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블로거 리뷰] DIY 초보를 위한 충전공구 선택방법
늘 제목은 거창하네요ㅎㅎ
시작합니다.
세상엔 수많은 공구회사들이 마구 찍어내는 전동드릴이 많습니다.
그렇지만 그와 배터리를 혼용할 수 있는 짝꿍들은 그리 많지 않은 게 현실이죠.
자 그들의 짝꿍을 위해 잘 골라봅시다!
1. 배터리 전압 : 10.8V면 충분
자 일단 니카드 제끼시고요. 리튬이온으로 고르세요. 무조건!
당연히 리튬이온이 오래가고 좋아요! 힘빠짐도 덜하고요.(한방에 힘 쫙 풀리죠ㅋ)
리튬이온 충전공구는 10.8V, 14.4V, 18V, 36V가 있는데, 가정에서 쓰기엔 10.8V도 충분하다는게 지론입니다. 인테리어 현장 등에선 18V가 대세이고요.
14.4V는 그냥 접으세요. 베어툴도 적고 18V와 몇 만원 차이 안해요; 크기,무게역시…
36V는 넘사벽. 필요 없죠.
2. 짝꿍 고르기
일단 전동드릴을 샀는데 다른것도 살 것 같다 싶으면 다같이 보세요. 어느 메이커인지, 몇볼트인지. 그렇게 정해서 하나는 풀세트로, 하나는 베어툴로 구매하시면 됩니다.
안 사신다고요? 대부분 사시게 돼요ㅋ
베어툴(baretool)이란 배터리, 충전기, 공구박스 등을 빼고 본체와 필수 부속만 넣어 파는 공구입니다. 싸기 때문에 한 메이커에 충성하게 만드는 요인 중 하나죠.
18V 5.0짜리 충전지 하나가 공구값 정도 합니다..ㄷㄷㄷ
충전기도 6만원 돈이고…
그러니 베어툴로 짝꿍 구색을 맞추게 되죠.
보통 보쉬, 마끼다, 디월트, 계양에서 그렇게 나온답니다.
한마디로 메이저 브랜드들은 거진 이렇게 베어툴을 파는거죠. 상술이…
보쉬나 마끼다가 베어툴도 많이 수입되어 들어오고 가격적인 부담이 적지만 디월트는… 비싸요ㅜㅜ 별로 없다고도 하고요. 제가 디월트 10.8V에서 보쉬 18V로 넘어가게 되는 계기가 되었죠.
3. 모터는 브러쉬리스
요즘 공구에도 브러쉬리스 모터가 대세이죠. 보쉬의 EC, 마끼다와 디월트의 BL 마크가 브러쉬리스를 뜻하는 것이죠. 모델명에도 같이 표기하기도 합니다.
브러쉬리스는 카본브러쉬가 모터에 없어서 카본먼지도 안 날리고 무엇보다 모터수명이 일반 모터보다 한참 깁니다. 힘도 좋구요~^^ 그러니 브러쉬리스로!
4. 모델별 기능 확인하기
모델별로 출시년도 잘 보세요. 모델 종류별로 조금씩 기능이 다르답니다.
보쉬를 예로 들면 GSR은 드릴링, 스크류 특화 모델입니다. GSB는 거기에 해머드릴 효과가, GDR은 임팩기능이 있는 6.35비트 홀더를 사용하는 전동드릴입니다. GDX는 거기에 1/2복스알을 겸용할 수 있죠.
하지만 가정용 드라이버만 필요하시다면 10.8V의 스크류, 드릴링기능이 있는 녀석을 선택하세요. 충분히 강하고 가볍습니다. 18V로 넘어가면 무거워요ㅎㅎ;;
콘크리트 벽에 못을 박는다면 얘기가 달라지지만, 집에서 의외로 콘크리트 벽에 못 박을 일이 얼마 없답니다. 그래도 필요하시다면 18V에 해머기능있는걸로!가 아니라 유선해머드릴 사셔요ㅜㅜ 싸고 힘도 좋답니다ㅎㅎ;;
저 같은 경우엔 임팩드라이버인 GDR 18V로 시작해서 청소기인 GAS 18V, 충전 샌더인 GSS 18V, 충전 원형톱인 GKS 18V를 보유하게 되더라고요. 위의 기기들은 전부 배터리를 함께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상 전동 공구 고르시는 데 조금 도움이 될까 싶어 조금 적어봤습니다~^^
현장에선 보쉬가 좀 까이고 보통은 마끼다, 그리고 디월트면 좋지~ 하는 분위기던데 보쉬도 뭐 나름 쓸만하지 싶습니다. 그래서 전 보쉬를 택한것이지요^^ 궁금하시면 공구상가에서 한번씩은 만져보고 구매하세요~~
[ⓒ 산업정보포털 idb.imarke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상품 보기
관련 기사 보기
-
- [블로거 리뷰] GLI 18V-1900 보쉬 작업등
- 오늘 소개하는 제품은 보쉬에서 선물 받은 랜턴인 GLI 18V-1900입니다. 아주 따끈따끈한 신상이며 밝기도 아주 훈훈합니다. 며칠 굴려본 결과 전면부의 투명창의 강도가 문제가 있어서 긁힘이 생기네요.ㅠㅠ 유리가 아니라 깨질일은 없지만 뭔가 아쉽…. 그래도 교체 가능해 보이는 디자인이라 그러려니 합니다.
