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TV 속 산업재] ① '김과장' 소화기 장면의 비밀
사진│드라마 '김과장' 방송 화면 캡처
요즘 드라마 '김과장'이 인기죠. '미생'의 뒤를 잇는 최고의 직장인 드라마라는 찬사까지 나오고 있습니다. 지난 17일에는 대기발령을 받은 남궁민(김성룡 역)이 회사 결정에 반발하며 기상천외한 행패를 부리는 모습이 그려졌는데요, 그 중에서도 소화기 분사 장면이 가장 속 시원하다는 평을 받았습니다. 소방 점검을 빌미로 괘씸한 직원들을 향해 소화기를 뿌려버린 거죠.
소화기를 뿌리니 뽀얀 가루를 뒤집어 쓰고 있는 모습이 보이시죠? 바로 소화기의 분말 때문인데요, 드라마를 보다 문득 궁금증이 들었습니다. 소화기를 사람에게 뿌려도 괜찮은 걸까요?
소화기 분말의 성분을 알아봅시다. 소화기 제조사인 대동소방에 따르면, 분말소화기의 80%는 인산이수소암모늄으로 이뤄져 있습니다. 물질 자체가 유해한 것은 아니지만, 눈에 들어가면 심한 자극을 일으키며 호흡기계에도 자극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합니다. 심각하면 질식할 위험까지 있다고 하니 만만히 볼 일은 아닌 것 같습니다.
사진│드라마 '김과장' 방송 화면 캡처
분말소화기는 가정과 산업현장에서 가장 흔히 쓰는 소화기입니다. 가격이 저렴하고 사용법도 간편합니다. 다만, 사용하고 나면 분말이 남아 처리하기가 까다로운데요, 컴퓨터 본체에 분말이 들어가거나 하면 처리하기가 무척 어렵죠. 때문에 전자제품이 많거나 고가의 제품을 다루는 곳에서는 다른 종류의 소화기를 쓰기도 합니다.
바로 은색 외관으로 된 하론(halon) 소화기입니다. 할로겐 원소 약제를 소화제로 쓰는 건데요, 사용 후에도 잔여물이 없는 것이 특징입니다. 최근에는 할론가스가 오존층을 파괴한다는 비판 때문에 '청정소화기'가 그 자리를 대신하고 있습니다. 잔여물이 남지 않는 할론의 장점을 살리면서도, 오존층을 파괴하지 않는 친환경 제품이죠. 어디서나 청정소화기를 쓰면 좋겠지만 분말소화기에 비해 월등히 비싸 아직 사용비율이 높지는 않은 편입니다.
만약 '김과장'에서 청정소화기를 뿌렸다면 어땠을까요? 가스를 내뿜기는 하지만, 악당들(?)의 얼굴에 잔여물이 남지는 않았겠죠. 그러면 드라마의 재미가 줄어들어 분말소화기로 정하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오늘은 드라마 '김과장'의 소화기 장면을 통해 소화기의 종류와 성분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재미로 보는 드라마에도 산업재가 등장하는 것을 보니 흥미롭네요. 다음 시간에는 김과장의 책상을 통해 사무실에서 쓰면 유용한 사무용품과 그렇지 않은 제품을 살펴볼게요!
글 / 이혜원
(won@i-db.co.kr)| 작성기사 더보기
그래픽 / 이혜원
[ⓒ 산업정보포털 idb.imarke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상품 보기
관련 기사 보기
-
- [TV 속 산업재] ① '김과장' 소화기 장면의 비밀
- 요즘 드라마 '김과장'이 인기죠. '미생'의 뒤를 잇는 최고의 직장인 드라마라는 찬사까지 나오고 있습니다. 지난 17일에는 대기발령을 받은 남궁민(김성룡 역)이 회사 결정에 반발하며 기상천외한 행패를 부리는 모습이 그려졌는데요, 그 중에서도 소화기 분사 장면이 가장 속 시원하다는 평을 받았습니다. 소방 점검을 빌미로 괘씸한 직원들을 향해 소화기를 뿌려버린 거죠.
