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1. 개요
절삭이란 각종 재료를 선반의 바이트 등의 도구를 이용해 표면을 깎아내는 것을 말한다. 금속을 중심으로 목재, 플라스틱 등에서도 사용하고 있다. 숫돌을 회전시켜 표면을 깎아내는 것은 연삭이라고 부른다. 절삭 공구는 선반의 바이트와 같은 도구들을 일컫는다. 초기에 절삭 공구는 탄소강을 사용하는 일이 많았지만, 고온에 절삭력이 떨어지는 경우가 많아진다는 단점이 있었다. 최근에는 절삭력이 좋은 텅스텐과 크롬을 넣어 합금한 고속도강, 초경합금 등 강도가 높은 도구를 사용하고 있다.
2. 사용처
절삭공구는 주로 금속 가공을 하는 제조업체에서 사용하고 있다.
3. 절삭공구 선택 시 유의사항
- 절삭 공구는 절삭 재료보다 단단해야 한다. 금속 절삭 공정 과정에서 발생하는 열을 견딜 수 있어야 하는 것.
- 절삭 날이 작업물과 접촉할 수 있도록 설계된 여유 각도가 있어야 한다.
- 플루트 폭, 세로 홈, 여백의 크기도 작업 시 주의해야 한다.
- 오랫동안 사용하기 위해서는 공구 사용 시 적당한 속도와 피드를 찾아낸 후 활용한다.
4. 종류
바이트, 송곳, 끌, 줄, 브로치, 밀링커터, 호브 등을 이른다. 이밖에 가공 시 공구의 날 끝과 가공물 사이에 부어 발열을 방지하고 가공 능률과 정밀도를 높여주는 기름인 절삭유와 절삭유와 물을 유화시켜 사용하는 수용성 절삭유가 있다.
원기둥 및 밑면에 바이트가 있고, 홈 절삭이나 측면 절삭 등에 사용하는 밀링 머신 커터다. 각종 전자기기부품 등을 정밀 가공 하는 데 쓴다.
공작기계부품, 자동차 부품 등 공작물에 구멍을 뚫는 역할을 한다. 구멍 가공의 생산성 향상 및 고속 고능률 가공이 요구됨에 따라 난삭재 가공도 증가하는 추세다.
드릴로 뚫은 탭 드릴의 직경에 암나사를 내는 공구. 비교적 지름이 가는 나사 내기를 할 때 사용하고 있다. 금속 부품, 배관 등에 나사를 가공한다.
선반이나 셰이퍼, 슬로터 등의 공작기계에 붙여 쓰는 날이 있는 공구. 절삭 날을 설치하는 롤러인 섕크 끝에 날을 갖고 있다.
5. 브랜드
엔드밀, 드릴, 탭 등을 생산한다. 1981년 12월에 문을 열었으며, 1997년에는 코스닥에 상장했다.
탭, 엔드밀, 드릴, 다이스 등을 생산하고 판매하고 있다. 1976년 한국에서 처음 문을 연 후 대구에서 사업을 이어가고 있다.
글 / 정은주
(jej@i-db.co.kr)| 작성기사 더보기
[ⓒ 산업정보포털 idb.imarke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상품 보기
관련 기사 보기
-
- [아이위키] 와이지원
- 국내 최대 규모의 절삭 공구 업체 중 하나로 세계 5대 엔드밀 제조업체라고도 불린다. 1981년 한국에서 ‘양지원 공구’라는 이름으로 사업을 시작한 후, 1999년 수출을 위해 현재의 와이지원(YG-1)으로 브랜드명을 바꿨다. 가격 경쟁력을 앞세우기보다, 공격적인 해외 진출과 신기술 개발로 절삭 공구업계의 터줏대감 역할을 하고 있다. 엔드밀과 드릴 제품으로 특히 유명하다. 2017년 3분기 기준 매출액은 916억 원을 기록했다.
-
- [아이위키] 한국OSG
- 196~70년대 한국의 산업은 급성장의 시간을 거쳤다. 그 가운데에서 제조업 시장의 눈부신 변화가 눈에 띄었다. 대구 성서산업단지관리공단에도 많은 기업들이 등장했고, 오늘날까지 살아남아 한국 산업계 전통을 써 내려 가는 기업들이 있다. 한국OSG 도 그중 하나로 1976년에 설립됐다. 국내 기술 최초로 나사 전조용 둥근 다이스를 생산했고, 뒤이어 나사 전조용 평다이스를 개발하면서 국내 대표 절삭공구기업의 역할을 하고 있다.?2016년 기준 매출액이 1029억을 돌파했다. 한국OSG는 공구를 수입해 판매하는 공구상사에서 탭, 엔드밀, 드릴, 다이스 등을 제작, 판매하는 절삭공구 분야의 전문 기업으로 와이이지원(YG-1)과 함께 절삭공구 계의 삼성과 LG의 역할을 하고 있다.
