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1. 개요
호흡기 질병의 감염 및 악취, 매연 등으로부터 호흡기를 보호하기 위해 착용하는 마스크
2. 역사
보건용 마스크는 1918~1919년 스페인 독감 때부터 널리 사용되기 시작했다. 스페인 독감은 미국 시카고 부근에서 시작된 전염병으로, 전 세계적으로 유행하며 5000만명 이상이 목숨을 잃었다. 당시 시애틀에서는 마스크를 쓰지 않으면 전차에 태워주지 않았다.
3. 마스크 형태별 착용법
제품에 따라 착용방법이 다를 수 있으므로 제품 포장에 표시된 착용 방법과 주의사항을 읽고 착용해야 한다. 기본적으로는 구부릴 수 있는 고정심 또는 코지지대가 위쪽으로도 오도록 착용한다.
- 접이형 제품 착용법
1. 마스크 날개를 펼친 후 양쪽 날개 끝을 오므려주세요.
2. 고정심 부분을 위로 하여 코와 입을 완전히 가려주세요.
3. 머리끈을 귀에 걸어 위치를 고정해주세요.
4. 양 손가락으로 코편이 코에 밀착되도록 눌러주세요.
5. 공기누설을 체크하며 얼굴에 마스크를 밀착시켜 주세요.
- 컵형 제품 착용법
1. 머리끈을 아래로 늘어뜨리고 가볍게 잡아주세요.
2. 코와 턱을 감싸도록 얼굴에 맞춰주세요.
3. 한손으로 마스크를 잡고 위 끈을 뒷머리에 고정합니다.
4. 아래 끈을 뒷목에 고정하고 고리에 걸어 고정합니다.
5. 양 손가락으로 코편이 코에 밀착되도록 눌러주세요.
6. 공기누설을 체크하며 얼굴에 마스크를 밀착시켜주세요.
4. 주의사항
- 얼굴 전체에 최대한 밀착시켜야 한다. 특히 콧등과 얼굴 사이가 들뜨지 않도록 주의한다. 방진마스크가 답답하다고 코를 마스크 밖으로 내놓고 입만 마스크로 가리고 다니는 사람들도 있는데, 그렇게 착용하면 아무런 효과가 없다. 공기가 옆으로 새어들어가지 않도록 해야 한다.
- 보건용이라면 세탁 후 재사용하지 않는다. 세탁하면 마스크에 내장된 필터가 손상돼 제기능을 할 수 없다.
- 마스크의 겉면을 만지면 필터에 손상이 생길 수 있다.
- 마스크 안쪽이 오염됐을 때는 사용하지 않는다. 오염 부위에 세균이 번식할 수 있다.
- 마스크를 자주 내렸다 올리면 마찰을 일으키며 먼지가 들어갈 수 있는 틈이 생긴다.
- 마스크를 착용하면 흡기저항이 생겨 호흡기 및 심장질환자, 임신부가 착용했을 경우엔 오히려 건강에 나쁠 수 있다. 호흡이 곤란하거나, 심폐기능이 저하된 임신부, 환자는 의사와 상의한 뒤 마스크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5. 브랜드별 대표 제품
방한용, 보건용, 황사마스크는 개당 100~2000원이면 살 수 있다. KF인증을 받은 제품일수록 비싸다. 가격은 산업재 전문 쇼핑몰 아이마켓 판매가 기준.
넥스케어 황사마스크 9011 (KF80), 1100원
- SG생활안전
황사마스크 테크노웹 (KF94), 1320원
- 유한킴벌리
크린가드 YK-44017, 198원
- 스마토
스마토 퓨어마스크, 110원
- 삼성사
면 100% 방한대, 275원
- 엠텍
부직포마스크 W-2025, 88원
6.1 마스크 관련 인증
마스크 필터 성능에 따라 등급이 달라진다. 입자 차단 성능을 나타내는 숫자가 클수록 미세입자 차단 효과가 크지만, 숨쉬기 어렵거나 불편할 수 있다. 황사·미세먼지 발생수준과 사람별 호흡량을 고려해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 한국 KF (Korea Filter)
인증 주체 : 한국 식품의약품안전처
인증 종류 : KF80, KF94, KF99
KF80 : 미세입자(평균 입자크기 0.6um) 80% 이상 차단
KF94 : 미세입자(평균 입자크기 0.4um) 94% 이상 차단
KF99 : 미세입자(평균 입자크기 0.4um) 99% 이상 차단
- 미국 N/R/P
인증주체 : 미국 국립산업안전보건연구원(NIOSH)
인증 종류 : N95, N99, N100, R95, P95, P100
N/R/P : 기름에 대한 저항성
N : not resistant to oil, 기름에 대한 저항력 없음
R : somewhat resistant to oil, 기름에 대한 저항력 다소 있음
P : strongly resistant to oil, 기름에 대한 저항력 강함
숫자 : 여과 능력
95 : 미세입자 95% 이상 차단
99 : 미세입자 95% 이상 차단
100 : 미세입자 99.97% 이상 차단
6.2 보건용 마스크 의약외품 허가 목록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의약외품으로 허가 받은 보건용 마스크는 58개사의 295개 품목이다.
