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블로거 리뷰] 로터리해머와 해머드릴의 차이
함마드릴, 해머드릴이라 부르는 드릴들이 있습니다.
저번에 말씀드린 것과 같이 해머드릴은 작업면에 대한 수직타격, 임팩드릴은 회전방향으로 타격을 가합니다.
수직타격을 하는 해머드릴은 다시 로터리해머드릴, 해머드릴로 구분이 됩니다.
아래 두 제품은 보쉬의 GBH 2-28, GSB 18VE-EC 입니다.
보쉬의 제품명은 모델 종류 – 출력(전압이나 암패어 등) – 공구 스펙으로 나뉩니다.
모델별, 무선/유선, 출시 시기에 따라 조금씩 달라지긴 하지만요.
GBH는 로터리해머 계열이고 GSB는 해머드릴 계열입니다.
둘의 차이라면 GBH는 공압식 타격을 주는 것이고 GSB는 디스크의 맞물림에 의한 타격입니다.
전자가 훨씬 타격력이 좋아 전문 공구로 사용되고, GSB는 부수적인 해머 기능 정도로 사용되거나 가정용으로 사용이 되는 편입니다. (논란의 여지야 늘 있죠 ㅎㅎ)
로터리해머드릴은 위의 이미지와 같이 내부에 피스톤이 움직이는 공압식 타격을 주며,
아래 이미지와 같이 디스크가 맞물리며 타격을 주는 해머드릴은 타격력이 약한 편입니다.
약하다는 거지 못 쓸 정도는 아닙니다.
가정용으론 충분하나 그건 새 건물일 때 얘기이고 오래된 건물일수록 단단해지는 콘크리트의 특성상 타공하는 게 힘들어진다는 건 안비밀입니다 ㅎㅎ
둘의 구동 메커니즘 차이도 있겠지만, 타고난 모양새로 인해 타격을 주는 힘 자체가 다릅니다. 그리고 이 글에선 구동 메커니즘의 차이점만 따지기로 했기에 유선, 무선에 대한 언급은 안 하고 싶지만 출력도 무시 못하는 원인입니다. 실제 작업시 유선이 출력은 훨씬 좋죠. ㅎㅎ
어느 공구든 거의 공통적으로 생기는 문제가
- 유선 – 출력이 좋지만 선 때문에 오는 부자유스럽고 활동 반경이 좁음. 상대적으로 저렴
- 무선 – 출력이 상대적으로 약하지만 무선이기에 이동이 편리하고 작업 시 걸치적거리지 않음. 배터리가 다 되면 못 씀. 비쌈.
위의 문제점은 어느 공구에나 해당될 듯 하네요 ㅎㅎ
다시 본론으로 돌아오자면,
로터리해머와 일반 해머는 구분지어야 합니다.
보쉬만 예를 들자면, 강력한 힘이 필요하고 신속하게 구멍을 뚫어야 한다면 GBH 계열을,
드릴, 드라이버 등 다목적으로 쓰면서 간단하게 콘크리트에 가끔 구멍 뚫을 일이 있으시다면 GSB 계열을 추천해드립니다!!^^
[ⓒ 산업정보포털 idb.imarke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보기
-
- [블로거 리뷰] 귀요미 보쉬 3인치 그라인더 GWS 10.8-76V-EC
- 오늘 소개하는 공구는 보쉬에서 세계 최초로 나온 3인치 그라인더입니다. 흔히 보시는 그라인더는 4인치인데 3인치와 4인치 그라인더의 몸집차이가 상당한 편이지요^^ 이건 정말 작습니다! 베어툴로 구매시 그라인더, 스텐용 연마석 2장, 카바이드휠 1장이 들어있습니다.
-
- [블로거 리뷰] GLI 18V-1900 보쉬 작업등
- 오늘 소개하는 제품은 보쉬에서 선물 받은 랜턴인 GLI 18V-1900입니다. 아주 따끈따끈한 신상이며 밝기도 아주 훈훈합니다. 며칠 굴려본 결과 전면부의 투명창의 강도가 문제가 있어서 긁힘이 생기네요.ㅠㅠ 유리가 아니라 깨질일은 없지만 뭔가 아쉽…. 그래도 교체 가능해 보이는 디자인이라 그러려니 합니다.
