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1. 개요
산업현장에서 발생하는 유해가스, 증기로부터 호흡기를 보호하는 보호구다.
2. 역사
중세시대 페스트같은 전염병이 돌 때부터 현재의 마스크와 유사한 형태의 마스크를 착용했다. 1919년 스페인 독감 이후 널리 사용되기 시작했다. 1차 세계대전 이후 화학전의 가능성으로 필수품이 됐다. 2차 세계대전 당시 독일군은 방독면을 원통형 케이스에 넣어 다녔다.
3. 구조
- 안면렌즈 (visor) 사용자가 볼 수 있도록 해주는 마스크의 투명한 부분
- 전안부 (facepiece) 얼굴에 부착해서 주변 공기가 들어오는 것을 막아주는 마스크의 일부
- 조임끈 (head harness) 머리 뒷부분에 붙어 있어 마스크가 얼굴에 단단히 감기도록 하는 끈
- 배기 밸브 (exhalation valve) 마스크로부터 공기가 빠져나가도록 해주는 장치
- 흡기 밸브(inhalation valve) 공기를 마스크 안으로 들어가게 하고, 내뱉는 공기가 공기 흡입구를 통해 배출되는 것을 막아주는 장치
- 정화통커버 (filter cover) 카트리지 필터를 보호하는 장치
- 정화통 (cartridge) 유해한 물질을 흡입할 때 오염된 공기를 여과하는 장치
4.1 등급에 따른 방독마스크 종류
- 격리식 : 가스 또는 증기 농도가 2%(암모니아는 3%) 이하 대기 중에서 사용
- 직결식 : 가스 또는 증기 농도가 1%(암모니아는 1.5%) 이하 대기 중에서 사용
- 직결식 소형
4.2. 정화통 종류
정화통은 방독면의 핵심요소로 분진류를 막기 위한 물리적 여과부와 활성탄 과립이 차있는 화학적 여과부로 나뉘어 있다. 정화통은 사용 대상 물질에 따라 색상이 다르므로 용도에 맞는 제품을 구입해야 한다.
5. 선택시 고려사항
- 작업장 환경의 산소 농도가 18% 이상이어야 한다.
- 사용대상의 유해물질을 제독할 수 있는 정화통을 고른다.
- 파과시간이 긴 것을 선택한다. 파과시간이란 정화통 내의 정호제가 제독능력을 상실해 유해가스를 그대로 통과시키기까지의 시간을 말한다. 파과시간은 제조사마다 정화통에 표시돼 있으므로 사용시마다 기록카드에 적어 사용 가능한 유효시간을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 다음에 해당하는 경우 송기마스크를 사용한다.
- 유해물질의 종류나 농도가 불분명한 장소
- 작업강도가 매우 큰 현장
- 산소결핍의 우려가 있는 장소
6. 방독마스크 관리법
- 사용 후 손질을 하고 먼지가 들어가지 않는 장소에 보관한다.
- 통풍이 되지 않는 주머니에 보관한다.
- 사용 후 사용시간을 기록카드에 적는다.
- 기록카드에 누적된 값이 유효시간에 근접하면 정화통을 폐기한다.
- 흡기밸브, 배기밸브, 조임끈 등의 부품이 불량해지면 그 부분을 교환한다. 안면과 면체와의 밀착이 나빠지거나 공기가 새고 있을 때, 공기가 새는 흠집이 있을 때는 마스크 자체를 새것으로 교환한다.
- 고무 부분은 특히 기름이나 유기용제에 약하기 때문에 신나나 휘발유로 세척하면 안 된다. 기름에 오염됐을 때는 중성세제를 넣은 미지근한 물로 씻어낸 뒤 건조한다. 고무는 자외선에 약해 균열이 생기기 쉬우므로 직사광선을 피한다.
- 면체는 얼굴의 땀이나 지방에 의해 더러워지기 때문에 중성세제나 비누로 씻거나 소독용 알코올로 소독한다. 특히 2명 이상이 공동으로 사용할 때는 반드시 소독한다.
7. 사용시 주의사항
- 대상가스에 맞는 정화통이 부착돼야 한다.