-
- ‘말하는 소화기’가 2만7천대나 팔린 이유
- 말하는 소화기는 경기도소방재난본부 재난예방과 홍의선 소방경과 백정열 소방장의 발명품이다. 이들은 국민 상당수가 소화기 사용법을 모른다는 언론보도를 접한 뒤 제품을 발명하게 됐다. 2015년 경기도가족여성연구원이 실시한 설문에 따르면, ‘소화기 사용법을 잘 알고 있다’고 답한 남성은 40.2%, 여성은 8.5%에 불과했다는 것이다.
-
- [아이위키] 소화기
- 불을 끌 때 사용하는 도구다. 분사하면 불을 끌 수 있는 화학물질이 채워져있다. 현대에 사용하는 소화기와 비슷한 형태는 1816년 영국의 군인 조지 맨비 대령이 사용한 것이었다. 그의 소화기는 3갤런짜리 구리 용기에 진주회(탄산칼륨)를 담고 공기를 압축해 넣은 형태였다. 소화기 아랫부분에는 탄산칼륨이, 윗부분에는 압력공기가 있었다.
-
- [아이위키] 소방시설
- 소방시설이란 화재를 탐지한 뒤 통보함으로써 사람들을 보호하거나 대피시키고, 화재 초기 단계에서 즉시 소화할동을 할 수 있게 만드는 시설이다. 화재로 인한 인명과 재산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기계, 기구 및 시스템이라고 보면 된다. 소방청이 공개한 국민안전처의 ‘옥외소화전설비의 화재 안전기준 해설’ 자료에 따르면 소방시설은 소방법령을 기준으로 다음과 같이 분류된다.
-
- [아이위키] 소화전
- 불이 났을 때 긴급하게 소방용수를 쓸 수 있도록 상수도의 급수관에 설치된 소화시설이다. 도시의 화재를 막기 위한 시설로 매우 중요하다. 소화전에 대한 설치기준이나 규격은 소방법에 규정돼 있다.
-
- [TV 속 산업재] ‘전지적 참견 시점’ 이영자 매니저의 전동드릴
- 지난 28일 MBC ‘전지적 참견 시점’에서는 개그우먼 이영자와 그의 매니저가 캔화분에 분갈이를 하는 장면이 전파를 탔다. 이영자는 양재 꽃시장에서 화분을 사온 뒤, 평소 모아뒀던 예쁜 캔에 옮겨심는 작업을 했다.매니저 송성호 씨는 철물점과 마트 등을 돌며 구멍을 낼 장비를 물색한 끝에?전동드릴을 장만했다. 방송 화면으로 보건대 송성호 씨가 사용한 드릴은?스위스밀리터리의 SML-1200로 추정된다. 12V짜리 무선 해머 전동드릴로 가정에서 사용하기 적합한 제품이다.
-
- [바르샤바 공대생툰] 5화 폴란드에서 만난 사람들 (2) 룸메이트 기타
- 폴란드에서 만난 사람들 두 번째는 룸메이트 기타입니다. 인도에서 온 기타는 프랑스 마르세유에서 전자재료 전공 학사를 마치고, 석사 과정을 이수하기 위해 바르샤바 공대에 왔습니다.
-
- 알아두면 쓸모 있는 무전기에 대한 모든 것 3
- 드라마 <시그널>에서 현재와 미래의 시간을 잇는 도구로 사용했던 무전기. 시간 여행까진 아니더라도 무전기는 ‘특수한‘ 산업 현장에서만 만날 수 있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최근에 활용 영역이 다양해졌다. 병원이나 대형 마트 같은 공간은 물론이고, 등산이나 캠핑 등을 할 때도 사용하는 사람이 늘었다.
-
- [리뷰] 기계계의 빨간약 WD-40으로 할 수 있는 8가지
- 시끄러운 문의 소음을 제거할 때도, 녹슨 기계를 닦을 때도, 자전거를 정비할 때도, 기름때를 없앨 때도 이것을 찾는다. 그 이름도 유명한 WD-40. 최고라는 의미의 ‘와따40′, ‘더블유디’, ‘따블디’ 등 여러가지 이름으로 부른다. 기계에 문제가 생기면 가장 먼저 떠올릴만큼 인지도가 높은 제품이라 ‘기계계의 빨간약’이라고도 한다. WD-40에서는 이 제품의 용도 2000가지를 리스트로 정리해뒀는데, 이 글에서는 대표적인 8가지를 추려서 소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