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블로거 리뷰] 보쉬 18V 전동드릴 8종 총정리
요즘 보쉬에 꽂힌 1인입니다.^^
처음 접하는 분들은 어려움이 많을 것 같아서 간단하게 보쉬 전동드릴들의 모델명 분류를 설명해보려고 합니다. 10.8V도 있지만 이 글에서는 18V만 보는 걸로 하고요, 10.8V에도 대부분 동일하게 적용되는 특징들입니다.
전동드릴 모델 분류만 알아도 모델 선택에서 반은 성공하는 겁니다. 그중 신제품들으 골라내시면 나머지 반도 얼추 성공하시는 겁니다. 하지만 전동공구 특성상 사용환경, 사용횟수, 가격 등 변수가 많기에 정확한 답은 없습니다.
한가지 팁을 드리자면, 보쉬 전동공구를 사실 거라면 모델명 뒤에 EC가 붙은 걸 사세요. 없다면 LI가 붙은 걸 사면 됩니다. 그게 바로 신형이라는 의미고, 전자제품은 어느 분야를 통틀어도 신형이 좋습니다. 구관이 명관이라는 건 전자제품 쪽에선 아주 드문 분야에서만 나옵니다.
#1. 충전 리튬이온 드릴 드라이버 GSR 18V-EC
가장 기본 모델입니다. 전동드릴, 드라이버 기능을 합니다. 13mm 풀메탈 오토키레스척이 적용됐고 킥백 컨트롤, 과부하 표시 등의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스크류, 드릴링 작업에 특화돼 있습니다.
#2. 충전 리튬이온 드릴 드라이버 GSR 18VE-EC
메탈 기어하우징과 기어 등 더욱 튼튼해진 모델입니다만.. 이것도 드릴링과 스크류 드라이버 기능만 됩니다. 킥백컨트롤이나 그런 것들은 기본으로 깔고 가긴 하지만요.
#3. 충전 리튬이온 드릴 드라이버 GSR 18V-EC FC2
유일하게 끌리는 GSR입니다. 키레스척, SDS-plus 해머드릴척, 코너드라이버 척이 들어있고 기본적으로 6각척이 달려있습니다. 만능이기에 출력이 딸릴 것 같지만 실제론 견고함 그 자체였습니다.
#4. 충전 리튬이온 임팩트 드릴 드라이버 GSB-18V-EC
제가 애용하는 라인입니다. GSR에 해머드릴 기능이 추가된 모델입니다. GSR 살 바엔 GSB 사시는 걸 추천해드립니다. 해머 기능이 약하긴 하지만 없는 것보단 낫습니다.
전체적으로 생김새는 GSR과 큰 차이가 없는데 클러치링이 두 개로 나뉘어서 뒷부분에 드라이버모드, 드릴모드, 해머모드(임팩트모드)로 나뉘어 있습니다.
#5. GSB-18VE-EC
마구 던지고 떨어트리고 차로 밟고 가도 멀쩡한 그 녀석입니다.ㄷㄷ 메탈기어 하우징과 메탈기어, 듀라실드가 적용돼 있어 단단합니다. 보조 손잡이를 끼우면 콘크리트 작업 시 편리하고요.^^
단점이라면 무겁습니다. 공구를 따질 때 무게를 많이 말씀들 하시는데 공구 18V 쯤 되면 다 무거워요. 특히 여성분들께는요. 그래도 왜 무게를 따지냐 하면 400g 차이라도 하루 종일 천장을 바라보며 피스 작업을 하거나 전등 홀을 뚫거나 피스를 박으려면 조금의 차이라도 무리가 되거든요.
그렇다고 10.8V를? 출력에서 아쉬움이 많이 느껴질 겁니다. DIY에는 괜찮지만 전문 설치자가 작업해놓은 거라면 못 풉니다. 대부분 18V를 사용하거든요. 그런걸 풀려면 힘이 좀 든다는 단점이 있어요.