- 첨부된 사용시간 기록카드를 확인해서 유효시간에 남아있는지 확인한 뒤 사용한다.
- 유해물의 종류, 농도, 흡수관의 유효시간이 불분명하거나 산소결핍의 위험이 있을 때는 송기마스크나 공기호흡기, 산소호흡기, 피난탈출용 호흡기를 사용한다.
- 정화통의 통기 저항이 있기 때문에 작업강도가 큰 작업에 사용하는 것을 삼간다.
- 착용전 배기밸브, 흡기밸브의 기능과 공기누설을 반드시 점검한다.
- 사용중 가스냄새가 나거나 호흡이 힘들 때는 즉시 작업을 중지하고 새로운 흡수관으로 교체한다.
- 예비흡수관을 상시 비치해둔다.
- 흡수제의 주체인 활성탄은 습기를 머금으면 능력이 떨어지므로 보관시 습기를 피한다.
- 방독마스크는 상시 착용하는 것이 아니라 일시적인 필요에 따라 사용해야 한다.
8. 브랜드별 대표 제품
작업장 환경에 따라 제품이 다르므로 방독마스크 전체에서 대표 제품을 뽑기는 어렵다. 방독마스크는 면체(본체)와 정화통을 따로 구매야 한다. 면체의 가격은 1만원~20만원대, 정화통은 1천원~6만원대다.
- 3M 3000 시리즈
페인팅, 스프레이 도장, 자동차 제조, 석유화학, 타이어, 튜브 및 고무 가공, 시설 관리, 정유 공장, 유리섬유 가공, 농약, 잉크, 페인트 제조, 락카 및 에나멜 제조, 플라스틱 가공, 터널 공사
- 3M 6000 시리즈
포름알데히드와 유기용제 사용장소. 페인팅, 자동차 제조, 화학공장, 제약, 석유화학, 원자력 발전소, 시설관리, 1차 금속가공
- 3M 7700 시리즈
액상 실리콘을 사용해 편안한 착용감을 제공함. 용접 작업시 용접면과의 간섭을 최소화하고 시야 확보가 잘 되도록 디자인 됨. 페인팅, 자동차제조, 화학공장, 제약, 석유화학, 원자력 발전소, 시설관리부, 1차 금속 가공업에서 사용 가능
- SG생활안전
- 도부라이프텍
- 국제
글 / 이혜원
(won@i-db.co.kr)| 작성기사 더보기
[ⓒ 산업정보포털 idb.imarke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상품 보기
관련 기사 보기
-
- [아이위키] 송기마스크
- 근로자의 호흡기를 보호하기 위해 외부의 공급원(콤프레셔, 공기저장탱크)으로부터 마스크, 후드, 헬맷에 깨끗한 공기를 공급하는 호흡보호구다. 정화통이나 필터가 필요하지 않고 고장이 적어 상대적으로 유지보수가 편리한 편이다. 외부공기를 이용하므로 호흡저항이 없어 더운 여름이나 추운 겨울에도 편안하게 작업할 수 있다. 호흡기는 물론이고 보안경, 헬맷, 두건 등 별도의 보호구 없이도 안면부와 목 부위를 보호할 수 있는 장점도 있다. 비슷한 기능을 하는 방독마스크와 비교하면 가격은 매우 비싼 편이다.
-
- [아이위키] 미세먼지 마스크
- 미세먼지를 막기 위해 착용하는 호흡보호구다. 산업현장에서는 방진마스크라고 하는데, 이 항목에서는 일반인들이 착용하는 마스크에 대해 다룬다. 예전에는 황사마스크라는 단어를 더 많이 썼다. 그러나 최근 미세먼지가 환경 문제를 넘어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며 미세먼지 마스크라는 용어를 더 많이 쓴다. 기본적으로는 먼지를 막는다는 의미에서 같은 제품이다.
-
- 식약처가 발표한 미세먼지 마스크 허위광고 사례
- 6일 식품의약품안전처가 보건용마스크 허위·과대광고 점검결과를 발표했다. 공산품을 의약외품인 것처럼 허위로 광고하는 경우가 있는가 하면, 보건용으로만 쓸 수 있는 제품을 방역용까지 가능한 것으로 과대광고한 경우도 있었다. 식약처가 발표한 허위·과대 광고 사례를 유형별로 소개한다.
