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1. 개요
자연에 있는 여러 형태의 에너지를 기계적 에너지로 바꿔쓰는 기계를 말한다. 사람의 힘으로 운반하는 무동력기기와 반대 의미로 사용한다.
2.1. 고소작업대
사람을 작업 위치로 이동시켜주는 설비다. 산업안전보건법에서는 ‘차량계 하역운반기계 등’으로 정의한다.
- 차량탑재형
- 보행자 제어식
- 자체 추진식 – 시저형/자주형
2.2. 리프트장비
- 전동 테이블리프트
테이블 형태의 받침대 위에 화물을 올려 상하로 운반할 수 있는 설비다.
- 전동 핸드파레트 트럭
파레트(pallet, 표준어는 팰릿) 단위 제품을 운반할 때 파레트 채로 제품을 운반하는데 사용하는 장치다. 전동, 반전동, 수동으로 나뉜다.
2.3. 포크장비
- 전동 포크리프트
사람이 운반하기 힘든 화물을 전동을 이용해 상하로 이동시켜주는 장비다.
화물을 지게 원리로 운반해주는 장비다.
2.4. 운반장비
- 전동카트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대차(카트)에 모터를 달아 전동으로 움직이는 장비다.
3. 대표 브랜드
30년간 하역운반기기 업계에 종사해온 김광일 대표가 2000년 론칭한 브랜드
크레텍책임의 물류 부문 PB 브랜드
30년 역사의 국내 운반하역 기계 브랜드
- 쌍용
리프트 운반하역 전문 국내 브랜드
- 수성
1970년부터 물류장비를 만들어오고 있는 전문 브랜드
- 노블리프트
중국의 운반하여기기 제조업체로 북미, 유럽 시장에도 진출한 글로벌 브랜드
- 두산
국내 최초(1968년)로 지게차를 생산한 국내 시장 점유율 1위 산업차량 브랜드
- 현대
현대중공업 계열로 디젤엔진, LPG엔진, 전동 지게차 생산
- 클라크
세계 최초(1917년)로 화물운송용 지게차를 개발한 글로벌 브랜드
글ㅣ이혜원 기자 (won@i-db.co.kr)
[ⓒ 산업정보포털 idb.imarke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상품 보기
관련 기사 보기
-
- [아이위키] 지게차
- 사람이 운반하기 힘든 화물을 지게 원리로 운반해주는 물류장비다. 공장, 물류창고 등 화물을 운반하는 모든 곳에서 사용할 수 있다. 3톤 이상인 지게차를 운전하려면 건설기계 중 지게차 면허가 필요하다. 동력에 따라 디젤, LPG, 전동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 가장 범용적으로 사용되는 것은 디젤이며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전동은 실내에서 주로 쓴다.
-
- [아이위키] 고소작업대
- 사람을 작업 위치로 이동시켜주는 설비를 말한다. 산업안전보건법에서는 ‘차량계 하역운반기계 등’으로 정의한다. 제조, 건설, 시설관리, 서비스업 등 전 업종에서 다양한 용도로 쓰이고 있다. 작업대(work platform) 안전난간대의 플랫폼 또는 케이지로 화물을 싣고 필요한 작업위치로 이동 가능하며, 그곳에서 작업이 수행될 수 있는 곳
-
- [아이위키] 대산
- 30년 역사를 가진 운반 하역 기계 브랜드. 체인블록, 레버블록, 트롤리, 와이어로프윈치, 전동체인 호이스트를 취급한다. 건설, 중공업, 플랜트, 조선, 철강 등 다양한 산업현장에서 이 회사의 장비를 사용한다. 미국, 유럽, 남미, 중동, 아시아 등 30개국에 제품을 수출 중이다. KCS마크, S마크, 유럽안전규격 CE마크, ISO9001, ISO14001을 획득했다. 회사이름은 대산이노텍.
