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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로봇의 마케팅 트렌드를 바꾸는 PIM이란?

지난 몇 년간 글로벌 제조업 시장은 미국의 '산업 인터넷'과 독일의 '산업4.0' 등 개념 및 전략을 통해 진화해왔다. 이어 중국 제조업은 이전의 자원 중심적이고 낮은 인건비 의존적인 모습에서 벗어나 도전의 길을 걷고 있다. 제조기업의 상품 스마트화, 생산 공정 및 생산설비의 스마트화를 통한 고품질 제조의 시대로의 전환이다. 바로 이 전환기에 산업 제조 영역에서 마케팅 측면을 돌파하려는 시도는 찾아보기 어려웠다. '스마트 판매'는 '스마트 제조' 만큼 각광받지 못했다.

이에 최근 산업용 로봇을 통해 많은 기업이 시장과 마케팅 환경의 문제를 해결하려는 시도가 이어지고 있다. 판매 과정에서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대부분 중국 로봇 기업은 솔루션으로서 상품정보관리(PIM)를 도입하고 있다. 미츠비시의 경우 산업용 로봇을 포함한 다양한 상품 시리즈를 PIM을 통해 잘 관리하고 있는 사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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