-
- [블로거 리뷰] DIY 초보를 위한 충전공구 선택방법
- 세상엔 수많은 공구회사들이 마구 찍어내는 전동드릴이 많습니다. 그렇지만 그와 배터리를 혼용할 수 있는 짝꿍들은 그리 많지 않은 게 현실이죠. 자 그들의 짝꿍을 위해 잘 골라봅시다! 배터리는 일단 니카드 제끼시고요.?리튬이온으로 고르세요. 무조건! 당연히 리튬이온이 오래가고 좋아요! 힘빠짐도 덜하고요.(한방에 힘 쫙 풀리죠ㅋ) 리튬이온 충전공구는 10.8V, 14.4V, 18V, 36V가 있는데,?가정에서 쓰기엔 10.8V도 충분하다는게 지론입니다. 인테리어 현장 등에선 18V가 대세이고요.
-
- [아이위키] 보쉬 (BOSCH)
- 정식 명칭은 로버트 보쉬 유한회사. 자동차기술, 산업공정기술, 에너지 및 건축설비, 소비재 및 가전분야로 구성돼 있다. 이 항목에서는 전동공구 분야만을 다룬다. 전동공구 부분에서는 가장 먼저 떠올릴 정도로 인지도가 높은 브랜드다. 공구에 관심이 없는 일반인도 ‘보쉬’ 정도는 들어본 경우가 많다. 반면 전문가들 사이에서는 보쉬의 가성비가 좋지 않다는 평도 있다.
-
- [리뷰] 전동공구 원형톱 보쉬 vs 계양 vs 디월트 비교
- 여러분은 톱(saw)하면 가장 먼저 어떤 이미지가 떠오르나요? 평소 톱을 잘 사용하지 않는 분은 길다란 금속 날에 울퉁불퉁한 이빨이 있는 핸드톱을 떠올리실 거예요. 위 그림처럼 말이죠. 이처럼 과거에는 커다란 나무를 자르려면 두 명 이상의 사람과 톱이 필요했답니다. 간단한 목재는 혼자 힘으로도 처리할 수 있지만 크고 단단한 목재는 양쪽에 사람이 서서 밀고 당기는 힘을 반복해야 했죠. 더 강한 동력이 필요할 때는 밀고 당기는 속도를 더 빠르게 하거나 힘을 더 줘야 했고요.
-
- 컷쏘의 정의, 디월트 보쉬 밀워키 컷쏘날 고르는 법
- 컷쏘는 공사현장에서 빠질 수 없는 존재입니다. 사용 목적에 맞게 선택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죠. 오늘은 컷쏘란 무엇인지, 어떻게 선택해야하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컷쏘는 컷쏘날을 장착해 파이프나 전기배선 등을 절단하는 공구입니다. 목재는 물론 철재까지도 절단할 수 있는 어마어마한 제품이죠. 때문에 공사현장의 철거작업에서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
- [바르샤바 공대생툰] 6화 폴란드의 실험 시간
- 수업 중, 1학기에 3번 실험을 하며 테스트를 보는 강의가 있습니다. 실험은 2인 1조로 이뤄지며, 주어진 문제로 4시간 동안 실험을 해야 합니다. 실험 도중에 교수님께 질문할 수도 있고, 실험에 필요한 프로그램을 다루는 방법도 사전에 설명해주십니다.
-
- [아이위키] 단조기
- 금속 성형을 할 때 사용하는 기계. 단조란 고체인 금속 재료를 해머나 다이로 두드린 다음, 원하는 형태를 만들 때 쓴다. 일반적으로는 상온에서 작업하나, 재료에 따라 녹는 점이 달라 가열한 다음 작업한다. 재결정 온도에 따라 열간단조와 냉간단조로 나눈다.
-
- [아이위키] 산업용 안전장갑의 소재
- 폴리에스터 : PE, PET등 다양하게 표기되는 소재다. 탄성회복률이 천연섬유보다 우수하고 나일론보다는 낮다. 해충이나 미생물의 침해를 받지 않고, 내일광성과 내약품성이 우수하다. 나일론사 : 탄역성회복률이 우수하고 해충이나 미생물의 침해를 받지 않는다. 가벼워서 경량 피복재료로 우수하지만, 직사광선에서 노출되면 변색된다. 가벼운 작업이나 원예업 등에 사용된다. 가격도 저렴한 편이다.
-
- 전동 공구 살 때 알아 두면 좋을 용어 7
- 공구를 처음 사는 당신, ‘무슨’ 공구를 사야 할지도 모르겠는데 그중에서 ‘어떤’ 공구를 사야 하는 건 더욱 막막하다. 최대 토크? 18V? 베어툴? 공구 쇼핑몰에서 만나게 될 단어들은 외계어 수준. 당신이 공구를 더 잘 사기 위해 알아두어야 할 용어 7개를 살펴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