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장알못’도 안다: 체인 블록 vs 레버 블록
체인 블록과 레버 블록은 ‘장알못(장비에 대해 알지 못하는 사람)’이 보기엔 다 비슷한 제품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제품 상단의 훅과 체인뿐 아니라 색깔도 똑같은 제품이 아닐까 싶기도 한데요. 오늘은 같은 듯 다른 기능을 갖고 있는 체인 블록과 레버 블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체인 블록
작지만 힘 센, 체인 블록(Chain block)
체인 블록은 훅에 화물을 건 다음 도르래의 원리를 이용해 중량물을 들어 올리는 데 쓰이는 장비입니다. 들어 올린 후 조작을 멈추더라도 하중은 그대로 유지하고 있는 것이 특징인데요. 크기는 작지만 무거운 물건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현재 기계 조립, 건축, 하중물 선적 등에 집중적으로 사용하고 있다고 하네요.
양중 가능한 높이가 체인 길이와 비례하므로 상하 이동 시 체인을 추가하거나 늘려 양중 높이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단 수직에서 벗어날수록 양중 능력이 떨어지며, 제품 마모가 빠르게 진행되는 편이라 사용 시 안전에 주의해야 합니다.
어디든 고정해서 사용 가능한, 레버 블록(Lever block)
레버 블록
레버 블록은 하중물을 고정시킬 때 헐거운 부분을 단단하게 만드는 데 사용하고 있습니다. 화물 트럭의 짐을 고정시키거나, 항공·조선·건설 현장에서 용접할 때를 생각하면 됩니다. 수직 하중에 최적화 되었다는 점에서 체인 블록과 비슷하지만, 브레이크를 이용해 움직이는 제품의 특성상 수평, 경사 등 횡행 이동 시에 사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자체 체인 길이만큼만 양중이 가능해 비효율적이고, 작업 시 브레이크가 작동해 무리한 힘이 걸리니 고정 용도로만 사용하길 권장합니다.
얼핏 보기에 비슷해 보이지만, 각자의 기능이 뚜렷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죠? 이제 여러분의 필요에 따라 체인 블록과 레버 블록을 선택하면 됩니다. 두 가지 모두 운반, 하역 작업에 없어서는 안 될 필수 아이템이니만큼 상황에 맞게 사용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글 / 정은주
(jej@i-db.co.kr)| 작성기사 더보기
[ⓒ 산업정보포털 idb.imarke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상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