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한국에 ‘정원 있는 집’은 많지 않습니다. 하지만 주말농장을 운영하거나 아파트 베란다에서 자그맣게 시작하는 가드닝에 대한 관심은 해마다 늘고 있습니다. 처음 시작하는 가드너를 위한 공구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워너비 전 원주택 라이프를 위해 필수적으로 갖춰야 할 수공구를 소개합니다. 이 글은 집에 공구 세트 빼고는 처음 공구를 사 게 될 사람들을 위한 가이드니 참고해주세요.
1. 괭이
흙을 일구고 부드럽게 다지기 위해 반드시 사용해야 하는 도구. 식물이나 작물을 옮겨 심을 때 흙 자체가 제대로 일궈져 있지 않다면, 뿌리가 흙과 제대로 섞이지 않아 영양분을 제대로 공급할 수가 없겠죠. 그리고 애초에 식물이 나 작물이 자라날 수 있는 환경 자체가 만들어지지도 않습니다. 흙 안에 섞여 있는 돌을 골라내거나 불순물을 정리 해주기도 합니다.
2. 모종삽
어렸을 때 화분을 옮겨 심거나 식목일에 씨앗을 심어본 경험이 있는 사람이라면 익숙한 도구입니다. 그래서 크기 나 규모에 상관없이 사용할 수 있죠. 씨앗을 심기 위해 작은 홈을 파낼 때 사용하거나 잡초를 파헤칠 때 쓰고 있습 니다. 또한 화분을 옮겨 심을 때 지렛대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3. 조개갈퀴
뿌리가 있는 작물을 수확할 때 사용하기 좋습니다. 단단한 삼발형 갈퀴는 흙을 조금 더 세심하게 일궈 사용해야 할 때 유용합니다. 한국에서는 이름처럼 갯벌에서 조개 등을 채취할 때 사용하거나, 고구마나 감자 등 구황작물을 캘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4. 삽
모종삽으로 옮기기에 까다롭거나 큰 뿌리 작물이나 나무 등을 심거나, 땅을 편편하게 다질 때 사용하면 됩니다. 작은 구덩이를 팔 때도 사용하기 좋습니다.
5. 갈퀴
석회 및 칼슘과 같은 첨가제를 넣은 후에 뒤섞을 때 사용합니다. 농사를 지을 때만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바닥 에 떨어진 은행이나 밤 등을 정리할 때 쓸 수 있는데요. 플라스틱 갈퀴는 주로 낙엽이나 이물질 등을 제거할 때 쓰 며, 쇠갈퀴는 강도가 높은 작업을 할 때 씁니다.
6. 전지 도구
나무와 관목을 트리밍 할 때 사용하기 좋습니다. 전지가위 종류는 크기나 길이에 따라 다양한 편인데, 과일을 수 확할 때도 쓸 수 있는데요. 직접 들고 쓰는 경우도 있지만, 고지 가위처럼 높이 매달려 있는 감을 딸 때 사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위키하우 영문판 베이직한 가든 공구 사는 방법(How to Buy Basic Garden Tools)’ 을 기반으로 작성한 기사입니다.
글 / 정은주
(jej@i-db.co.kr)| 작성기사 더보기
[ⓒ 산업정보포털 idb.imarke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상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