¶식약처 의약외품 보건용마스크 품목허가 현황 (2017.4.17 기준)
7. FAQ
- 방한대와 보건용 마스크의 차이점은?
방한대와 보건용 마스크는 외형상 비슷한 경우가 많다. 그러나 방한대는 추위로부터 얼굴 부위를 보호하기 위해 사용하는 것이며, 보건용 마스크는 먼지나 매연 등으로부터 호흡기를 보호하기 위해 사용하는 것이다. 호흡기를 보호하기 위해서라면 보건용 마스크를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식약처 허가를 받은 보건용 마스크는 외부 포장에 ‘의약외품’이라고 적혀 있다.
- 황사마스크는 얼마나 오래 사용할 수 있나?
황사마스크나 방역용 마스크의 사용시가는 사용시 환경 중의 미세먼지 농도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그러나 마스크가 손상됐거나 이물 등에 의해 오염됐다면 새 제품으로 교체하는 것이 좋다.
- 황사마스크나 방역용 마스크는 어디서 구입할 수 있나?
의약외품인 황사마스크나 방역용 마스크는 약국, 대형마트, 일반 소매점에서 구입할 수 있다.
- 황사마스크와 방역용 마스크는 어떻게 다른가?
황사마스크와 방역용 마스크는 미세입자 차단 성능이 다르다. 황사마스크보다는 방역용 마스크가 미세입자의 차단 성능이 더 뛰어나지만, 방역용 마스크를 사용했을 때 호흡이 불편할 수 있다. 황사마스크는 KF80 인증 제품, 방역용 마스크는 KF94 또는 KF99 인증 제품이다.
- 황사마스크는 성인용, 어린이용이 따로 있나?
식약처에서 성인용과 어린이용을 구분해서 허가하지 않는다. 다만 얼굴 크기에 비해 너무 큰 마스크를 사용할 경우 마스크가 얼굴에 제대로 밀착되지 않을 수 있으므로 얼굴에 맞는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바람직하다.
- 황사마스크는 다른 마스크와 어떻게 다른가?
의약외품으로 식약처에서 허가된 마스크는 재질의 안전성을 확인하기 위해 산 및 알칼리, 형광, 포름알데히드, 색소 등을 시험한다. 황사마스크와 방역용 마스크는 분집포집 효율시험, 누설률 시험, 안면부흡기 저항시험도 진행한다.
- 방역용 마스크는 세균을 죽일 수 있나?
아니다. 세균을 죽이는 것이 아니라 방역용 마스크에 사용되는 특수한 필터를 통해 외부에서 유입되는 세균을 걸러 노출 정도를 줄여주는 것이다.
- 산업용 방진 마스크도 황사나 미세먼지를 차단할 수 있나?
산업용 방진 마스크도 미세먼지를 차단해 호흡기를 보호하는 것이 주요 목적이기 때문에 적절한 성능의 방진 마스크는 미세먼지 차단에 사용할 수 있다. 그러나 방진 마스크는 의약외품이 아니기 때문에 식약처에서 허가 전 사전심사를 하지는 않는다. 유통품의 수거검사 등 허가 전후 안전관리에도 차이가 있다. 산업용 방진 마스크 중 방진 2급 마스크는 황사마스크와, 방진 1급 마스크는 방역용 마스크와 유사하다.
글 / 이혜원
(won@i-db.co.kr)| 작성기사 더보기
[ⓒ 산업정보포털 idb.imarke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상품 보기
관련 기사 보기
-
- [아이위키] 3M
- 세상 모든 것을 만드는 브랜드. 회사의 정식명칭은 Minnesota Mining and Manufacturing Company(미네소타 광업 제조사). 이름에 M이 3개 들어가 있어서 3M이다. 직원들 메일 주소도 id@mmm.com 이다. 이름에서 생기는 에피소드가 많다. 3M의 M을 상품 규격으로 오해하는 경우다. 예전에는 3M이 플로피디스크도 판매했었는데, 제품에 적힌 3M을 회사 이름이 아닌 용량으로 오해한 소비자들이 따지는 경우도 있었다고 한다. 3MB가 아니고 왜 1.44MB냐고..