-
- [아이위키] 보건용 마스크
- 마스크는 얼굴을 가리는 도구를 총칭하는 말로 서양의 가면, 동양의 탈도 여기에 포함된다. 이 글에서는 병균을 막기 위한 보건용 마스크와 미세먼지를 차단하는 황사마스크에 대해 다룬다. 산업용 방진마스크는 이 항목을 참고하자.
-
- [리뷰] 화재용 긴급대피마스크, 얼마나 빨리 쓸 수 있을까?
- 화재 시 사망 사고의 원인 중에는 연기에 의한 질식사가 가장 많다. 연기에 의한 질식사는 생명을 구할 수 있는 골든 타임을 지켜야 한다. 국민안전처에서 배포한 화재현장 도착 시간대별 인명피해에 따르면, 2016년도 기준 화재 발생 후 10분 이내 소방력이 도착하더라도 부상자 및 사망자 발생 비율이 전체의 80% 이상에 이른다고 밝혔다. 화재 발생 초기 안전한 대피만이 인명 피해를 줄일 수 있다. 화재용 긴급대피마스크는 빠르고 간편하게 마스크를 착용할 수 있다는 점과 골든 타임 동안 유독가스를 막아주는 두 가지 기능을 구비하고 있다. 그렇다면 얼마나 신속하고 간편할까? 아이마켓 김은진 안전용품 MD가 화재용 긴급대피마스크를 직접 사용해 봤다.
-
- [아이위키] 방진마스크
- 분진, 미스트, 흄이 호흡기를 통해 체내에 유입되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 사용하는 호흡보호구. 기원 전 로마에서 광산 노동자들의 호흡기를 보호하기 위해 동물 방광으로 만든 마스크를 쓰는 것에서 유래했다. 16세기에는 레오나르도 다빈치가 독성무기로부터 호흡기를 보호하기 위한 마스크를 설계하기도 했다. 1848년 미국의 발명가 루이스 하슬렛은 방진마스크에 관한 최초의 특허인 ‘Haslett ‘s Lung Protector’를 획득했다. 그의 발명품은 이후 산업용 마스크로 널리 쓰였다.
-
- [바르샤바 공대생툰] 6화 폴란드의 실험 시간
- 수업 중, 1학기에 3번 실험을 하며 테스트를 보는 강의가 있습니다. 실험은 2인 1조로 이뤄지며, 주어진 문제로 4시간 동안 실험을 해야 합니다. 실험 도중에 교수님께 질문할 수도 있고, 실험에 필요한 프로그램을 다루는 방법도 사전에 설명해주십니다.
-
- [아이위키] DIY 자재 및 용품
- ‘집스타그램’, ‘집방’ 등 방송과 SNS를 통해 셀프 인테리어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문고리 교체, 시트지 부착 등 간단한 영역부터 벽지 및 페인트 교체와 같은 시공 등 다양한 영역을 아우른다. ‘DIY 자재 및 용품’들은 이러한 인테리어 시 주로 사용하는 자재 및 부품 등을 말한다.
-
- [르포] 세운상가 상인들의 ‘스타벅스’, 은방울다방에 가다
- 주스 두 잔이요.. 지난해 나호선 수리 장인과 인터뷰를 위해 세운상가를 찾았을 때 일이다. 통화가 끝나자 곧 시원한 딸기 주스 두 잔을 든 사람이 나타났다. 세운상가에 있는 유일한 다방, 은방울다방의 ‘미스 한’ 사장님이었다. 세운상가에 상인들은 업력이 30년도 넘는 터줏대감들이 많다. 은방울다방 사장님도 그중 한 명이었다.
-
- [권병태의 노가다 일기] ④ 현장에서 만난 사람들 (1) K 형님
- 일용직으로 일하면 그날 어디로 배정받을지 모르고 새벽에 인력사무소에 갑니다. 요즘은 강동구청 리모델링 공사 현장에 자주 나갔습니다. 지금까지는 제가 사는 노원구 인력사무소에서 일해왔지만, 12월 말 친구의 소개로 강동구 쪽 인력사무소에 일을 나가게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