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1. 개요
제조 공장, 사무실, 병원 등 산업 현장에서 필요한 전기 전자 시험 장비와 소프트웨어의 제조, 판매한다. 미국 워싱턴 웨버렛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계측, 운송, 자동화 등 산업 분야에서 사용하는 전문 제품을 만드는 포티브(Fortive)의 자회사다.
2. 역사
1948년 미국 워싱턴 웨버렛에 세워졌다. 미국 현지에서 줄곧 업계 선두 자리를 지키면서 1970년대 말까지는 매년 1억 5000만 달러의 시장 점유율을 보였다. 1975년부터 1985년 사이에는 연평균 20%의 성장세였지만, 미국과 러시아 간의 긴장 완화로 미 국방부의 지출이 감소하면서 대 정부 지출 및 우주 항공기 분야의 판매가 줄어들었다. 또한 PC 제어 측정 및 감지 모듈의 사용이 증가함에 따라 디지털 전압계 등의 판매가 줄기도 했다. 그러나 신호 분석 및 전압 측정 분야에서는 압도적인 매출을 자랑하며 시장의 중심을 굳건히 지키고 있다.
3. 대표 제품
산업/ 전자 서비스 분야
열화상 장비, 절연 저항 테스터 등의 장비를 사용하는 서비스 기술자, 공장 엔지니어, 설치 및 유지보수 기술자에게 맞춘 제품들을 선보인다. 복잡한 오류도 정확하게 측정한다.
멀티 테스터라고도 부른다. 전압, 전류, 전기 저항을 측정하는 전자 계측기다. 휴대하면서 사용할 수 있으며, 기본적인 결점을 찾기 위한 기구로서 유용하다. 플루크에서는 일상 업무를 위한 일반용, 특수용, 고급, 소형, 벤치용 등으로 작업 범위에 따라 선택할 수 있다.
메르스를 비롯한 질병의 검역이나 가축의 질병 여부, 군사용 야간 감시 장비, 화재 감지 등의 현장에서 사용한다. 고온의 특수한 작업 현장에서도 안전하게 측정할 수 있다. 특히 건물의 단열 및 공기 누출, 지붕 수분 등 전반의 다양한 분야에서 쓰고 있다. 윤활, 밸브 고장, 탱크 침전물 등 석유 화학 시설의 생산설비 고장을 발견하기도 한다. 2013년에는 열화상 카메라를 통해 육안으로 구분하기 힘들었던 보트 안에 숨어 있던 보스턴 테러범을 체포하는 데 결정적인 도움을 제공했다고도 전해진다.
전기 및 온도 분야
산업용 시설 및 산업용 건물의 유지 보수 및 서비스 설계와 관련한 전기 기술자나 공장 엔지니어들에게 적합하다.
전압계와 클램프 유형 전류계를 결합해 놓은 전기 테스터다. 전기 기사를 위한 용도로 전압과 전류만을 측정하는 기능에서 벗어나 디지털 멀티 미터의 기능과 변류기의 기능까지 내장되어 있다.
4. 관계사
- 패션 브랜드인 플루크(Fluke)와 이름은 같지만, 둘은 아무런 관계가 없다.
- 포티브: 플루크의 모회사로 세계적인 산업 기업. 가지 전략적인 부분으로 나눠 조직돼 있다. 크게 계측 분야와 교통, 자동화 기술 등으로 나눌 수 있다.
- 코마크(Comark): 산업 및 응용 분야에 사용하는 온도계, 압력계, 습도계 등을 만드는 제조 업체로, 플루크의 자회사.
- 데이터팩(Datapaq): 온열 작업 환경의 온도 프로파일링을 하는 전문 기업으로, 1984년에 설립됐으며 플루크의 자회사 중 하나다.
- 플루크 바이오메디컬(Fluke Biomedical): 전기 안전 테스터, 환자 시뮬레이터, 성능 분석기 등 만드는 제조업체로 플루크의 자회사다.
- 플루크 캘리브레이션( Fluke Calibration)은 전기, 온도, 압력 등의 정밀 교정 장비 및 소프트웨어를 전문적으로 개발하는 기업으로 플루크의 자회사다.
- 플루크 네트워크(Fluke Networks)는 무선 통신 사업자가 사용하는 구리, 섬유 및 무선네트워크 설치를 돕고 모니터링 하는 기업으로, 플루크의 자회사 중 하나다.
5. 브랜드
글 / 정은주
(jej@i-db.co.kr)| 작성기사 더보기
[ⓒ 산업정보포털 idb.imarke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상품 보기
관련 기사 보기
-
- [아이위키] 히오키
- 1935년 일본에서 만들어졌다. 전기 계측 기기를 개발하고 생산, 판매하고 있는 기업이다. 본사는 나가노현 우에다에 자리하고 있다. 2차 세계대전 후 1945년에 현재의 나가노현으로 이전하게 된다. 1946년에 첫번째 테스터기를 출시한 후 1952년 미국 공군의 항공기 정비에 사용하는 멀티 테스터기 제조에 힙입어 1954년에는 북미 지역으로 수출을 진행했다. 이것을 발판으로 1967년에는 일본 정부 국제 통상부로부터 인증을 받았다.
