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지난 시간까지는 공작기계 중에 금속절삭기계류를 소개했다. 앞으로는 금속성형기계류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1. 개요
재료를 굽힘, 교축, 전단 등의 작업을 하는 가공 기계다. 금속판을 소성 변형시키는 것으로 시계, 카메라 등의 정밀 부품부터 자동차 차체 등을 제작할 때 사용한다. 두께가 있는 제품은 가공이나 주조를 한다. 기계 주요 요소는 직선 왕복을 하는 슬라이드, 프레임, 원동기, 동력전도기구 등이 있다. 가열하지 않은 재료를 가공할 수 있으며, 정확한 치수와 모양을 얻을 수 있다. 가공 시간이 짧아, 대량 생산이 가능하다는 것이 장점이다.
2. 역사
과거에 금속 가공은 대부분 망치를 이용해 진행했다고 한다. 그러나 망치를 사용한 작업은 한 번에 작업할 수 있는 양이 한정돼 있었다. 19세기 중반 수동식 스팀해머를 사용하기 시작했고, 이후 크기를 계속 키우는 식으로 발전했다. 현재는 일정한 필요 압력을 사용하기 위해 전기 모터와 유압 장치를 고안한 프레스 기계를 개발하게 됐다.
3. 프레스 가공의 종류
주로 재료를 변형하고 가공하는 작업을 한다. 타발, 굽힘, 조임, 성형 가공, 특수 가공 등이 있다. 특수 가공에는 충격 압출 가공, 인장성형 가공이 있다.
- 전단 가공: 큰 판재 또는 긴 봉이나 관에서 일부를 잘라내는 분리함.
- 구부림, 디프 드로잉, 스트레치, 익스팬드 가공: 판을 소재로 한 가공.
- 압인가공: 화폐나 메달과 같이 판재 표면에 요철 무늬를 내는 가공법.
3.1 프레스 기계의 종류
램(슬라이드)의 수, 램(슬라이드)의 운동 방향, 동력, 운동 기구 종류, 프레스 램에 연결된 크랭크 수량에 따른 크랭크 프레스, 프레임 형식 등에 따라 나눈다. 기타 특수 프레스로는 전단기, 정밀단조 프레스, 충격 압출 프레스, 다이 스포팅 프레스 등이 있다.
일반적으로는 동력으로 구분하는 경우가 많다. 기계식 프레스는 전동기 동력으로 기어, 크랭크 등의 기구로 압축력을 발생시켜 가공작업을 한다. 수압식은 물의 압력을 이용한다. 유압식 프레스는 유압실린더의 피스톤에 연결된 프레스 램에 힘을 전달한다. 피스톤을 안쪽으로 밀어 기름 등의 유체를 배출시켜 에너지를 만들 다음 가공하는 것을 말한다.
4. 작업 시 유의사항
과거 프레스 기계에 손가락이 절단된 이야기가 심심찮게(?) 들렸던 적이 있었다. 그만큼 작업 시 위험이 동반되는 대표적인 기계다.
1) 작업물을 송급, 배출 할 때 위험한계(작동하는 범위)에 손이 들어가지 않도록 해야 한다.
2) 손이나 기타 이물질이 위험한계에 들어가게 되면 슬라이드를 급정지시키도록 한다.
3) 기계 및 작업에 적합한 안전장치를 사용한다.
5. 참고
글ㅣ정은주 기자(jej@i-db.co.kr)
[ⓒ 산업정보포털 idb.imarke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보기
-
- [아이위키] 공작기계
- 공작기계란(Machine Tool) 금속 공작물의 불필요한 부분을 제거해 원하는 형상을 만들어내는 기계다. 금속으로 된 물건을 만들기 위해 깎거나 구멍을 뚫거나, 연마하는 기능을 한다. 기계 부품을 만든다는 의미에서 기계를 만드는 기계(Mother Machine)라고 정의하기도 한다.
-
- [아이위키] 두산공작기계
- 기계 만드는 기계로 불리는 ‘공작기계’를 만드는 전문 기업. 2016년 두산공작기계로 사명을 변경한 후 두산인프라코어에서 분사해 나왔다. 지난해 전국 1000대 기업이 되었다. 세계 5~6위 수준의 매출 규모를 갖고 있으며, 공작기계의 글로벌화에 앞장서고 있다.