-
- [아이위키] 종혁
- 30년간 하역운반기기 전문회사에 근무했던 김광일 대표가 2000년 만든 브랜드. 미니윈치, 전동윈치, 호이스트, 체인블럭, 레버블록, 트로리, 파레트 트럭, 리프트, 고소작업대를 만들어서 판매한다. 대표 제품으로는 테이블 리프트가 있다. 무거운 제품을 이동하거나 상하 높이 조절이 필요할 때 사용하는 운반기계다. 조작하기 간편하며 상하 작동 중 중간에 정지할 수 있는 기능도 있다. 안전브레이크가 장착돼 있다.
-
- [아이위키] 유디티 (UDT)
- 유디티(UDT)는 산업재 전문기업 크레텍의 공구, 운반 부문 PB 브랜드다. 유디티 충전드라이버 UCD-M360는 그립감이 좋은 충전 드라이버다. 저렴한 가격에 다용도로 쓸 수 있다. 1/4(6.35mm 비트) 퀵 릴리스 척이 탑재돼 있으며 프레스 버튼을 누르면 권총형에서 직선형으로 전환 가능하다. LED 손전등이 있어 손전등 대용으로도 쓸 수 있고, 어두운 곳에서도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LED라이트도 따로 있다. 녹색/노란색/빨간색으로 배터리 잔량이 표시된다.
-
- [아이위키] 대차
- 대차는 공장, 이삿짐센터, 물류센터에서 많이 사용하는 바퀴 달린 운반용품이다. 일반 사무실에서도 보통 하나씩은 가지고 있다. 무거운 짐을 나를 때 아주 요긴하다. 보통 접거나 착탈 가능한 디귿(ㄷ)자 모양의 손잡이를 붙여서 쓴다. 비싼 제품들은 바퀴에서 차이가 난다. 오래된 대차들은 바퀴에서 ‘끼익’ 소리가 나는가 하면 바퀴가 헛돌아 핸들링이 안 되는 경우도 있는데, 좋은 제품은 소음도 없고 코너링도 아주 잘 된다.현장에선 대차란 말은 거의 안 쓴다. 일본어인 구루마(くるま)라고 부르는 경우가 많다. 구루마는 일본어로 수레, 차, 바퀴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영어로는 핸드카트(hand cart)라고 한다.
-
- [바르샤바 공대생툰] 9화 어느새 시험 기간
- 학교 수업이나 시험에 한창 적응할 무렵, 외국 생활 선배들이 전공과목 시험 족보를 공유합니다. 일부는 교수님께서 수업 시간에 풀었던 예제를 응용해 출제하지만 그래도 족보가 있으면 감 잡기 쉬우니까요.
-
- [아이위키] 테스토
- 독일에 본사를 두고 있는 휴대용 계측기기 전문 기업. 1957년 설립한 후 한국을 비롯해 전 세계 30개의 자회사와 80개 이상의 파트너 기업을 가진 글로벌 브랜드다. 다양한 측정 분야를 발굴해 새로운 제품을 다수 런칭했다. 한국 지사는 2000년에 창립했다.
-
- 전동공구 회사에서 OOOO도 나온다고?
- 글로벌 공구 기업들은 공구만 만들지 않는다. 보쉬처럼 공구, 자동차, 전자기기 등 다양한 제품을 아우르거나, 스탠리블랙앤데커처럼 수공구, 전동공구 등 특화된 브랜드를 시장에 내놓고 있다. 산업 현장에서 필요한 제품은 무궁무진하고, 이를 가장 잘 알고 있는 곳이 바로 전동공구 브랜드다. 산업현장을 넘어, 예상하지 못한 독특함으로 승부를 보는 제품들을 소개한다.
-
- 산업인이라면 꼭 가봐야 할 해외 박람회 9 ①
- 어느덧 완연한 봄이 왔다. 국내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다양한 산업 박람회가 참관객들을 기다리고 있다. 박람회는 새로운 산업 트렌드를 파악하고, 관계사와의 네트워킹을 진행하는 등 산업인들에게 매우 중요한 행사 중 하나다. 각 산업 분야에서 바이블로 꼽히는 해외 산업 박람회를 살펴봤다. 그 첫 번째로 산업, 공작기계, 건축 자재의 BEST 3 전시를 소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