서 사용할 수 있으며, 기본적인 결점을 찾기 위한 기구로서 유용하다.
4. 관계사
2003년 영국에서 사업을 시작하기 전에는 1980년대부터 2000년대 초까지 존재하던 로빈 일렉트닉스라는 이름으로 불렸다. 이후 로빈이 플루크에 인수된 후 영국 시장만을 위해 특별히 고안한 품질 테스트 장비를 만들기 위해 설립했다고 전해진다. 교리쯔의 자회사 중 하나로, 교리쯔 제품들을 판매하고 있다.
교리쯔는 중국, 태국, 영국 지사를 제외하고는 국가별 유통업체를 통해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한국의 대표 대리점인 세진계기는 국내 교리쯔 제품의 수입을 담당하고 있다.
5. 연관 브랜드
글 / 정은주
(jej@i-db.co.kr)| 작성기사 더보기
[ⓒ 산업정보포털 idb.imarke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상품 보기
관련 기사 보기
-
- [아이위키] 플루크(Fluke)
- 플루크는 제조 공장, 사무실, 병원 등 산업 현장에서 필요한 전기 전자 시험 장비와 소프트웨어의 제조, 판매한다. 미국 워싱턴 웨버렛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계측, 운송, 자동화 등 산업 분야에서 사용하는 전문 제품을 만드는 포티브(Fortive)의 자회사다.
-
- [아이위키] 히오키
- 1935년 일본에서 만들어졌다. 전기 계측 기기를 개발하고 생산, 판매하고 있는 기업이다. 본사는 나가노현 우에다에 자리하고 있다. 2차 세계대전 후 1945년에 현재의 나가노현으로 이전하게 된다. 1946년에 첫번째 테스터기를 출시한 후 1952년 미국 공군의 항공기 정비에 사용하는 멀티 테스터기 제조에 힙입어 1954년에는 북미 지역으로 수출을 진행했다. 이것을 발판으로 1967년에는 일본 정부 국제 통상부로부터 인증을 받았다.
-
- [아이위키] 측정공구
- 측정은 어떤 양을 확인하기 위한 작업이다. 측정공구는 정확한 길이, 폭, 무게, 수평 등을 재는데 사용하는 도구로, 다양한 산업현장에서 쓰인다. 갈릴레이는 “측정할 수 있는 것은 모두 측정하고, 측정할 수 업는 것은 측정할 수 있게 하자”는 말로 정량적 자연과학의 도표로서 측정의 가치에 대해 이야기한 바 있다. 이미 아이위키에서 다룬 바 있는 계측기기나 측정기기와 같은 목적을 갖고 있다. 이들의 차이점에 대해 단정지을 수는 없지만, 일반적으로 측정이나 계측을 위한 기기나 장비가 아닌 도구를 지칭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 [아이위키] 측정기기
- 측정기기는 영어로 ‘Measurement’ 라고 한다. 산업 분야에서 기계가 문제없이 작동하고, 공사가 제대로 진행되기 위해서는 수치를 정확히 파악해야한다. 측정은 어떤 양의 값을 확인하기 위한 작업이다. 측정기기는 물리적 양이나 시간 등 수치를 파악하는 기기를 생각하면 쉽다. 계측 과정 중의 하나로 볼 수 있다. 자, 줄자, 삼각자, 워킹 카운터 등을 일컫는 측정공구와도 구분된다.
-
- [아이위키] 계측기기
- 계측기기는 기본적으로 물리량을 측정하고 이에 대한 연구 및 결과를 필요로 하는 모든 산업 분야에 필요하다. 압력, 가속도, 방사선 등의 수치를 통해 기계, 전기, 광학 분야에서 다양하게 사용하고 있다.
-
- [바르샤바 공대생툰] 10화 폴란드의 가장 오래된 도시, 포즈난
- 폴란드에서 열리는 박람회를 찾던 중에 1/3 이상이 포즈난이라는 도시에서 개최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5월 말에 짧은 연휴가 있어 1박 2일로 포즈난에 다녀왔어요.
-
- [블로거 리뷰] 보쉬 vs 디월트 18V 임팩트드라이버 비교
- 오늘은 임팩트드라이버를 비교해보겠습니다. 보쉬의 GDR 18V-EC와 디월트 DCF887입니다. 두 모델 모두 18V 임팩트드라이버로 스펙 차이는 좀 있지만 큰 차이 없이 쓸만한 공구들입니다. 해머드릴과 마찬가지로 임팩트드라이버도 각도의 차이가 보이네요. 디월트는 기어박스를 스틸 재질로 감쌌고 보쉬는 플라스틱으로 감쌌으나 속은 메탈 재질로 되어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
- [르포] 세운상가 상인들의 ‘스타벅스’, 은방울다방에 가다
- 주스 두 잔이요.. 지난해 나호선 수리 장인과 인터뷰를 위해 세운상가를 찾았을 때 일이다. 통화가 끝나자 곧 시원한 딸기 주스 두 잔을 든 사람이 나타났다. 세운상가에 있는 유일한 다방, 은방울다방의 ‘미스 한’ 사장님이었다. 세운상가에 상인들은 업력이 30년도 넘는 터줏대감들이 많다. 은방울다방 사장님도 그중 한 명이었다.
-
- 전동공구 회사에서 OOOO도 나온다고?
- 글로벌 공구 기업들은 공구만 만들지 않는다. 보쉬처럼 공구, 자동차, 전자기기 등 다양한 제품을 아우르거나, 스탠리블랙앤데커처럼 수공구, 전동공구 등 특화된 브랜드를 시장에 내놓고 있다. 산업 현장에서 필요한 제품은 무궁무진하고, 이를 가장 잘 알고 있는 곳이 바로 전동공구 브랜드다. 산업현장을 넘어, 예상하지 못한 독특함으로 승부를 보는 제품들을 소개한다.
-
- [리뷰] “모형 아니고 진짭니다” 이마트에 굴삭기 떴다
- “이거 여기서 파는 거야?”, “설마, 모형이겠지.” 23일 오전 이마트 트레이더스 용인구성점. 매장 입구에 굴삭기 두 대가 놓여있다. 마트에서 진기한 풍경을 마주한 고객들은 웅성거리며 인증샷을 남기고 있었다. 건설현장에서 있어야 할 굴삭기가 어쩌다 마트에 들어오게 된 걸까. 현대건설기계 판매담당자와 얘기를 나눠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