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전동드릴은 DIY를 할 때 편리한 도구지만 잘못 사용하면 흉기로 돌변할 수 있다. 드릴링으로 인한 파편에 맞거나, 과열된 비트에 화상을 입는 등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다음은 드릴을 사용하기 전 준비해야 할 7가지 사항이다. 각 제품에 따른 주의사항은 설명서를 읽어보도록 하자.
1. 안전한 옷을 입고 보안경을 쓰자.
헐렁한 옷이나 치렁치렁한 액세서리는 금물이다. 아주 간단한 작업이 아니라면, 보안경이나 고글을 착용하는 것도 권한다. 드릴링 파편에 맞아 눈을 다칠 수 있다.
2. 드릴을 자주 쓴다면 귀마개도 하자.
한두번은 괜찮지만 드릴을 자주 사용하는 일을 한다면 반드시 청력보호장치를 착용한다. 일반적인 전동드릴의 소음도는 약 90dB이며, 임팩트드릴이나 해머드릴의 경우 100dB이 넘기도 한다. 이같은 소음에 장기간 노출되면 청각에 손상을 줄 수 있다. 비교적 조용한 편인 무선 제품이라면 귀마개를 쓰지 않아도 된다.
3. 먼지가 많이 난다면 방진마스크를 쓰자.
드릴링에서 먼지가 많이 난다면 방진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이 좋다. 단, 방진마스크는 단기간 사용하기 적합하다. 장시간 정기적으로 드릴 작업을 한다거나, 드릴링 재료가 호흡기에 위험이 될 우려가 있면 보다 강화된 호흡기보호구를 착용해야 한다.
4. 재료에 맞는 드릴 비트를 선택하자.
재료에 적합하지 않은 비트를 사용하면 비트나 재료가 손상될 수 있다. 대부분 나무의 경우 범용 비트를 사용할 수 있지만 벽돌, 금속, 도자기, 유리 등 재료에 따라 사용해야 하는 비트가 달라진다.
금속 : HSS, 티타늄 코팅, 코발트 합금, 스텝 비트, HSS 홀 쏘
· 목재 : 플랫 비트, Lip and spur, 오거 비트, 홀 쏘, 스텝 비트, HSS 비트
· 플라스틱 : Lip and spur, 홀 쏘, HSS, 스텝 비트
· 석조 : 벽돌 비트, 다이어몬드 코어 비트
· 유리/타일 : 스페어헤드, 다이아몬드 코팅 비트
5. 비트를 척에 단단히 고정하자.
드릴 비트를 교체할 때는 드릴 전원이 꺼져있는지 확인한 뒤, 척(비트를 고정하는 부품)을 돌려서 푼다. 그런 다음 새로운 비트를 척에 넣고 조이면 된다. 제품에 따라 드릴 척 키를 사용해야 할 수도 있다.
6. 클램프를 사용하면 두 손이 자유롭다.
드릴링할 곳의 면적이 좁고, 소재가 무른 편이라면 클램프를 이용해 재료를 단단하게 고정하는 것이 좋다. 클램프를 사용하면 양손으로 드릴을 제어할 수 있어 편리하다.
7. 코드를 조심히 다루자.
유선 전동드릴은 코드를 주의해서 관리해야 한다. 플러그를 꽂은 채 드릴을 방치해두면 지나가던 사람이 코드에 다리가 걸려 넘어질 수 있다. 사용하지 않을 때는 플러그를 빼 구석에 두거나, 작업장에 전원 코드를 매달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하는 것이 좋다. 드릴을 들 때는 코드로 들어올리지 말고 반드시 본체를 잡아 들어올려야 한다.
위키하우 영문판 '안전하게 드릴을 사용하는 법(How to Use a Drill Safely)'을 기반으로 작성된 기사입니다.
글 / 이혜원
(won@i-db.co.kr)| 작성기사 더보기
[ⓒ 산업정보포털 idb.imarke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상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