-
- [아이위키] 대구텍
- 초경 절삭 공구 및 페로 텅스텐, 합금 텅스테롤, 텅스텐 파우더 등을 생산하는 브랜드. 한국을 넘어 전 세계 절삭공구 분야 정상을 다투고 있다. 2013년부터 워런 버핏의 버크셔 헤서웨이 자회사가 됐다. 한국에서는 유일하다. 1916년 창립한 상동 중석 광산을 모체로 한다.
-
- [아이위키] 한국야금
- 코오로이(KORLOY)라고도 부른다. 1966년 창립 후 일본에서 수입하던 절삭공구의 국산화에 성공했다는 평을 받고 있다. 대구텍에 이어 초경합금 분야,? TOP 2다. 그중에서도? 인서트에 강하다. 자회사인 다인정공과 같이 창업자 임성한 사장의 며느리인 윤혜섭 회장이 경영을 맡고 있다. 중국, 미국 등 총 5개 국외 법인을 보유하고 있으며, 아르헨티나와 오스트레일리아 등 80여 개국으로 제품을 수출하고 있다. 수출을 기반으로 성장했고, 기술과 가격 경쟁력을 앞세우며 시장에서 경쟁하는 중이다.
-
- [아이위키] 페어드(PFERD)
- 독일의 연마 공구 전문 브랜드. 표면 마무리 및 재료 절단 솔루션을 개발, 제작했다. ‘페어드(PFERD)’는 말을 뜻하며, 말 이미지를 로고로 사용하고 있다. 1799년 독일 아우구스트 뤼게베르크사에서 말발굽용 연마 줄 생산을 시작으로 현재까지 연삭, 연마공구와 연삭 휠, 절단 휠 등 다양한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한국을 비롯해 미국, 중국, 호주 등 20개의 해외 지사를 보유 중이다. 2015년 한국 지사를 설립했다. 연간 매출 규모는 약 270만 유로(약 34억 원)다.
-
- [아이위키] 보링머신
- 드릴링머신으로 작업 후 드릴로 뚫은 구멍이나 단조품 등 공정 중에 만든 구멍의 크기, 원통 직진도, 위치 결정 정도 등을 절삭하는 공작기계. 한마디로 바이트로 이미 난 구멍을 다듬는 것이라 생각하면 된다. 주로 크기가 크거나 형태가 복잡한 물건에 여러 종류의 구멍을 가공할 때 쓴다.
-
- [아이위키] 다인정공
- 초경 절삭공구 수입에서 시작해, 현재는 툴링 시스템 제조기업으로 성장한 국내 절삭공구 업계의 대표 브랜드. 특히 툴링 시스템과 cBN 절삭공구로 유명하다. 다인정공은 “多양한 최신 설비와 그동안 축적한 多양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세계적 기업으로 성장하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절삭공구업계에서 다소 드문 여성 CEO가 이끌고 있다.
-
- [바르샤바 공대생툰] 12화 여름방학
- 6월 중순부터 9월 말까지 긴 여름방학이 시작되었습니다. 인턴을 지원해서 합격한 친구도 있고 여행 계획을 짜놓은 친구도 있어요. 아서는 올해 7월부터 다음해 1월까지 한 스위스 회사에서 인턴을 합니다. 코스플레이가 취미인 필립은 여자친구와 함께 코스 플레이어로 활동 중이에요.
-
- 산업재의 역사① '이름이 아니라, 브랜드다'
- "잘 만든 제품 하나가 언어의 역사를 다시 쓴다." 과장을 조금 보태긴 했지만, 이 말은 사실이다. 우리 주변에는 새롭게 등장한 제품이 때로는 그 물건을 의미하는 말로 쓰기도 한다. 일회용 밴드를 상징하는 '대일밴드', 주방세제 '퐁퐁', 소니의 휴대용 카세트 '워크맨', 도시바의 랩탑인 '노트북'이 그 예다.
-
- 아이마켓코리아 산업재 위키 「아이위키」
- 아이위키(i-wiki)는 아이마켓코리아가 운영하는 산업정보포털 'i-DB'의 위키피디아 서비스입니다. 공구, 산업 안전용품 등 각종 산업재에 대한 용어 정의와 대표 브랜드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아이위키에서는 △공구/기계 △건자재/인테리어 △전기/전자 △안전용품 △운반/포장 △화학/실험 △사무/생활 등 항목별 상세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