#6. 충전 리튬이온 임팩트 드릴 드라이버 GDx 18V-EC
이 임팩드라이버는 GDR, GDS, GDX 세 가지 종류로 나뉩니다. 이 모델들은 GSR이나 GSD에 비해 가볍고 나사를 푸는데 있어서 회전방향으로 타격을 주는 드릴이기에 힘 좋게 돌려버리는 점이 장점입니다.
다만 정밀 클러치 시스템이 적용된 신형 GSB 18V-EC, GSR 18V-EC에 비해 나사 머리를 뭉개버릴 확률은 대단히 높습니다. 공구는 사용 조건에 맞춰 쓰는 게 좋다는 얘기죠. 떡진 나사를 풀 때는 최고이고요, 출력도 1,2,3단으로 조절 가능해 좋습니다.
하지만 에어 임팩에 비해선 출력(타격력)이 낮기 때문에 세게 조여져 있는 휠너트는 잘 안 풀릴 수 있지만 경차 등에 사용해서 휠너트를 푸는 영상들이 존재합니다.
저같은 경우 GDR에 6각 ¼”를 ½” 사각으로 변환해주는 어댑터를 사용 중인데 이럴 경우 출력에 대한 조절은 필수입니다. 까딱하다 척 안에 비트가 깨지면 낭패거든요.
#7. 충전 리튬이온 임팩트 렌치 GDS 18V-EC 250
출력이 250Nm이라서 이름 뒤에도 250이란 숫자가 붙었습니다. 속도조절이나 라이트 조절이 안 되는게 아쉽지만 열방출이 잘 되는 하우징의 설계 등이 다르다고 합니다.^^
#8. 충전 로터리 해머 GBH 18V-EC
끝판왕격인 물건입니다! 로터리해머로, 척도 SDS plus입니다. 공압식 피스톤 타격으로 타격력도 좋은 편입니다. 18V 제품 중에선 아직까지 최고의 타격력을 가지고 있죠. 그만큼 우람한 크기를 가지기도 했습니다. 콘크리트를 뚫는데 최적화돼 있고 간단한 치즐링도 가능합니다. 크기만큼 가격도 높은데 참 남자답게 생겼네요.
[ⓒ 산업정보포털 idb.imarke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상품 보기
관련 기사 보기
-
- [블로거 리뷰] 보쉬 컷쏘 + 밀워키 스크래퍼·컷쏘날 궁합
- 오늘은 보쉬 전동공구 중 10.8V 컷쏘와 밀워키 스크래퍼 컷쏘날, 밀워키 줄눈 제거용 컷쏘날을 사용해봤습니다. 그전에 보쉬 GSA 18V-32와의 궁합도 보고자 했으나 역시 덩치라 크고 각이 있는 GSA 18V-32에는 맞지 않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
- [블로거 리뷰] 보쉬 vs 디월트 vs 마끼다 임팩트드라이버 비교
- 오늘은 보쉬,디월트,마끼다 3사의 플래그십임팩트드라이버를 비교해보겠습니다. 보쉬의 플래그십은 GDX 18V-EC가 될 수도 있겠지만 스펙상 GDR 18V-EC가 떨어지는 게 없기에 GDR 18V-EC로 대체합니다. 마끼다에는 오일퍽스 임팩트인 DTS141도 있지만 종류가 다른 임팩트이기에 종래의 임팩트 최고봉은 DTD170이 맞습니다.
-
- [블로거 리뷰] GLI 18V-1900 보쉬 작업등
- 오늘 소개하는 제품은 보쉬에서 선물 받은 랜턴인 GLI 18V-1900입니다. 아주 따끈따끈한 신상이며 밝기도 아주 훈훈합니다. 며칠 굴려본 결과 전면부의 투명창의 강도가 문제가 있어서 긁힘이 생기네요.ㅠㅠ 유리가 아니라 깨질일은 없지만 뭔가 아쉽…. 그래도 교체 가능해 보이는 디자인이라 그러려니 합니다.
