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1. 개요
실톱(Jigsaw)이라고도 부른다. 일반적인 절단, 성형 공구 중 하나다. 전기를 이용해, 가늘게 생긴 톱날이 왕복 운동을 하며 목재, 플라스틱 등을 자를 때 사용하는 전동 공구다.
2. 구조
- 전원 잠금버튼 : 작업 시 전원 버튼을 눌러 날이 상하로 움직이는 것을 막아준다.
- 전원 스위치: 손가락으로 눌러, 직소의 동작을 시작하거나 멈추게 한다.
- 안전 핀 : 기기와 날이 움직이는 속도를 잡아주는 역할을 한다.
- 파편 가드 : 톱날이나 파편이 튀는 것을 방지해준다.
- 가이드 롤러 : 톱날을 한번도 고정해준다.
- 직쏘 날 : 가늘고 작지만, 상하좌우로 움직일 수 있다.
3. 기능
- 다양한 재료를 절단하고 성형할 때 쓴다. 주로 합판, MDF 등 얇은 목재를 다룰 때 사용하지만, 금속, 플라스틱 가공에 사용하기도 한다.
- 날이 큰 다른 톱들에 비해 날이 작은 편이라 미세한 형태는 물론 곡선 등 원하는 모양을 자유자재로 만들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다만 직쏘의 종류에 따라 사용할 수 있는 소재의 폭이 제한되어 있으니 꼭 확인해야 한다.
- 톱날은 작업의 종류에 따라 교체할 수 있다.
4. 제품을 고를 때 주의사항
- 직쏘를 선택할 때는 소비 전력과 최대 절단 능력을 확인하는 것이 좋다. 일반적으로 전동 공구 작업을 할 때는 소재가 두껍거나 다루기 힘들 경우 소비 전력이 많이 소요된다. 직쏘는 4~500W부터 작업용 18V까지 다양한 편이다.
- 작업 종류에 따라 절단할 수 있는 두께가 차이가 있으므로 각각의 소재 별로 최대 절단 능력을 확인하는 것이 좋다.
5. 사용법
- 전기 감전을 방지하기 위해 이중절연 구조를 확인할 것.
- 직쏘를 사용할 때 레이저 가드를 통해 자르는 위치를 정확히 확인한다.
- 반드시 평평한 작업대 위에 목재 등 사용할 재료를 올려놓고 직쏘를 사용한다.
- 복잡한 곡선 작업을 해야할 경우 한번에 작업을 시행하지 않는다. 먼저 구멍을 뚫은 다음, 그 구멍을 기준으로 작업하면 된다.
- 직쏘를 사용할 때는 45 ˚ 각도로 작업하는 것이 좋다. 비스듬히 놓고 작업을 할 경우, 이동이 어려울 수 있다.
6. 사용시 주의 사항
- 직쏘는 톱날을 이용하는 작업이니만큼 안전에 특히 유의해야한다. 작업을 할 때는 안전 장비를 갖추고 하는 것이 좋다.
- 작업 시 발생하는 먼지 및 남은 톱밥을 방지하기 위해 고글 및 마스크를 착용한다.
- 목재, 금속 등을 작업대 위에 올려둔 다음 반드시 고정할 수 있는 장치를 구비해두자.
- 추출 봉투가 있다면, 직쏘에 연결시켜 먼지 등을 수집할 수 있도록 한다.
7. 브랜드
- 직쏘는 산업 현장뿐 아니라, DIY용으로 사용하는 공구다. 아이마켓에 따르면 전동 공구의 대표 브랜드가 고른 추천을 받았다.
- 4~500W 제품으로는[보쉬] 400W 직쏘 GST-65E나 [디월트] 500W 전기직쏘 DW349R이 있으며, 450W [마끼다] 직쏘 4326 도 인기 상품 중 하나다.
- 18V는 [디월트] 18V 충전직쏘 DCS331P2, [계양] 18V 충전직쏘 JS-1800LZ(베어툴)이 눈길을 끈다.
글 / 정은주
(jej@i-db.co.kr)| 작성기사 더보기
[ⓒ 산업정보포털 idb.imarke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상품 보기
관련 기사 보기
-
- [아이위키] 컷쏘
- 철공이나 목공 등 원하는 용도에 따라 컷쏘날을 장착해 파이프나 전기배선 등을 절단하는 공구. 주로 공사 현장의 철거 작업에 자주 쓰인다. 주로 목재나 쇠 파이프 등 원자재를 절단할 때 사용한다. 전기 배선 작업을 하거나, 용접 모재 소재를 다룰 때도 유용하다. 별도의 작업대 없이도 천장 등 다양한 위치의 있는 재료를 다룰 수 있다.
-
- 직쏘에 대한 모든 것!
