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공구 어디까지 써 봤니?’ 는 산업 현장을 말할 때 절대 빼놓을 수 없는 공구들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그 중에서도 어느 현장에 가든 만날 수 있는 공구가 있죠. 공구의 모양만 보고는 어디에 쓰는 물건인지 모를 때가 있습니다. 일상 속에서 만날 수 있는 다양한 공구들, 그 속에 숨겨진 세계를 들여다봤습니다.
지난 시간에는 목공, 금속 등 산업 현장에서 꼭 필요한 공구인 원형 톱을 만나봤습니다. 이번에는 원형 톱과 함께 목공 및 금속 현장에서 환상의 호흡을 자랑하는 전동 공구, 각도절단기를 만나보려고 합니다. 각도절단기는 원형 톱의 사촌이라고 부를 수 있을 정도로 형태와 기능이 매우 흡사합니다. 정확한 각도를 재단하는 지표 장치와 원형 톱이 결합한 것으로, 원형 톱의 파생이라고 할 수 있을 겁니다.
집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공구
각도절단기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곳 역시 목재와 금속을 가공하고 절단하는 현장입니다. 하지만 혼자서도 정확한 각도를 유지하면서 재단할 수 있어 가정에서는 DIY 공구로도 각광 받고 있습니다. 식탁, 책장 등 기본적인 가구를 만들 때 없어서는 안 될 공구인 거죠.
닮은 듯 완전히 다른 각도절단기
그럼 원형 톱과 비슷한 듯 다른 각도절단기의 형태부터 자세히 만나볼까요?
출처 │ 브리태니커 이미지 사전
중심부에 자리한 안내대에 절단할 재료를 놓은 다음, 회전하는 테이블 위에 톱날을 맞추면 절단이 되는 원리입니다. 이때 연귀 걸쇠를 이용해 원하는 위치에 테이블과 날을 고정하며, 연귀 눈금을 통해 정확한 절단 각도와 날을 조정합니다. 톱날 덮개가 덮여 있어 사용하는 데 안전하고, 작은 힘을 들여 원하는 길이와 각도를 설정할 수 있어 실용적이기도 하죠.
각도절단기는 크게 두 가지 종류로 나뉩니다. 최대 45˚의 각도로 절단에 최적화돼 있는 각도절단기와 절단 작업 시 톱날을 앞뒤로 움직일 수 있는 슬라이딩 각도절단기가 바로 그것입니다. 일반 각도절단기와 슬라이딩 각도절단기의 차이점을 꼽으라면 절단 폭이라 할 수 있습니다. 보통 슬라이딩 각도절단기가 절단 폭이 더 넓다고 합니다. 또한 톱날을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어 , 사선 절단이 가능하며, 다양한 형태를 연출하는 것도 쉽습니다.
산업 현장에서는 절삭 면적이 넓은 슬라이딩 각도절단기가 훨씬 유용해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자신의 사용 용도에 맞게 제품을 선택하는 게 필요합니다.
이제 정우현 아이마켓 공구 MD가 추천한 현장과 가정 어디에서나 유용하게 쓰일 슬라이딩 각도절단기 3종을 만나보겠습니다.
첫 번째는 계양의 KMS-10S입니다. 레이저빔을 사용해 작업 시 선명한 시야를 제공해줍니다. 필요에 따라 조금 더 넓은 환경에서 작업할 수 있는 확장형 슬라이드 펜스를 적용했습니다.
마끼다의 LS1018L은 소음이 적은 편이며, 조립 방법이 간단해 가정에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다소 높은 가격대의 제품이지만, 완성도 높은 제품을 만드는 데 특히 도움을 줄 수 있는 제품으로 기대를 모읍니다.
디월트의 DW717은 옐로우와 그레이의 선명한 색깔 대비와 세련된 디자인으로 등장했을 때보다 호평을 받은 제품입니다. 특히 대부분의 공구들이 45˚ 정도로 각도조절이 가능하다면, 이 제품은 48˚까지 각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자주 사용하는 각도를 설정해 원하는 작업을 신속하게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글 / 정은주
(jej@i-db.co.kr)| 작성기사 더보기
[ⓒ 산업정보포털 idb.imarke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상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