-
- [리뷰] 공작기계 빅3 브랜드와 함께한 ‘SIMTOS 2018’
- 국내 최대 규모의 생산제조기술 전시회인 ‘서울공작기계산업전(SIMTOS, 이하 SIMTOS) 2018‘이 오는 4월 7일까지 킨텍스 1, 2관에서 열린다. 이번 전시는 최초로 분야가 아닌 국가별 전시관을 구성했고, 4차 산업혁명과 관련된 자동화 기술 및 로봇 등을 망라한 특별 주제관 등을 기획했다.
-
- [아이위키] 선반
- 공작기계 중에 가장 역사가 오래됐으며, 가장 많이 사용하는 대표적인 제품. 나사를 깎거나 기계부품을 정밀하게 가공하는 데 쓴다. 플라스틱이나 기타 재료 등을 가공하기도 하지만, 일반적으로 선반은 금속가공이 대표적이다. 밀링과 비교해 소재 제거율이 낮다는 단점이 있지만, 외부와 내부 절삭 및 단면 절삭 등 다양한 방법으로 절삭이 가능하다.
-
- [아이위키] 밀링머신
- 두 개 이상의 날을 가진 밀링커터를 회전시킨 다음 공작물을 절삭하는 기계. 선반과 달리 커터날(주로 엔드밀을 말한다, 용도에 따라 쉽게 교체 가능하다)이 회전하고, 공작물은 고정돼 있다. 작은 기계 부품부터 크기가 큰 갠트리 밀링 작업까지 소화한다.
-
- [아이위키] 화천기계
- 두산공작기계, 현대위아와 함께 국내 공작기계 업계의 빅3 브랜드 중 하나. 1952년 합명회사 화천기공사에서 시작했다고 알려져 있다. 업계 내에서 ‘화천기계’라고 부르는 것은 화천기계와 화천기공을 모두 더한 화천그룹의 공작기계 사업부문을 이야기하고 있다. 화천은 ‘재물 화(貨)’자와 ‘샘 천(泉)’자를 더해 만든 이름으로 경제활동의 토대이자 재화의 원천이라는 뜻을 담고 있다.
-
- [바르샤바 공대생툰] 6화 폴란드의 실험 시간
- 수업 중, 1학기에 3번 실험을 하며 테스트를 보는 강의가 있습니다. 실험은 2인 1조로 이뤄지며, 주어진 문제로 4시간 동안 실험을 해야 합니다. 실험 도중에 교수님께 질문할 수도 있고, 실험에 필요한 프로그램을 다루는 방법도 사전에 설명해주십니다.
-
- [아이위키] 대구텍
- 초경 절삭 공구 및 페로 텅스텐, 합금 텅스테롤, 텅스텐 파우더 등을 생산하는 브랜드. 한국을 넘어 전 세계 절삭공구 분야 정상을 다투고 있다. 2013년부터 워런 버핏의 버크셔 헤서웨이 자회사가 됐다. 한국에서는 유일하다. 1916년 창립한 상동 중석 광산을 모체로 한다.
-
- [리뷰] 국내 최대 공구 쇼룸, 디월트 고객체험센터
- 프리미엄 전동공구 브랜드 디월트(Dewalt)가 서울 서초동에 고객체험센터를 열었다. 디월트를 앞세웠지만 다른 브랜드 제품도 함께 전시 중이다. 스탠리블랙앤데커는 세계 최대의 공구 그룹으로 20개 이상의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다. 이중 고객체험센터에서 볼 수 있는 브랜드는 7개다.
-
- [권병태의 노가다 일기] ⑤ 현장에서 만난 사람들 (2) P 목사님
- 어제는 철거 현장에서 현직 목사님과 일했습니다. 전현직 불문 ‘사’자 들어가는 직업 가진 노가다는 처음입니다. 대규모 건설현장이든 일용직 막노동이든 노가다의 인적 구성은 크게 다섯 부류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전문 노가다 (이 숫자가 가장 많고, 또 대체로 나이가 많습니다), 2. 사업 실패 또는 경력 단절자. 그리고 퇴직자, 3. 연극배우나 작가, 농부 같은 생활이 어려운 직업군의 부업, 4. 군대 가기 전 또는 대학교 방학 때 알바하는 청년, 5. 동포든 한족이든 주로 중국 국적의 외국인 노동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