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블로거 가이드] 에폭시페인트와 우레탄페인트의 차이
에폭시페인트와 우레탄페인트는 시공하고 나면 비슷하게 보이지만 장소와 목적에 차이가 있습니다.
에폭시는 주로 주차장 바닥, 공장 바닥 등 실내에 시공하는 페인트입니다. 에폭시는 큰 하중을 견딜 수 있는 것을 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도막이 단단합니다. 공장이나 주차장 이외에도 인테리어 목적으로 카페나 가게 등에서도 에폭시 시공을 합니다.
에폭시는 실내·우레탄페인트는 실외 시공 추천
우레탄 시공의 가장 큰 목적은 건물 외부 옥상 방수입니다. 때문에 우레탄 페인트는 고무처럼 신축성이 있습니다. 덕분에 사계절 변화에 견딜 수 있고, 그래서 건물 옥상 방수용으로 사용하는 것입니다.
에폭시와 우레탄 두 페인트의 대표적인 시공 목적을 말씀드렸지만 상황에 따라 다양한 곳에 이용되기도 합니다.
에폭시 과도막으로 인한 하자 사례입니다. 만약 에폭시와 우레탄을 용도에 맞지 않게 시공하면 문제가 발생합니다.
에폭시를 건물 옥상에 시공했을 경우 온도 변화에 의해 딱딱한 도막이 깨져 방수 역할을 못하게 됩니다. 또, 내후성이 좋지 않은 특징으로 자외선에 오래 노출되면 탈색이 심하고, 닦았을 때 묻어나는 현상이 생깁니다.
반대로 하중을 크게 받는 공장 바닥에 신축성 있는 우레탄을 시공하면 도막이 우그러져 바닥을 보호하는 역할을 못하게 됩니다.
페인트 시공은 온·습도 적절한 봄가을에
에폭시, 우레탄을 비롯한 페인트 시공은 봄이나 가을에 하는 게 좋습니다. 여름이나 장마철에는 습도가 높다는 문제가 있고, 겨울에는 온도 때문에 하자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 전문가가 아닌 분들이 직접 시공할 경우에는 용도에 따라 적합한 페인트를 선택하고, 순서에 맞게 진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지 않을 경우 다양한 형태의 하자가 생길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총정리]
에폭시페인트
- 특징 : 도막이 단단해 큰 하중을 잘 견딤
- 추천 시공장소 : 주차장 바닥, 공장 바닥 등 실내나 인테리어용
우레탄페인트
- 특징 : 고무처럼 신축성이 있어 계절 변화에 잘 견딤
- 추천 시공장소 : 건물 외부, 옥상
[ⓒ 산업정보포털 idb.imarke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상품 보기
관련 기사 보기
-
- [아이위키] 페인트
- 일반페인트는 가격이 저렴하고 사용하기 편리하지만 유해 성분과 환경호르몬이 들어있는 경우가 많다. 이런 단점을 보완한 페인트가 친환경페인트다. 친환경페인트라고 유해물질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정해진 기준치 이하로 정도가 약하다. 대신 가격은 수성, 유성페인트보다 비싸다.
-
- 집에서 페인트칠 할 때 기억해야 할 8단계
- 철문에 페인트칠을 하면 보기도 좋고, 녹슬거나 표면이 손상되는 것도 방지할 수 있다. 페인트칠은 셀프 인테리어 중 난이도가 높지 않은 편이지만 잘 하기는 어려운 분야다. 너무 두껍게 칠하면 페인트가 덩어리진 채로 굳어버려 보기 좋지 않고, 마스킹을 제대로 하지 않으면 주변까지 칠이 돼 지저분해지기도 한다. 이 글에서는 깔끔하게 철문을 페인트칠하는 법을 소개한다.
-
- 친환경페인트는 왜 비쌀까?
- 최근 셀프인테리어가 인기를 끌면서 관련 용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데요! 그중에서도 집안 분위기는 물론 새 집 같이 새로운 공간으로 변화를 주는 페인트에 대한 관심과 구매 또한 늘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페인트의 종류와 부자재에 대해서 알아볼까합니다!
-
- [아이위키] 일반 건축 자재
- 건축 공사에 사용하는 재료 및 가설재를 이르는 말. 건축에 사용하는 자재들은 다음과 같다. 여기에서는 골재, 벽돌, 시멘트, 콘크리트, 레미콘, 아스콘 등 주요 건축 재료를 소개했다.
-
- [아이위키] 벽돌
- 점토와 셰일을 주 원료로 해, 높은 온도에서 만든 건축재료를 말한다. 주로 건물 외장재로 쓰이지만, 내부 인테리어용으로 사용하기도 한다. 오랜 역사를 거듭하면서, 외장재의 역할을 단단히 해왔다. 지금과 같은 제조 방법이 나오기 전에는 최초의 벽돌 기원은 찰흙을 함유한 흙을 자연상태에서 건조한 것을 말했다.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벽돌은 기원전 7500년에 발견된 것으로 본다. 영국의 산업혁명과 더불어 공장이 더 생기면서 벽돌 생산은 급속도로 늘어나게 되었다. 특히 1855년 헨리 클래튼이 만든 벽돌 제조기는 오늘날 벽돌 자동 생산의 시초가 되었다.
-
- [아이위키] 시멘트
- 각각의 다른 물질을 섞는 접착제 역할을 하는 무기질 물질. 일반적으로 석회를 주성분으로, 토목과 건축용으로 사용하는 포틀랜드 시멘트를 말하는 경우가 많다. 슬레이트, 기와, 콘크리트 등의 제품이 생산된다.
-
- [바르샤바 공대생툰] 8화 유학 생활 슬럼프 극복기
- 2월부터 약 두 달 간 바르샤바에서 어느 정도 적응을 한 후, 문득 주위를 둘러보다가 거센 외로움을 느꼈습니다.
-
- [아이위키] 위생 설비 용품
- 사람들이 깨끗하고 청결한 생활을 유지할 수 있는 위생용품을 사용하는 공간의 설비. 화장실이나 주방에서 사용하는 모든 도구다.
-
- 남자라면 핑크지! 취향저격 핑크색 공구 Top5
- 오랜만에 구글링을 통해 찾은 이미지들로 꾸며봅니다.쓸만한 드릴들로 구성돼 있으니 참고하세요.^^ 갖고싶은… 남자는 핑크! 시작합니다. 파나소닉 EY75A7 실제 있는 핑크모델입니다. 파나소닉 드릴.. 국내에선 듣보잡이지만 후기에도 종종 등장하는 힘있는 임팩드라이버입니다.
-
- [리뷰] “모형 아니고 진짭니다” 이마트에 굴삭기 떴다
- “이거 여기서 파는 거야?”, “설마, 모형이겠지.” 23일 오전 이마트 트레이더스 용인구성점. 매장 입구에 굴삭기 두 대가 놓여있다. 마트에서 진기한 풍경을 마주한 고객들은 웅성거리며 인증샷을 남기고 있었다. 건설현장에서 있어야 할 굴삭기가 어쩌다 마트에 들어오게 된 걸까. 현대건설기계 판매담당자와 얘기를 나눠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