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1. 개요
금속이 부식하기 쉬운 상태일 때 첨가함으로써 녹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하는 물질이다.
2. 역할
- 기계, 공구, 농기구 녹슮 방지 및 녹 제거
- 오래된 문에서 나는 ‘끼익’ 소음 제거
- 껌, 스티커, 접착제 떼기
- 가방이나 옷에 낀 지퍼 분리하기
- 딱딱한 가죽신발 부드럽게 만들기
- 볼트, 너트 등 녹슬거나 지나치게 조여 풀리지 않는 연결부위 해체
- 옷에 묻은 기름때 제거
- 녹슨 가위 부드럽게 만들기
- 냉장고, 가스레인지, 세탁기 등 스틸 가전 찌든때 제거
바퀴벌레, 파리, 거미, 지네 등 벌레 죽이기
3. 주의사항
- 윤활유가 발려있는 기계에 뿌리면 안 된다. 방청제가 윤활유를 세척시켜 기계를 오히려 뻑뻑하게 만든다.
- 논란이 있기는 하지만, 자전거 체인에는 뿌리지 않는 게 좋다. 자전거에 사용하고 싶다면 WD-40 바이크용 제품을 구입하자.
- 플라스틱에 뿌리면 녹을 수 있으니 뿌리지 말자.
다음은 고압가스를 사용한 가연성 제품의 일반적인 주의사항이다.
- 불꽃을 향해 사용하지 말 것
- 난로 풍로 등 화기 부근에서 사용하거나 버리지 말 것
- 온도 40℃ 이상의 장소에서 보관하지 말 것
- 밀폐된 실내에서 사용한 후에는 반드시 환기를 실시할 것
- 사용 후 잔가스가 없도록 하여 버릴 것
- 밀폐된 장소에 보관하지 말 것
- 사람이나 음식에 직접 분사하지 말 것
- 변색, 탈색 우려가 있는 곳에 쓸 때는 눈에 띄지 않는 부위에 사전에 변색, 탈색 유무를 확인한 뒤 사용할 것
4. 방청제 브랜드
방청제를 생산하는 브랜드는 상당히 많다. 록타이트, 3M도 유명한 브랜드이지만 방청제 분야에서는 역시나 WD-40이 가장 인지도가 높다.
WD-40 : WD-40 | 록타이트 : ML-11 | 3M : K-70 | ||
일신 : HD-60 | 오공 : OK-50 | 정우케미칼 : J279 | ||
우원 : RD-33 | 럭키산업 : LK-770 | 나바켐 : L-840 |
글ㅣ이혜원 기자 (won@i-db.co.kr)
[ⓒ 산업정보포털 idb.imarke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상품 보기
관련 기사 보기
-
- [아이위키] 나사고정제
- 나사부를 조립할 때 기계적인 방법을 대신해 화학적인 방법으로 밀봉, 고정시켜주는 제품이다. 필요에 따라 저강도, 중강도, 고강도 중 선택할 수 있다. 기계적 패스너(fastener)와 비교했을 때 나사고정제의 장점은 다음과 같다. 심한 진동이나 충격에도 나사 풀림이 없다. 탁월한 밀봉력을 발휘해 가혹한 외부환경 조건에도 나사부의 부식이나 마모가 없다. 일정한 윤활성과 토크를 제공한다. 내화학성, 내환경성이 우수한 제품으로 대부분의 산업용 용제나 화공약품 또는 극한 상황에서도 잘 견딘다. 필요시 분해가 가능하다. 조립부에 적당량을 도포하면 되므로 누구나 쉽게 조립할 수 있다. 비싼 체결장치를 사용할 필요 없어 경제적이다.
-
- [리뷰] 방청윤활계 양대산맥 WD-40 vs ML-11 비교 ① 스펙편
- 방청윤활계의 양대산맥인 WD-40과 ML-11을 전격 비교해본다. WD-40은 포스트잇처럼 얼떨결에 위대해진 발명품으로 꼽힌다. NASA 산하의 로켓-케미컬 사는 1953년 우주선 기체와 부품을 보호하기 위한 방청제를 개발하고 있었다. 39번째 실험까지는 번번히 실패였다. 마침내 40번째 시도에서 탁월한 성능의 제품이 나왔다. 그래서 붙은 이름이 WD-40(Water Displacement, 40th formula)이다.
