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1. 개요
국내에서 가장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인지도도 가장 높은 페인트 브랜드다. 매출 규모로 보자면 KCC가 앞서지만 KCC는 종합 건자재 기업으로서 도료를 취급하는 반면, 노루페인트는 도료에만 집중돼 있다. 건축용 도료, 자동차용 도료, 플라스틱용 도료 등 사용 목적에 따라 계열사를 분리해 전문적인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한다.
소비재 부문에서는 브랜딩을 새롭게 하려는 시도가 눈에 띈다. 도료를 생산하는 딱딱한 화학기업의 이미지를 벗고 홈퍼니싱기업으로 거듭나는 중이다. 인테리어 페인팅 시공 서비스인 ‘하우홈 인테리어’도 운영하고 있다. 노루페인트의 캐치프레이즈는 ‘사람과 자연을 향하는 컬러서비스 전문기업, Bright Color, Smart World’다.
2. 연혁
1945.12. 대한오브세트잉크 창업. 조선서적주식회사에 인쇄잉크 납품
1957.08. 노루표 상표 등록
1968.09. 도료업계 최초로 KS 표시 허가 획득
1973.08. 주식 상장
1976.12. 방화도료 ‘노부렉스’ 발명 특허
1978.05. 난연성 도료 ‘화스탄’ 발명 특허
1978.07. 발수성 광택에멀젼 도료 ‘광택스’ 수성광택도료 발명 특허
1986.02. 기업부설연구소 인가
1986.11. 국내 최초로 H종 함침용 절연바니쉬(DVB 2152 H종) UL인증 획득
1988.07. 방청페인트×수성페인트 등 7개군 22개 품목 Q마크 획득
1990.07. 컨테이너 및 선박용 도료 중국에 수출
1991.04. 페인트업계 최초의 무독성페인트 Q마크 획득
1991.09. 자동차보수용도료 전용공장 준공
1995.05. 말레이시아에 절연바니쉬 기술 수출
2000.12. ISO 14001 인증 획득
2003.07. ISO/TS 16949 인증획득
2006.06. 지주회사 (주)디피아이홀딩스(분할존속법인) 및 사업회사 (주)노루페인트(분할신설법인) 출범
2011.04. NOROO Kayala 터키 합작사 설립
2012.04. 노루코일코팅 태국공장 준공
3. 대표 브랜드
순앤수 페인트 누구나 쉽게 바를 수 있는 페인트를 모토로 삼고 있는 소비자용 페인트 브랜드다. 친환경페인트로 냄새가 거의 나지 않으면서도 은폐력이 좋아 다양한 재질에 사용할 수 있다. www.soonnsoo.com |
|||
팬톤 페인트 전 세계 색의 표준인 팬톤(PANTONE)의 색을 친환경적으로 생산하는 페인트다. 미국 팬톤사에서 색상 매칭 솔루션과 소프트웨어를 국내 독점으로 공급 받아 일관된 색을 구현한다. www.pantonepaint.co.kr |
|||
하우홈 인테리어 각 가정에 맞는 페인트 색을 추천해주고 시공까지 해주는 서비스브랜드다. 컬러전문 컨설턴트가 방문해 상담을 진행하고, 시공에서 A/S까지 책임진다. www.howhom.co.kr |
|||
4. 국내 주요 계열사
|
|||
|
|||
|
|||
|
|||
|
|||
|
|||
|
|||
|
|||
|
|||
5. 연관 브랜드
- KCC
- 삼화페인트
- 제비스코
- 조광페인트
글ㅣ이혜원 기자 (won@i-db.co.kr)
[ⓒ 산업정보포털 idb.imarke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상품 보기
관련 기사 보기
-
- [아이위키] 페인트
- 일반페인트는 가격이 저렴하고 사용하기 편리하지만 유해 성분과 환경호르몬이 들어있는 경우가 많다. 이런 단점을 보완한 페인트가 친환경페인트다. 친환경페인트라고 유해물질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정해진 기준치 이하로 정도가 약하다. 대신 가격은 수성, 유성페인트보다 비싸다.
-
- [아이위키] 제비스코 (제비표페인트)
- 제비표페인트의 새 이름. 건축용페인트부터 첨단산업용 코팅제까지 취급하는 종합도료 브랜드다. 고속버스, 냉장고, 건축물, 자동차, 선박, 가전, 가구, 음료캔 등 우리가 볼 수 있는 모든 것에 색을 입히고 코팅을 하는 도료를 만든다.