-
- [아이위키] 교리쯔(Kyoritsu)
- 일본 도쿄에 본사를 두고 전기 계측기를 전문적으로 생산하는 기업이다. 계측 기기의 표준이 되는 플루크와 일본 내에서 인지도가 높은 히오키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유명하지 않다. 하지만 전기 계측기 분야에서는 ‘히오키(Hioki) VS 교리쯔(Kyoritsu)’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기술력으로 두 기업의 편차가 그리 크지 않음을 알 수 있다. 해외 진출이나 사업 분야 면에서는 히오키의 사업 규모가 더 크다.
-
- [아이위키] 계측기기
- 계측기기는 기본적으로 물리량을 측정하고 이에 대한 연구 및 결과를 필요로 하는 모든 산업 분야에 필요하다. 압력, 가속도, 방사선 등의 수치를 통해 기계, 전기, 광학 분야에서 다양하게 사용하고 있다.
-
- [아이위키] 측정공구
- 측정은 어떤 양을 확인하기 위한 작업이다. 측정공구는 정확한 길이, 폭, 무게, 수평 등을 재는데 사용하는 도구로, 다양한 산업현장에서 쓰인다. 갈릴레이는 “측정할 수 있는 것은 모두 측정하고, 측정할 수 업는 것은 측정할 수 있게 하자”는 말로 정량적 자연과학의 도표로서 측정의 가치에 대해 이야기한 바 있다. 이미 아이위키에서 다룬 바 있는 계측기기나 측정기기와 같은 목적을 갖고 있다. 이들의 차이점에 대해 단정지을 수는 없지만, 일반적으로 측정이나 계측을 위한 기기나 장비가 아닌 도구를 지칭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 [아이위키] 측정기기
- 측정기기는 영어로 ‘Measurement’ 라고 한다. 산업 분야에서 기계가 문제없이 작동하고, 공사가 제대로 진행되기 위해서는 수치를 정확히 파악해야한다. 측정은 어떤 양의 값을 확인하기 위한 작업이다. 측정기기는 물리적 양이나 시간 등 수치를 파악하는 기기를 생각하면 쉽다. 계측 과정 중의 하나로 볼 수 있다. 자, 줄자, 삼각자, 워킹 카운터 등을 일컫는 측정공구와도 구분된다.
-
- 측정공구의 종류 : 마이크로미터, 버니어캘리퍼스, 게이지블록, 핀게이지, 마그네틱베이스
- 측정공구는 정확한 치수를 세밀하게 측정하는 도구입니다. 이를 통해 일의 효율을 높이고, 호환성을 가능하게 해 생산의 원가를 줄여 주죠. 기계 제작과정에서 부품이 되는 공작물의 치수나 형상이 제작 도면에 일치하는지 확인하는 역할도 합니다. 측정공구 중 대표적인?마이크로미터, 버니어캘리퍼스, 게이지 블록, 마그네틱 베이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 [바르샤바 공대생툰] 15화 바르샤바의 핫플, <쿡스토리 바이 삼성>
- 세계적으로 유명한 브랜드, 삼성. 바르샤바의 핫플로 소문난 '쿡스토리 바이 삼성'에 가다. 삼성은 세계적으로 아주 유명한 브랜드입니다. 바르샤바에서도 삼성 광고를 쉽게 접할 수 있어요. 전자제품 매장에도 삼성 전용 판매대가 꼭 있습니다. 최근 삼성은 '프리미엄 주방가전' 키워드를 유럽과 미국에서 선보이고 있습니다.
-
- [아이위키] 녹색인증
- 사회·경제활동의 전 과정에서 에너지와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해 온실가스와 오염물질 배출을 최소화하는 기술을 인증하는 제도다. 녹색기술 인증이란 신재생에너지, 탄소저감 등 사회, 경제활동 전 과정에서 에너지·자원의 절약 및 효율화를 통해 온실가스, 오염물질 배출을 최소화하는 기술임을 인증하는 제도다.
-
- 산업재 PB 브랜드 열전 ① 산업 공구 PB 빅 3
- 노브랜드와 온리프라이스, 그리고 심플러스의 공통점은 대형 마트의 PB 브랜드라는 것이다. PB란 자체브랜드(Private Brand)의 줄임말로, 제조 설비를 갖추지 않은 유통업체가 독자적으로 상품을 기획한 뒤 생산만 제조업체에 의뢰해서 출시한 제품을 말한다. 대형 자본과 유통 구조를 바탕으로 PB 시장은 빠르게 성장해왔다. 여느 브랜드 못지않은 충성 고객이 생겼고 자체 네임밸류에 유통사 인지도에도 깊은 영향을 주고 있다. 국내 대표 산업용품 유통사인 크레텍책임, 동신툴피아, 케이비원이 그 주인공이다. 모두 50년 가까이 공구 유통 역사의 터줏대감 노릇을 하던 곳들이다. 풍부한 제품 인프라와 유통 노하우를 바탕으로 기존 브랜드 못지않은 가성비와 인지도로 사랑받고 있다. 각기 다른 전략으로 다가가고 있는 PB 브랜드들을 살펴봤다.
-
- [블로거 리뷰] 보쉬 vs 디월트 18V 임팩트드라이버 비교
- 오늘은 임팩트드라이버를 비교해보겠습니다. 보쉬의 GDR 18V-EC와 디월트 DCF887입니다. 두 모델 모두 18V 임팩트드라이버로 스펙 차이는 좀 있지만 큰 차이 없이 쓸만한 공구들입니다. 해머드릴과 마찬가지로 임팩트드라이버도 각도의 차이가 보이네요. 디월트는 기어박스를 스틸 재질로 감쌌고 보쉬는 플라스틱으로 감쌌으나 속은 메탈 재질로 되어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