- 직쏘'하면 무엇이 떠오르시나요? 대부분 영화 '쏘우'에서 자전거를 타며 나타나는 살인마를 생각하실텐데요, 오늘 우리가 알아볼 직쏘는 사람이 아닌 사물! 공구입니다!^^
-
- 컷쏘의 정의, 디월트 보쉬 밀워키 컷쏘날 고르는 법
- 컷쏘는 공사현장에서 빠질 수 없는 존재입니다. 사용 목적에 맞게 선택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죠. 오늘은 컷쏘란 무엇인지, 어떻게 선택해야하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컷쏘는 컷쏘날을 장착해 파이프나 전기배선 등을 절단하는 공구입니다. 목재는 물론 철재까지도 절단할 수 있는 어마어마한 제품이죠. 때문에 공사현장의 철거작업에서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
- [아이위키] 전동공구
- 전동기를 내장해, 그 회전력을 이용해 금속이나 목재 등을 가공하는 데 쓴다. 수공구와 같은 기능을 갖고 있으나 전기나 압축 공기 등이 동력을 기반으로 강력한 힘을 발휘한다. 여기에서는 전기를 동력으로 하는 충전공구로 구분해 이야기하려 한다. 카본 브러쉬를 사용하지 않아, 마모나 충전 여부 등을 고려하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다.
-
- 7대 전동공구 브랜드 선호도 순위
- 전동공구 시장이 달라지고 있다. 산업인들의 전유물이었던 전동공구가 DIY 문화 확산으로 가정에 침투 중이다. 이에 발맞춰 공구 브랜드들은 디자인에 더욱 신경을 쓰고, 고객과의 접점을 확대하며, 브랜드 관리에 힘쓰고 있다. 이전에는 볼 수 없던 풍경이다. 아이폰과 갤럭시 사용자들이 그러했듯 애호가들 사이에선 브랜드간 기싸움(?)도 치열하다. (글로벌 공구 브랜드 BEST 4의 비밀 기사 댓글 참조) 전동공구는 제품 가격에서 배터리가 차지하는 비중이 크다. 같은 브랜드 내에서만 배터리 호환이 가능해, 기존 브랜드를 고수하는 것도 이쪽 업계의 특징이다.
-
- 전동공구 회사에서 OOOO도 나온다고?
- 글로벌 공구 기업들은 공구만 만들지 않는다. 보쉬처럼 공구, 자동차, 전자기기 등 다양한 제품을 아우르거나, 스탠리블랙앤데커처럼 수공구, 전동공구 등 특화된 브랜드를 시장에 내놓고 있다. 산업 현장에서 필요한 제품은 무궁무진하고, 이를 가장 잘 알고 있는 곳이 바로 전동공구 브랜드다. 산업현장을 넘어, 예상하지 못한 독특함으로 승부를 보는 제품들을 소개한다.
-
- [바르샤바 공대생툰] 5화 폴란드에서 만난 사람들 (2) 룸메이트 기타
- 폴란드에서 만난 사람들 두 번째는 룸메이트 기타입니다. 인도에서 온 기타는 프랑스 마르세유에서 전자재료 전공 학사를 마치고, 석사 과정을 이수하기 위해 바르샤바 공대에 왔습니다.
-
- [아이위키] DIY 자재 및 용품
- ‘집스타그램’, ‘집방’ 등 방송과 SNS를 통해 셀프 인테리어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문고리 교체, 시트지 부착 등 간단한 영역부터 벽지 및 페인트 교체와 같은 시공 등 다양한 영역을 아우른다. ‘DIY 자재 및 용품’들은 이러한 인테리어 시 주로 사용하는 자재 및 부품 등을 말한다.
-
- [남북정상회담 특집] 김정은 위원장의 원픽 브랜드, 몽블랑
- 11년 만에 판문점 평화의 집에서 남북정상회담이 개최됐다. 회담 장소부터 만찬 메뉴까지 연일 화제의 대상이 되고 있다. 정상회담이 시작되기 전 평화의 집 방문 기념 방명록도 그중 하나였다. 김정은 위원장이 막 방명록에 글을 남기려 하는 순간 김여정 노동당 중앙 위원회 제1부부장이 펜 케이스에서 펜을 꺼냈다.
-
- 산업인이라면 꼭 가봐야 할 해외 박람회 9 ①
- 어느덧 완연한 봄이 왔다. 국내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다양한 산업 박람회가 참관객들을 기다리고 있다. 박람회는 새로운 산업 트렌드를 파악하고, 관계사와의 네트워킹을 진행하는 등 산업인들에게 매우 중요한 행사 중 하나다. 각 산업 분야에서 바이블로 꼽히는 해외 산업 박람회를 살펴봤다. 그 첫 번째로 산업, 공작기계, 건축 자재의 BEST 3 전시를 소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