-
- [블로거 리뷰] 귀요미 보쉬 3인치 그라인더 GWS 10.8-76V-EC
- 오늘 소개하는 공구는 보쉬에서 세계 최초로 나온 3인치 그라인더입니다. 흔히 보시는 그라인더는 4인치인데 3인치와 4인치 그라인더의 몸집차이가 상당한 편이지요^^ 이건 정말 작습니다! 베어툴로 구매시 그라인더, 스텐용 연마석 2장, 카바이드휠 1장이 들어있습니다.
-
- [DIY의 정석] 디월트도 알려주지 않는 충전드릴 사용팁
- 공방에 다양한 충전드릴이 있지만 집에서 사용할 제품을 하나만 골라야 한다면 디월트 10.8V DCD710D2T를 살 겁니다. 물론 14.4V나 18V 충전드릴이 힘이 좋기는 하지만 소프트우드를 주로 사용하는 DIY 가정 목공용이라면 이 제품으로 충분합니다. 지난 글에서 DIY에 필요한 공구 4가지를 소개해드렸는데요, 오늘은 그 중에서도 디월트 10.8V의 상세한 사용법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
- [DIY의 정석] 원목 7가지 황변 전후 모습 비교(사진)
- 황변은 목재의 탄닌 성분이 공기와 만나 산화되면서 색상이 변화하는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이론적으론 들어보셨을텐데요, 실제로 어떻게 변하는지 궁금하실 것 같아서 원목 종류별로 사진을 준비해 봤습니다. 동일한 기준에 동일한 마감, 동일한 시간별로 자료를 만들고 싶지만 연구만 하고 있을 수 없는 현업 목수라 현재 촬영 가능한 재료들만 모아봤습니다.
-
- [DIY의 정석] 원목 가구가 쪼개지는 이유
- 원목을 다루다보면 참 힘든 부분이 원목의 수축팽창입니다. 목공의 기본 중 기본이죠. 그런데 어떤 공방에서는 고객에게 항의가 들어오면 연락을 끊거나 원래 원목은 터진다는 말도 안 되는 변명을 하기도 합니다. 안타까운 일이죠.
-
- [DIY의 정석] 청년 목수가 추천하는 중급자용 공구 ① 필수품
- 내 집에서 쓸 가구를 직접 만드는 DIY 문화가 확산되고 있다. 안전하면서도 효율적으로 작업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공구 선택이 필수. 천안에서 8년째 바움공방을 운영 중인 이정호 대표가 엄선한 DIY 중급자용 공구를 소개한다.
-
- [DIY의 정석] 청년 목수가 추천하는 중급자용 공구 ② 트리머
- 이번 글에서는 트리머 제품을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트리머란 가구 모서리를 둥글게 다듬거나 홈을 파는데 사용하는 공구로, 하나쯤 가지고 있으면 정말 편합니다.
-
- [바르샤바 공대생툰] 7화 폴란드의 하이마트, SATURN에 가다
- 폴란드에서 자취 생활을 막 시작할 때, 생활 및 주방용품을 사러 큰 마트를 자주 다녔어요. 생활에 필요한 전자제품은 SATURN이라는 전자제품 매장에서 주로 구매합니다. 없는 물건이 없는 큰 매장이에요. 바르샤바에는 5곳, 폴란드 전역에는 23개의 매장이 있어요.
-
- 듀라셀 vs 에너자이저, ‘토끼 전쟁’의 승자는 누구?
- 최초의 건전지를 탄생시킨 에너자이저와 아폴로 11호 계획에 참가해 달로 간 첫 번째 건전지가 된 듀라셀은 오랜 라이벌이다. 신제품, 가격 경쟁력, 판매율 등으로 업계 내, 외부에서 치열한 경쟁을 벌이던 두 브랜드가 정면으로 맞붙은 일이 있었다. 바로 이들의 마스코트, 토끼였다.
-
- [이럴 땐 이런 공구] 아이마켓 산업재 MD가 꼽은 최고의 공구 카탈로그는?
- 산업인들에게 2년마다 한번씩 돌아오는 건 올림픽과 월드컵말고도 하나 더 있다. 한국 TOP 3 공급사로 꼽히는 크레텍책임, 동신툴피아, 케이비원의 산업 용품 카탈로그다. 2년마다 산업계의 주요 브랜드와 상품을 소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