-
- 집에서 페인트칠 할 때 기억해야 할 8단계
- 철문에 페인트칠을 하면 보기도 좋고, 녹슬거나 표면이 손상되는 것도 방지할 수 있다. 페인트칠은 셀프 인테리어 중 난이도가 높지 않은 편이지만 잘 하기는 어려운 분야다. 너무 두껍게 칠하면 페인트가 덩어리진 채로 굳어버려 보기 좋지 않고, 마스킹을 제대로 하지 않으면 주변까지 칠이 돼 지저분해지기도 한다. 이 글에서는 깔끔하게 철문을 페인트칠하는 법을 소개한다.
-
- 친환경페인트는 왜 비쌀까?
- 최근 셀프인테리어가 인기를 끌면서 관련 용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데요! 그중에서도 집안 분위기는 물론 새 집 같이 새로운 공간으로 변화를 주는 페인트에 대한 관심과 구매 또한 늘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페인트의 종류와 부자재에 대해서 알아볼까합니다!
-
- [아이위키] 일반 건축 자재
- 건축 공사에 사용하는 재료 및 가설재를 이르는 말. 건축에 사용하는 자재들은 다음과 같다. 여기에서는 골재, 벽돌, 시멘트, 콘크리트, 레미콘, 아스콘 등 주요 건축 재료를 소개했다.
-
- [아이위키] 도장공구
- 자동차 도장이란 표면에 난 스크래치 등을 제거하고 색을 입히는 등 차량 외부를 정비하는 작업으로, 이때 사용하는 도료를 비롯한 다양한 공구를 말한다.
-
- [아이픽] 펜이 아닙니다, 공구입니다 ‘Tool Pen’
- 디자인을 단지 제품을 ‘좋아 보이게 만드는’ 장식으로 생각하는 게 아니라면 공구도 디자인을 염두에 둔다. 기능은 물론 사용자의 편의를 생각한다면 공구 디자인은 반드시 필요하다. 조금 더 가벼우며 사용하기 편리한 기능적인 지점을 고려하는 건 기본이고, 심리적으로도 신뢰와 안정감을 주기 위해서다. 거기에 보관하기에 편리하다면 더할 나위 없다. mininch는 평소 쓰는 펜과 차이가 없어 보인다. 자세히 들여다봐도 다른 펜에 비해 조금 더 두껍고 긴 펜처럼 보인다. 그러나 펜 뚜껑을 열어 보면 바로 알 수 있다. 잉크가 아닌 비트로 채워져 있는 평범한 펜이 아니라는 사실을.
-
- [바르샤바 공대생툰] 18화 유럽 최대 DIY 기업, OBI에 가다
- 친구의 자취 생활 준비를 위해 찾았던 이케아, 그곳에서 만난 홈 임프루브먼트 브랜드 OBI. 전세계 3위, 유럽 점유율 1위 브랜드이자 폴란드 내에도 46개의 매장이 있다.
-
- 대기업 먹잇감 된 자동차정비업…대책 마련 절실
- 지난 6월 27일 전국 카센터 사업주들이 여의도 광장으로 나왔다. 전문정비인들의 생존권을 보장하라는 한국자동차전문정비사업조합연합회(이하 카포스)의 요구였다. 카포스는 흔히 카센터라 부르는 전문정비업소 1만8천여 곳이 소속된 단체다. 이날 집회에는 조합원 1만5천여 명이 참석해 목소리를 높였다. 10곳 중 8곳 이상이 영업을 접고 거리로 나올만큼 절박했다는 뜻이다.
-
- 산업재 PB 브랜드 열전 ① 산업 공구 PB 빅 3
- 노브랜드와 온리프라이스, 그리고 심플러스의 공통점은 대형 마트의 PB 브랜드라는 것이다. PB란 자체브랜드(Private Brand)의 줄임말로, 제조 설비를 갖추지 않은 유통업체가 독자적으로 상품을 기획한 뒤 생산만 제조업체에 의뢰해서 출시한 제품을 말한다. 대형 자본과 유통 구조를 바탕으로 PB 시장은 빠르게 성장해왔다. 여느 브랜드 못지않은 충성 고객이 생겼고 자체 네임밸류에 유통사 인지도에도 깊은 영향을 주고 있다. 국내 대표 산업용품 유통사인 크레텍책임, 동신툴피아, 케이비원이 그 주인공이다. 모두 50년 가까이 공구 유통 역사의 터줏대감 노릇을 하던 곳들이다. 풍부한 제품 인프라와 유통 노하우를 바탕으로 기존 브랜드 못지않은 가성비와 인지도로 사랑받고 있다. 각기 다른 전략으로 다가가고 있는 PB 브랜드들을 살펴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