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그래픽뉴스] 화장품 수출액 4.6조…중국으로 40% 수출
지난 23일 보건복지부가 발표한 국가별 화장품 수출 실적 자료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연간 화장품 수출액은 2016년 기준 40억8700만달러(약 4조6000억원)로 나타났다. 2012년 9억7000만달러였던 우리나라의 화장품 수출액은 최근 5년간 연평균 43.2% 성장한 것으로 집계됐다.
한국 화장품의 최대 수출처는 중국이다. 홍콩을 포함한 중국으로의 수출 점유율이 63.8%였고 미국(9.1%), 일본(4.5%), 대만(3.1%), 베트남(2.8%), 싱가포르(2.1%) 등이 뒤를 이었다.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액수의 화장품을 수출하는 나라는 프랑스(129억2800만달러)였다. 2016년 기준 국가별 화장품 수출 실적을 보면 미국이 86억700만달러로 2위였고 3위는 독일(71억6500만달러), 4위는 이탈리아(42억9000만달러)였다. 40억8700만달러를 기록한 우리나라는 세계 5위 수준이었다.
글·그래픽ㅣ이혜원 기자 (won@i-db.co.kr)
[ⓒ 산업정보포털 idb.imarke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보기
-
- [그래픽뉴스] 숫자로 보는 알리바바닷컴
- 알리바바그룹이 운영하는 알리바바닷컴은 회원 수만 1억명에 달하는 전 세계 최대 B2B 마켓이다. 40개 카테고리에 총 200만개의 온라인 숍이 개설돼 있으며, 15개 언어를 지원한다. 알리바바그룹은 글로벌 B2B쇼핑몰인 알리바바닷컴을 시작으로 중국 내 B2B 쇼핑몰인 1688, 중국 내 C2C 쇼핑몰인 티몰 등을 운영 중이다.
-
- [그래픽뉴스] 연도별 유가보조금 부정수급액 현황
- 지난 8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지난해 유가보조금 부정수급액은 총 64억원(2893건)으로 나타났다. 적발된 금액은 이정도이나 실제 부정수급액은 3000억원에 달할 것이라는 게 국토부의 설명이다. 이에 국토부는 유가보조금 부정수급에 대한 처벌을 강화하기로 했다. 앞으로는 화물차 유가보조금을 부풀려 결제(일명 카드깡)하거나 일괄결제, 수급자격 상실 후 결제 등 부정수급이 발생한 경우 가담한 주유업자에 대해서도 최대 5년간 유류 구매카드 거래를 정지시킨다. 부정수급한 화물차주에게는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천만원 이하의 벌금을 부과하기로 했다.
-
- [그래픽뉴스] 모바일 쇼핑 거래액 한달에 6조원 육박
- 4일 통계청에 따르면 2018년 8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9조571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달보다 19.6%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8월 한달간 모바일 쇼핑 거래액은 5조7197억원으로 지난해 같은기간보다 29.7%나 상승했다. 온라인쇼핑에서 모바일 거래가 차지하는 비중도 지난해 8월 58.2%에서 올해 8월에는 63.2%로 올랐다.
-
- [그래픽뉴스] 업종별 B2B 전자상거래 이용 현황
- 통계청의 정보화통계조사에 따르면, 2016년 기준 B2B 전자상거래로 구매한 경험이 있는 사업체는 49만3646개로 나타났다. 업종별로 보면 도소매업이 18만6850개로 가장 많았고 숙박 및 음식점업(5만9975개), 제조업(5만8023개), 전문·과학 및 기술서비스업(2만252개), 건설업(1만9087개), 부동산 및 임대업(1만3226개), 출판·영상·방송통신 및 정보서비스업(1만1319개), 사업시설관리 및 사업지원서비스업(8760개) 순으로 조사됐다.
