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1. 개요
사무실에서 사용하는 문구, 기기 등을 이르는 말이다. 업무상 편의를 위해 항상 갖춰져 있는 비품의 특성이 있다.
1.1 문구와 사무
문방구는 문구와 사무용품을 아울러 쓰는 말이다. 이 두 가지 용어는 크게 구분해서 사용하는 일은 드문 편이며, 보통 두 가지를 모두 칭하는 말이기도 하다. 여기에서는 사무실에서 사용하는 물품을 선택했다.
2. 종류
2.1 필기구
사무실에서 사용하는 각종 펜, 수성펜, 연필 등 각종 필기구를 다룬다. 모나미, 동아, 문화 등 국내 문구 장수 기업들과 스태들러(Staedler), 빅(bic) 등 독일과 프랑스의 글로벌 기업들의 제품을 주로 사용한다.
2.2 복사용지 및 지류
업무용 문서 인쇄 및 복사를 할 때 사용하는 인쇄용지부터 라벨지, 감열지, 포토용지 등 필요에 따라 사용하는 전용지를 일컫는다. 한솔제지, 무림, 한국제지 등 주요 제지 기업의 제품이 유명하다.
2.3 화일 및 바인더
서류를 정리하고 보관하기 위해 사용하는 파일. 재질에 따라 종이, pp 등으로 나뉘고 보관 방법에 따라 클리어, 쫄대, 파이프, 스프링 파일 등으로 나뉜다. 또한 문서, 명함 등 보관 용도에 따라 파일 종류가 달라지기도 한다.
2.4 도장/고무인/패
전자 서명 등으로 대체 되고 있지만, 여전히 사내 업무용 자동 스탬프나 도장이 필요할 때 사용하고 있다. 사내 직함을 정리할 때 사용한다.
2.5 사무용품
사무실 책상 위에 다양한 용품을 떠올리면 쉽다. 계산기, 포스트잇, 인주, 스테이플러 등의 개인 비품 외에도 서류 받침, 봉투, 견출지 등 서류 보관 등을 이유로 사용하는 제품들을 일컫는다.
2.6 사무 기기
사무실에서 사용하는 재단기, 출퇴근기록기, 세단기 등의 기기를 말한다. 대여하기보다. 제품을 구매해서 쓰기도 하지만, 대여하는 경우도 많다.
2.7 사무 가구
업무용 책상 및 의자, 캐비닛을 비롯해 책장, 회의실 책상 등 사무 공간에서 사용하는 각종 가구들을 말한다. 사무 전용 가구 브랜드 제품을 사용하기도 하지만, 대부분 저렴하면서 가성비가 좋은 제품을 선호한다.
글 │ 정은주 기자(jej@i-db.co.kr)
[ⓒ 산업정보포털 idb.imarke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상품 보기
관련 기사 보기
-
- 내가 쓰는 사무실 책상, 무슨 브랜드일까?
- 첫 출근한 회사, 모든 것이 다 낯설다. 처음 보는 사람들, 기존에 하지 않았던 업무들이 그렇다. 여기에서 익숙한 건 사무실 하나밖에 없다. 어느 회사에 가든 기본적으로 아이보리인지 회색인지 모를 파티션에 비슷한 색깔로 깔 맞춤한 책상과 책상서랍, 검은색 의자 조합이다.
-
- 산업 현장에만 소음 있다? 사무실 소음에 대처하는 이색 아이디어 제품 3
- 콘크리트를 관통하는 드릴, 포크레인을 이용해 도로를 뚫는 소리가 들린다. 공사장이나 실외 소음은 예상치 못할 만큼 불규칙적이라 많은 사람들에게 스트레스로 다가온다. 상대적으로 사무실에서 소음은 산업 현장만큼 세지 않아 안정적이라고 생각하기 쉽다.
-
- [리뷰] 사무실 필수 먼지제거제 SATURN DR22 사용기
- 컴퓨터가 뜨거워지고 속도도 느려졌습니다. 어떻게 해야할지 찾아보니 먼지 청소를 해보라고 합니다. 뻔한 얘기 같지만 괜한 얘기가 아닙니다. 먼지의 작은 입자들은 컴퓨터 부품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치거든요. 특히 하드디스크, 메인보드, 팬(쿨러)은 먼지 때문에 고장이 나는 경우도 많습니다. 팬에 먼지가 뽀얗게 쌓이면 컴퓨터 내부의 온도가 높아져 시스템도 느려집니다. 먼지 때문에 컴퓨터가 느려진다니 놀랍지 않나요?
-
- [리뷰] 사무실에 이런 간식이 온다면?
- 회사원이라면 누구에게나 찾아온다는 오후 네 시병. 점심으로 뭘 먹었냐는 중요하지 않다. 마치 처음처럼 위가 맑아지고, 뇌가 어두워지는 시간. 이때 필요한 건 바로 간식. “매번 뭘 사야할지 고민돼요.”-인사팀 김사원 “늘 똑 같은 종류의 간식만 먹는 것 같아요.”-기획팀 최대리 “뭐든 회사에서 먹을 게 있었으면 좋겠어요.”-영업팀 박과장
-
- 다이소보다 유명한 사무용품 브랜드 5
- 주방, 화장실 요즘 다이소 제품이 없는 곳을 찾기란 쉽지 않다. 하지만 사무실은 아직 다이소와 이케아가 넘지 못한 벽이다. 인주, 스테플러 심부터 컷터, 물풀 등은 최소 50년 이상 사무실 책상에서 한 자리를 지킨 브랜드가 있다.
-
- [바르샤바 공대생툰] 10화 폴란드의 가장 오래된 도시, 포즈난
- 폴란드에서 열리는 박람회를 찾던 중에 1/3 이상이 포즈난이라는 도시에서 개최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5월 말에 짧은 연휴가 있어 1박 2일로 포즈난에 다녀왔어요.
-
- 세상에서 가장 OO한 연필: 우리가 미처 몰랐던 연필 이야기
- 연필은 우리가 처음 글자를 배우기 시작할 때부터 사용했던 필기구입니다 설계를 하거나, 목재를 자르는 등 산업 현장에서도 유용하게 사용되고 있죠. 우리가 살면서 가장 오랫동안 사용하게 될 도구 중 하나인데요. 오늘은 이 연필 속 숨겨진 이야기를 만나봤습니다.
-
- 프리미엄 문구 ② 스타빌로 │순간을 기억하기 위한 컬러 필기구
- 시험공부를 하거나, 회의 중 중요한 내용을 기억하고 싶을 때 형광펜을 사용합니다. 형광펜은 펠트 펜과 형광 잉크를 결합해 탄생한 제품이죠. 그중에서도 독특한 색과 디자인으로 사랑받는 제품이 있습니다. 바로 스타빌로 보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