-
- [아이위키] 크레텍책임
- 기계·공구 및 산업용품 전문 유통업체다. 크레텍(CRETEC)은 Creative와 Technology를 결합한 이름이다. 연간 매출액(2016년 기준)은 크레텍책임이 2867억원, 크레텍웰딩이 1226억원이다. 2년마다 한국산업공구보감을 발행한다. 산업 현장에서는 줄여서 ‘책임’이라고 부른다.
-
- 식약처가 발표한 미세먼지 마스크 허위광고 사례
- 6일 식품의약품안전처가 보건용마스크 허위·과대광고 점검결과를 발표했다. 공산품을 의약외품인 것처럼 허위로 광고하는 경우가 있는가 하면, 보건용으로만 쓸 수 있는 제품을 방역용까지 가능한 것으로 과대광고한 경우도 있었다. 식약처가 발표한 허위·과대 광고 사례를 유형별로 소개한다.
-
- [아이위키] 미세먼지 마스크
- 미세먼지를 막기 위해 착용하는 호흡보호구다. 산업현장에서는 방진마스크라고 하는데, 이 항목에서는 일반인들이 착용하는 마스크에 대해 다룬다. 예전에는 황사마스크라는 단어를 더 많이 썼다. 그러나 최근 미세먼지가 환경 문제를 넘어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며 미세먼지 마스크라는 용어를 더 많이 쓴다. 기본적으로는 먼지를 막는다는 의미에서 같은 제품이다.
-
- [리뷰] KF 크면 무조건 좋다? 미세먼지 마스크 제대로 고르는 법
- 미세먼지로 목이 깔깔한 겨울날. 마스크를 구입하기 위해 약국에 들어섭니다. 매대에는 마스크 종류가 참 많네요. N95? KF80? 알쏭달쏭한 숫자들이 적혀있는데 어떤 걸 구입해야 할까요?숫자가 클수록 미세먼지를 잘 차단한다고 하는데.. 정확히 알지 못하면 망설일 수밖에 없습니다.
-
- [리뷰] 방진마스크 고를 때 봐야 할 5가지 키워드
- 지난 글에서는 미세먼지/황사 마스크를 고르는 법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오늘은 작업 현장에서 2급 방진마스크를 고를 때 고려해야 할 점들을 살펴보겠습니다. 2급 방진마스크란 일반적인 분진이 발생하는 작업장을 말합니다. 석면을 취급하는 작업장은 특급, 기계적 분진이 발생하는 곳은 1급으로 분류돼 각 등급에 맞는 방진마스크를 착용해야 합니다.
-
- [바르샤바 공대생툰] 4화 바르샤바 공대생의 하루
- "바르샤바 공대 건물 안은 추운 겨울이라도 따뜻해요. 패딩이나 코트는 건물 안에서 불필요하답니다. 그래서 종종 0층(한국의 1층 개념)에 있는 겉옷 보관소에 아우터를 맡기곤 해요" 바르샤바에서 시작한 첫번째 학기, 첫번째 수업. 바르샤바 공대생의 하루!
-
- [리뷰] 사무실에 이런 간식이 온다면?
- 회사원이라면 누구에게나 찾아온다는 오후 네 시병. 점심으로 뭘 먹었냐는 중요하지 않다. 마치 처음처럼 위가 맑아지고, 뇌가 어두워지는 시간. 이때 필요한 건 바로 간식. “매번 뭘 사야할지 고민돼요.”-인사팀 김사원 “늘 똑 같은 종류의 간식만 먹는 것 같아요.”-기획팀 최대리 “뭐든 회사에서 먹을 게 있었으면 좋겠어요.”-영업팀 박과장
-
- 5년간 100억씩 성장, 김형근 대표가 말하는 나비엠알오 성공 비결
- “사업 성공에 비밀 노하우 같은 건 없습니다. 방법은 누구나 알고 있죠. 누가 더 충실하게 이행하느냐의 차이입니다.” 창사 5년 만에 처음으로 언론 인터뷰에 임한 나비엠알오 김형근 대표는 “회사의 경쟁력이란 남의 것을 베껴서 나오는 게 아니라 스스로 만들어 가는 것”이라며 “경기가 어렵다거나 시장 구조 때문에 실패했다는 것은 핑계다. 자체적인 경쟁력만 있다면 어떤 상황에서든 살아남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
- 獨 쌍둥이칼 ‘헹켈’과 록타이트 ‘헨켈’의 평행이론
- 취업준비생 A씨는 최근 외국계기업 헨켈에 입사했다. 그가 회사 이름을 언급했을 때 가장 많이 듣는 말이 있다. “쌍둥이칼 헹켈이 아니냐”는 것이다. 다른 회사라고 답하면 “두 회사는 무슨 관계냐”고 묻는 사람도 있다. 이름만 놓고 보면 ‘헹켈’이 더 유명하지만 우리 생활에 더 밀접한 것은 ‘헨켈’ 쪽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