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한국건설안전학회에 따르면, 2009년부터 2016년까지 건설기계 산업재해 사망자 수는 632명이다. 건설기기계별로 보면 굴삭기가 121명, 트럭류 91명, 고소작업대(차)91명, 이동식크레인 88명, 고정식크레인 48명, 지게차 26명, 콘크리트펌프카 20명, 롤러 19명, 리프트 19명, 천공기 13명, 콘크리트믹서 6명, 로더 3명으로 나타났다.
그래픽ㅣ이혜원 기자 (won@i-db.co.kr)
[ⓒ 산업정보포털 idb.imarke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보기
-
- [아이위키] 볼보건설기계
- 볼보건설기계는 휠로더, 굴삭기, 굴절식 트럭, 소일 및 아스팔트 콤팩터, 피니셔, 소형 장비, 재료 취급용 장비를 생산한다. 스웨덴, 프랑스, 독일, 폴란드, 미국, 멕시코, 브라질, 인도, 중국, 한국 등 전 세계에 생산시설을 두고 있다.한국 역시 생산기지로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창원공장에서 생산하는 메인콘트롤밸브(MCV) 생산량의 80%는 120개국으로 수출되고 있다. MCV는 굴삭기의 힘, 속도, 방향을 제어하는 각종 유압장치가 연결된 밸브로 ‘굴삭기의 심장’이라 불린다. 창원공장 매출은 2017년 기준 연 2조원에 이른다.
-
- [아이위키] 현대건설기계
- 연간 5만대 규모의 건설장비와 산업차량을 생산할 수 있는 7만5천평 규모의 공장을 보유하고 있다. 굴삭기, 휠로더, 백호로더, 지게차, 스키드스티어로더 등을 생산한다. 세계 140개국 540개 딜러망과 미국, 유럽, 중국, 인도, 브라질, 인도네시아 현지법인을 통해 제품을 판매한다. 자동제어 시스템, 운전자 중심의 편의성 향상에 주력해 고급화를 꾀하고 있다. 프로세스 사이클타임을 단축시키고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시스템을 도입해 운영 중이다.
-
- [아이위키] 건설기계
- 건설공사에 사용할 수 있는 기계를 말한다. 건설기계관리법 시행령에 따르면 건설기계의 종류는 다음과 같다. 굴삭기는 땅이나 암석을 파내는 건설기계다. 영어권에서는 엑스카베이터(excavator)라고 한다. 굴삭기를 운전하려면 굴삭기운전기능사를 취득해야 한다. 일반인들은 포크레인이라는 용어를 더 많이 쓴다. 프랑스 굴삭기 상표였던 포클레인(Poclain)에서 유래했는데, 지금은 미국 기업에 인수됐다. 이는 상품명이 아닌 브랜드이므로 포크레인이라는 용어는 쓰지 않는 것이 맞다.
-
- [아이위키] 굴삭기
- 땅이나 암석을 파내는 건설기계다. 영어권에서는 엑스카베이터(excavator)라고 한다. 굴삭기를 운전하려면 굴삭기운전기능사를 취득해야 한다. 포크레인이라고 부르기도 하는데, 프랑스 굴삭기 상표인 포클레인(Poclain)에서 유래했다. 지금은 미국 기업으로 넘어갔고, 이제 굴삭기를 만들지도 않는다. 그러니 이제 포크레인이라는 용어는 쓰지 않는 것이 맞다.
-
- [아이위키] 지게차
- 사람이 운반하기 힘든 화물을 지게 원리로 운반해주는 물류장비다. 공장, 물류창고 등 화물을 운반하는 모든 곳에서 사용할 수 있다. 3톤 이상인 지게차를 운전하려면 건설기계 중 지게차 면허가 필요하다. 동력에 따라 디젤, LPG, 전동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 가장 범용적으로 사용되는 것은 디젤이며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전동은 실내에서 주로 쓴다.
-
- [아이위키] 안전용품
- 재해나 건강장해를 방지하기 위해 작업자가 착용하는 도구를 말한다. 개인보호구는 작업자가 착용하는 것으로 한정된다. 파편이나 비산물을 방지하기 위한 방호덮개나 유해물질을 제거하기 위한 국소 배기장치는 개인보호구에 포함되지 않는다. 개인보호구는 유해·위험요인으로부터 작업자를 보호하기 위한 최후 수단이다. 때문에 우리나라는 물론이고 유럽, 미국 등에서도 보호구에 각별히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유럽에서는 보호구를 제조·수입하는 업체나 보호구를 사용하는 사업장에 대해 별도의 지침을 만들어 규제하고 있다.
-
- [바르샤바 공대생툰] 11화 바르샤바 공대 교환학생 QnA
- 2018학년도 1학기를 함께 보낸 전자공학부 소속, 바르샤바 공대 교환학생들을 소개합니다.
-
- [아이위키] 도부 마스크
- (주)도부라이프텍의 마스크 전문 브랜드다. 국내 350개 대리점과 해외에 4개의 지사를 두고 있다. 1960~70년대만 해도 우리나라 광부들은 기초적인 방진 장비 없이 탄광에서 작업을 하다 진폐증에 걸리곤했다. 도부 마스크는 1970년 이들을 보호하는 산업용 방진마스크로 사업을 시작해 전문 브랜드로 자리마김했다.
-
- [블로거 리뷰] 보쉬 vs 디월트 vs 마끼다 임팩트드라이버 비교
- 오늘은 보쉬,디월트,마끼다 3사의 플래그십임팩트드라이버를 비교해보겠습니다. 보쉬의 플래그십은 GDX 18V-EC가 될 수도 있겠지만 스펙상 GDR 18V-EC가 떨어지는 게 없기에 GDR 18V-EC로 대체합니다. 마끼다에는 오일퍽스 임팩트인 DTS141도 있지만 종류가 다른 임팩트이기에 종래의 임팩트 최고봉은 DTD170이 맞습니다.
-
- [리뷰] 공작기계 빅3 브랜드와 함께한 ‘SIMTOS 2018’
- 국내 최대 규모의 생산제조기술 전시회인 ‘서울공작기계산업전(SIMTOS, 이하 SIMTOS) 2018‘이 오는 4월 7일까지 킨텍스 1, 2관에서 열린다. 이번 전시는 최초로 분야가 아닌 국가별 전시관을 구성했고, 4차 산업혁명과 관련된 자동화 기술 및 로봇 등을 망라한 특별 주제관 등을 기획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