-
- [블로거 리뷰] 귀요미 보쉬 3인치 그라인더 GWS 10.8-76V-EC
- 오늘 소개하는 공구는 보쉬에서 세계 최초로 나온 3인치 그라인더입니다. 흔히 보시는 그라인더는 4인치인데 3인치와 4인치 그라인더의 몸집차이가 상당한 편이지요^^ 이건 정말 작습니다! 베어툴로 구매시 그라인더, 스텐용 연마석 2장, 카바이드휠 1장이 들어있습니다.
-
- [블로거 리뷰] 밀워키 M18 FID 임팩트 드라이버
- 오늘 소개하는 전동드릴은 밀워키의 임팩트 드라이버인 FID로, 2세대 브러쉬리스 모델입니다. 밀워키의 컬러는 강렬한 레드에 블랙 컬러가 적절하게 섞여있습니다. 그립부를 전반적으로 감싸고 있는 고무가 특징이기도 하네요.
-
- [아이위키] 보쉬 (BOSCH)
- 정식 명칭은 로버트 보쉬 유한회사. 자동차기술, 산업공정기술, 에너지 및 건축설비, 소비재 및 가전분야로 구성돼 있다. 이 항목에서는 전동공구 분야만을 다룬다. 전동공구 부분에서는 가장 먼저 떠올릴 정도로 인지도가 높은 브랜드다. 공구에 관심이 없는 일반인도 ‘보쉬’ 정도는 들어본 경우가 많다. 반면 전문가들 사이에서는 보쉬의 가성비가 좋지 않다는 평도 있다.
-
- [바르샤바 공대생툰] 9화 어느새 시험 기간
- 학교 수업이나 시험에 한창 적응할 무렵, 외국 생활 선배들이 전공과목 시험 족보를 공유합니다. 일부는 교수님께서 수업 시간에 풀었던 예제를 응용해 출제하지만 그래도 족보가 있으면 감 잡기 쉬우니까요.
-
- [리뷰] 삼성동에 공구 마니아들이 모인 이유는?
- 프리미엄 공구 밀워키의 삼성동 홍보관이 지난 6월 1일 재오픈했다. 2017년 5월 개관 후 올 4월 일시적인 용도 변경으로 휴관한 후 약 2개월 여 만의 일이다. 평택에 국내 최초 전동공구 홍보관 설립을 시작으로, 지난해 삼성동 홍보관, 서초동과 청계천에 쇼룸을 겸비한 본사 직영 서비스센터, 삼성동 밀워키 센터 등을 운영하고 있다.
-
- 아이마켓코리아 산업재 위키 「아이위키」
- 아이위키(i-wiki)는 아이마켓코리아가 운영하는 산업정보포털 'i-DB'의 위키피디아 서비스입니다. 공구, 산업 안전용품 등 각종 산업재에 대한 용어 정의와 대표 브랜드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아이위키에서는 △공구/기계 △건자재/인테리어 △전기/전자 △안전용품 △운반/포장 △화학/실험 △사무/생활 등 항목별 상세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 [르포] 청계천 토박이 공구상인 따라 을지로 먹거리 투어
- 청계천의 한 공구상 대표와 약속을 잡았다. 장소는 을지로3가역 5번출구 앞 을지면옥. 어느덧 냉면을 먹어도 좋을 계절이다. 평양냉면은 첫 경험이라 설렜다. 지하철역 출구로 나오니 공구상가들이 즐비하다. 걷다 보니 푸른색 궁서체로 쓴 ‘을지면옥’ 간판이 눈에 들어온다. 한 눈에 보기에도 오래된 가게같다. 서울의 3대 평양냉면 맛집이라고 한다. 소주와 편육 두 접시를 비우고 이제 드디어 본 식사를 할 차례다. 공구상 대표는 “김치로 세 개 주세요”라며 주문을 한다. 평양냉면 집에 와서 김치찌개라니, 의아해하며 기다리고 있던 와중 냉면 세 그릇이 배달된다. 평양냉면의 시그니처인 맑은 국물이 아니라 빨간 국물이다. 동치미 국물처럼 보이기도 했다. 메뉴판에는 없지만 이 동네 토박이들만 알고 있는 ‘시크릿 메뉴’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