-
- [그래픽뉴스] 인테리어 소품이 된 디자인 소화기 7종
- “꼭 필요한 물건인데, 예쁘면 안 되나요?” 디자인 소화기는 이러한 물음에서 출발한다. 화재를 대비해 소화기를 반드시 비치하라고 하지만 실상 우리 주변의 소화기들은 뽀얗게 먼지를 입은 채 처박혀 있기 일쑤다. 사용법을 제대로 알지 못한 경우도 많다. 필요한 순간이 오기 전까지는 애물단지 취급을 받는 소화기에 디자인 요소를 가미해 각광받는 제품들이 있다. 요즘 센스 있는 집들이 선물로 떠오르는 디자인 소화기다.
-
- [그래픽뉴스] 대기업 자동차 정비소 브랜드 현황
- △현대자동차-블루핸즈(blue hands) △기아자동차-오토큐(AUTO Q) △보쉬코리아 자동차부품 애프터마켓-보쉬 카서비스(BOSCH Car Service) △SK네트웍스-스피드메이트(Speed Mate) △GS엠비즈-오토오아시스(autoOasis) △한국타이어-티스테이션(T Station) △금호타이어-타이어 프로(TIRE PRO) △삼성화재-애니카(anycar) △현대해상-하이카(Hicar) △메리츠화재-레디카(readycar) △KB손해보험-매직카 △DB손해보험-프로미카월드
-
- [아이위키] 유한락스
- 국내에서 가장 유명한 락스 브랜드다. 1975년에 처음 출시된 이래 40년 이상 유지돼 오고 있다. 오랜 역사와 유명세만큼이나 유사품도 많다. 제조사인 유한크로락스에 따르면 오리지널 유한락스와 유사품은 소독력에서 현저한 차이가 있다고 한다. 각종 친환경 세제가 나오고 있지만 오래 전부터 유한락스를 사용해온 주부들은 이걸로 화장실 청소를 해야 속이 시원하다고들 한다. 락스 특유의 냄새 때문인지도 모르겠다. 강한 염기성 물질이라 피부에 닿거나 눈에 튀면 위험하다. 반드시 물과 희석해서 써야하며, 고무장갑을 착용하고 환기가 잘 되는 장소에서 사용해야 한다.
-
- [바르샤바 공대생툰] 18화 유럽 최대 DIY 기업, OBI에 가다
- 친구의 자취 생활 준비를 위해 찾았던 이케아, 그곳에서 만난 홈 임프루브먼트 브랜드 OBI. 전세계 3위, 유럽 점유율 1위 브랜드이자 폴란드 내에도 46개의 매장이 있다.
-
- 알리바바 전문가가 말하는 B2B 커머스 성공비결 10
- 알리바바그룹이 운영하는 알리바바닷컴은 회원 수만 1억명에 달하는 전 세계 최대 B2B 마켓이다. 40개 카테고리에 총 200만개의 온라인 숍이 개설돼 있으며, 15개 언어를 지원한다. 전 세계 바이어들을 만날 수 있는 장으로, 수출을 염두에 둔 개인사업자와 중소기업에게 ‘기회의 땅’으로 불리고 있다. 이런 관심을 반영해 한국전자정보통신산업진흥회가 지난 11일 ‘알리바바닷컴 B2B 입점지원 설명회’를 열었다. 설명회에는 알리바바닷컴 채널매니저인 루비 쉬(Ruby Xu), 국내 기업의 알리바바 입점을 지원하는 한국옐로우페이지 오광현 차장, 알리바바를 통해 세계 10개국에 화장품을 수출하고
-
- [공구 카피캣] ① 이중에 진짜는 어느 것일까요?
- 유명 브랜드에게 카피캣은 피해갈 수 없는 숙명이다. 인기를 끌면, 반드시 누군가는 따라한다. 가짜를 진짜처럼 둔갑해서 파는 짝퉁이라면 처벌을 받겠지만, 일부분만 유사한 미투 제품은 제재 방법이 마땅치 않다. 소비재에서는 애플과 삼성전자의 소송이 대대적으로 보도되며 잘 알려져 있지만 산업재는 잘 알려지지 않은 경우가 많다. 이에 i-DB 취재진이 대표적인 공구 카피캣 5종을 찾아 비교해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