-
- [리뷰] 기계계의 빨간약 WD-40으로 할 수 있는 8가지
- 시끄러운 문의 소음을 제거할 때도, 녹슨 기계를 닦을 때도, 자전거를 정비할 때도, 기름때를 없앨 때도 이것을 찾는다. 그 이름도 유명한 WD-40. 최고라는 의미의 ‘와따40′, ‘더블유디’, ‘따블디’ 등 여러가지 이름으로 부른다. 기계에 문제가 생기면 가장 먼저 떠올릴만큼 인지도가 높은 제품이라 ‘기계계의 빨간약’이라고도 한다. WD-40에서는 이 제품의 용도 2000가지를 리스트로 정리해뒀는데, 이 글에서는 대표적인 8가지를 추려서 소개한다.
-
- [아이위키] 윤활유
- 윤활유는 기계의 마찰면에 생기는 마찰력을 줄이거나 분산시킬 목적으로 사용하는 물질이다. 산업혁명 이래 19세기 중후반까지는 공업용 윤활유로 고래기름을 많이 사용했다. 고래 남획에 따른 개체 수 격감이 문제가 되자 식물유, 석유 등의 대체물질이 등장했다. 20세기 이후부터는 사실상 석유를 주원료로 한 윤활유가 대세로 자리잡았다.
-
- [아이위키] 록타이트(LOCTITE)
- 전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순간접착제 ‘록타이트 401’의 주인공이다. 접착제 분야의 절대강자로 가정용접착제뿐 아니라 나사고정제, 배관 밀봉제, 축혈부 고정 및 가스켓팅, 에폭시, 실리콘 등 산업용 분야까지 망라한다.
-
- [아이위키] 3M
- 세상 모든 것을 만드는 브랜드. 회사의 정식명칭은 Minnesota Mining and Manufacturing Company(미네소타 광업 제조사). 이름에 M이 3개 들어가 있어서 3M이다. 직원들 메일 주소도 id@mmm.com 이다. 이름에서 생기는 에피소드가 많다. 3M의 M을 상품 규격으로 오해하는 경우다. 예전에는 3M이 플로피디스크도 판매했었는데, 제품에 적힌 3M을 회사 이름이 아닌 용량으로 오해한 소비자들이 따지는 경우도 있었다고 한다. 3MB가 아니고 왜 1.44MB냐고..
-
- [바르샤바 공대생툰] 8화 유학 생활 슬럼프 극복기
- 2월부터 약 두 달 간 바르샤바에서 어느 정도 적응을 한 후, 문득 주위를 둘러보다가 거센 외로움을 느꼈습니다.
-
- [아이위키] 공구보관함
- 공구보관함이란 공구나 부품을 보관하기 위한 수납함을 말한다. 종류는 크게 네 가지로 나눌 수 있다. 고정식 보관함, 이동식 보관함, 휴대용 보관함, 걸이식 보관함이다. 고정식 보관함이란 가정에서 공구보관함으로 사용하는 가장 일반적인 형태다. 인테리어업, 전기/전자 수리업 종사자들이 출장시 휴대한다.
-
- [공장 밖의 예술가들 ①] 주물 공장에서 태어난 작가, 김동식
- 지난해 12월 <회색인간(요다출판사, 이하 출판사 동일)>을 시작으로, 최근 <양심고백>과 <정말 미안하지만, 나는 아무렇지도 않았다>까지. 약 4개월 동안 총 다섯 권의 소설집을 펴낸 작가가 있다. 이 작품 수와 출판 속도만으로도 놀라운데, ‘공장 노동자 출신 작가’, ‘인터넷 커뮤니티가 낳은 작가’, 라는 수식어도 흥미롭다. 인터넷 커뮤니티 ‘오유(오늘의 유머)’ 공포게시판에 올린 소설들로 한순간에 주물 공장 노동자에서 다섯 권의 책을 낸 김동식 작가를 만났다. 작가가 서울에 처음 상경해서 지금까지 생활의 터전을 잡고 살아가는 성수동 한 카페에서다.
-
- [블로거 리뷰] DIY 초보를 위한 충전공구 선택방법
- 세상엔 수많은 공구회사들이 마구 찍어내는 전동드릴이 많습니다. 그렇지만 그와 배터리를 혼용할 수 있는 짝꿍들은 그리 많지 않은 게 현실이죠. 자 그들의 짝꿍을 위해 잘 골라봅시다! 배터리는 일단 니카드 제끼시고요.?리튬이온으로 고르세요. 무조건! 당연히 리튬이온이 오래가고 좋아요! 힘빠짐도 덜하고요.(한방에 힘 쫙 풀리죠ㅋ) 리튬이온 충전공구는 10.8V, 14.4V, 18V, 36V가 있는데,?가정에서 쓰기엔 10.8V도 충분하다는게 지론입니다. 인테리어 현장 등에선 18V가 대세이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