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조용한 사무실에서 박스테이프를 뜯었는데 "끼익끼익"하는 소음 때문에 민망했던 경험, 한번쯤 있으시죠? 그런데 어떤 테이프는 또 소음 없이 부드럽게 뜯기기도 하구요.
그 차이는 바로 테이프 점착제의 원료에서 오는데요, 소음이 심한 박스테이프는 아크릴화합물로 만들어진 아크릴테이프입니다. 시끄럽기는 해도 테이프가 투명하고, 햇빛에서도 부착력이 떨어지지 않아 많이 사용되죠. 만약 여름철 야외에 내놓을 제품에 테이프를 부착해야 한다면 아크릴테이프가 좋겠네요.
소음이 없고 부드럽게 뜯기는 테이프는 러버(rubber, 고무) 테이프입니다. 햇빛에 견디는 정도는 약하지만 저온에서도 부착력이 나빠지지 않는 제품이죠. 냉장창고에 들어갈 제품에 테이프를 붙여야 한다면 아크릴계보단 러버계 제품을 쓰는 게 좋겠죠?
여기서 잠깐, 박스테이프의 본명을 알고 가도록 해요. 박스포장을 할 때 주로 써서 흔히들 박스테이프라고 부르지만 정식 명칭은 OPP(Oriented PolyPropylene) 테이프입니다. 연신프로필렌의 줄임말로, 연신필름이라고 합니다. 연신필름에 점착제를 결합한 것이 우리가 사용하는 OPP테이프구요. 연신필름에 아크릴점착제를 결합하느냐, 고무점착제를 결합하느냐에 따라 테이프의 종류가 달라지는 거죠.
오늘의 OPP테이프의 종류 두 가지를 알아봤는데 도움이 좀 되셨나요? 앞으로는 작업환경에 맞는 제품을 구입해 애꿎은 테이프를 탓하는 일은 없도록 하자구요~
글 / 이혜원
(won@i-db.co.kr)| 작성기사 더보기
[ⓒ 산업정보포털 idb.imarke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상품 보기
관련 기사 보기
-
- [아이위키] 접착 테이프
- 물체를 붙이기 위해 사용하는 도구로 원형의 심에 접착 물질이 발린 테이프가 둘둘 말려있다. 가정이나 사무실에서 쓰는 제품은 스카치테이프, 포장용으로 쓰는 제품은 박스테이프라고 부른다. 셀로판 테이프는 테이프 재료로 쓰이는 투명한 소재다. 인체에 무해하고 식품포장 및 고급 포장재로 쓰여 비싼 편이다. 통칭?스카치테이프. 스카치(Scotch)는 3M의 하위 브랜드로, 워낙 유명해서 다른 브랜드 제품도 스카치테이프라고들 한다.
-
- [아이위키] 접착제
- 접착제는 물건을 붙이기 위해 사용하는 도구다. 가정이나 사무실에서 흔히 쓰는 풀부터 나사를 접합하는 나사고정제, 수술한 부위를 접합하는 접착제까지 다양하다. 여러가지 원리가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두 물체 사이에서 굳어져 결합시키는 형태가 가장 많다.
-
- 포장박스 고를 때 발견한 의문의 알파벳,SK.K.B는 이런 뜻입니다
- 포장박스를 구매하려고 검색해보면 “SK.S.B”, “SK.K.B"같은 약자들을 볼 수 있는데요. 처음 박스를 구매하는 분들은 알쏭달쏭하기만 하죠. 그래서 오늘은 포장박스의 재질과 가공방식에 대해 알려드리려 합니다!
-
- 포장박스를 파헤쳐라 시리즈 1편 형태 - A타입 박스
- 오늘 파헤쳐볼 대상은 업태, 업종을 불문하고 모든 사업장에서 사용한다고 봐도 무방한 올라운더! 바로 포장박스입니다! 사업장 한 켠에 도란도란 세워져 있는 포장박스는 너무나 익숙하실 텐데요. 우리에게 너무나 익숙하지만 사실 포장박스는 파헤치면 파헤칠수록 아주 복잡하고 공부할 것이 많다는 것 알고 계신가요?
-
- 포장박스를 파헤쳐라 시리즈 1편 형태 - B타입/C타입 박스
- 지난 번 A타입의 포장박스 기억하시나요?? 오늘은 전 편에 이어 이번엔 B타입과 C타입 박스를 알아봅시다.
-
- 피자포장은 P타입 책포장은 D타입…포장박스, 아는만큼 보인다
- 다 비슷비슷해보이는 포장박스들도 알고 보면 타입이 있답니다. 내용물에 따라 포장도 달라지는건데요, 피자를 담는 P타입 박스는 조립이 쉽지만 내용물이 완전히 밀봉이 되지는 않는 제품이죠. 그런가 하면 완전히 밀봉이 가능하지만 고가인 G타입은 전자제품 등을 포장하는데 쓰인답니다. 용도에 따라 다른 박스 타입별 특징을 살펴볼까요?
-
- [바르샤바 공대생툰] 5화 폴란드에서 만난 사람들 (2) 룸메이트 기타
- 폴란드에서 만난 사람들 두 번째는 룸메이트 기타입니다. 인도에서 온 기타는 프랑스 마르세유에서 전자재료 전공 학사를 마치고, 석사 과정을 이수하기 위해 바르샤바 공대에 왔습니다.
-
- [바르샤바 공대생툰] 6화 폴란드의 실험 시간
- 수업 중, 1학기에 3번 실험을 하며 테스트를 보는 강의가 있습니다. 실험은 2인 1조로 이뤄지며, 주어진 문제로 4시간 동안 실험을 해야 합니다. 실험 도중에 교수님께 질문할 수도 있고, 실험에 필요한 프로그램을 다루는 방법도 사전에 설명해주십니다.
-
- 이사업체가 알려주는 셀프 이삿짐 싸는 법 10가지
- 봄이 왔습니다. 본격적인 이사철이죠. 이사를 할 때는 포장이사 업체를 많이 이용하는데요, 청소부터 포장, 운반, 배치까지 원스톱으로 해주는 경우도 많습니다. 하지만 내 물건이 남의 손을 타는 것이 찜찜하다거나, 한번쯤 물건을 정리할 필요가 있다거나, 짐이 많지 않을 경우에는 직접 포장을 하기도 하죠.
-
- [궁금한이야기 ⓘ] 내 택배는 왜 옥뮤다 삼각지대에 빠졌을까
- 온라인쇼핑 이용자들에게는 호환마마보다 무서운 존재가 있다. '옥뮤다 삼각지대', '지옥천'라 불리는 옥천HUB다. 옥천HUB는 CJ대한통운의 허브터미널로 택배가 이 터미널을 거치면 지연되는 것은 물론, 사라지기까지 한다는 흉흉한 소문이 있다. 옥뮤다 삼각지대라는 이름은 항공기나 선박이 이유 없이 사라진다는 대서양의 '버뮤다 삼각지대'에서 따왔다.
댓글 삭제
댓글 수정
완전 조용한 OPP테이프로 무소음 테이프도 있더라고요.
사무실에서의 테이프 뜯는 소리는 항상 주목을 받지요,,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