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피자포장은 P타입 책포장은 D타입…포장박스, 아는만큼 보인다
포장박스를 파헤쳐라 시리즈! 많이 기다리셨죠?^^ 지난번에 포장박스 A, B, C 타입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이번엔 조금 생소한 D타입, G타입, P타입 박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해요.
*D타입 박스 (한국산업규격코드: KSA1003-0401)
D타입 박스는 최근 사용량이 증가하고 있는 제품입니다. 접착공정이 필요하지 않아 작업효율이 좋은 게 장점이죠. 박스 형태가 견고하게 만들어, 쉽게 망가지지도 않아요. 하단이 완전 단일면으로 구성돼 있어, 인장력도 높고 내용물을 보호하는데도 좋답니다. 측면 높이가 낮은 박스를 제작하는데 특화된 구조로 서적, CD 등 납작한 상품을 포장하는데 많이 쓰인답니다.
단점도 있습니다. 전개도를 보시면 알겠지만 D타입 박스는 대량생산 시 버려지는 부분이 많아 경제성이 떨어진답니다. 상단의 이음새가 쉽게 노출돼 밀봉이 힘들고, 옆면의 이중설계로 내부 체적이 다소 줄어들 수도 있습니다.
*G타입 박스 (조립형 밀폐박스)
G타입 박스는 C타입 박스를 개량한 형태로, C타입 박스의 상단 여닫이 형태를 더욱 확장해 내용물을 완전히 밀봉할 수 있는 타입입니다. 접착공정이 필요 없고 하부 강도가 강해 무거운 제품을 보관하기 좋죠. 좌우 측면, 전후면, 상하면 모두 강한 조립성을 보여 충격에 약한 상품을 포장하기에 최적화된 형태입니다.
밀봉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설계된 만큼 다른 타입에 비해 소요되는 종이량이 많습니다. 그만큼 제조비용도 높죠. 때문에 고급 전자제품, 컴퓨터 기판 등 고가 제품의 포장에 주로 사용된답니다. 조립형 박스로 최종 외관이 유려하지만, 테이프로 밀봉해야 하는 용도로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 P타입 박스 (피자박스)
박스 타입이 A, B, C, D였는데 왜 갑자기 P냐고요? 피자(Pizza) 박스로 많이 쓰여, P 이니셜을 따서 그렇답니다. P타입 박스는 G타입 박스를 개선한 형태로, 경제적이면서도 편리하답니다. 완전 밀봉을 위해 종이 소비량이 상당히 많고 조립 방법이 복잡한 G타입과 비교하면 조립이 간단해 포장시간을 단축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답니다.
피자와 같은 음식물을 포장하는데 주로 쓰고, 액자나 판촉물 배포에도 사용한답니다. 단, 상자의 좌우측면이 홑겹이기 때문에 중량이 무거운 제품을 포장하기에는 적당하지 않죠. 내용물의 완충 효과를 기대하기 어려워 별도의 완충재가 필요할 수도 있답니다.
지금까지 대표적인 포장박스의 형태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일상에서 자주 접하던 형태도 있고, 다소 생소한 형태도 있었죠? 소비자 입장이 아니라 직접 포장박스를 사용해 포장을 해야 하는 입장이 되었을 때 보다 적합한 박스를 선택할 수 있는 길잡이가 됐다면 좋겠네요. 다음 편에서는 골판지 종류에 따른 장단점을 알아보도록 할게요.
글 / 이혜원
(won@i-db.co.kr)| 작성기사 더보기
[ⓒ 산업정보포털 idb.imarke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상품 보기
관련 기사 보기
-
- 포장박스 고를 때 발견한 의문의 알파벳,SK.K.B는 이런 뜻입니다
- 포장박스를 구매하려고 검색해보면 “SK.S.B”, “SK.K.B"같은 약자들을 볼 수 있는데요. 처음 박스를 구매하는 분들은 알쏭달쏭하기만 하죠. 그래서 오늘은 포장박스의 재질과 가공방식에 대해 알려드리려 합니다!
-
- 피자포장은 P타입 책포장은 D타입…포장박스, 아는만큼 보인다
- 다 비슷비슷해보이는 포장박스들도 알고 보면 타입이 있답니다. 내용물에 따라 포장도 달라지는건데요, 피자를 담는 P타입 박스는 조립이 쉽지만 내용물이 완전히 밀봉이 되지는 않는 제품이죠. 그런가 하면 완전히 밀봉이 가능하지만 고가인 G타입은 전자제품 등을 포장하는데 쓰인답니다. 용도에 따라 다른 박스 타입별 특징을 살펴볼까요?
-
- 포장박스를 파헤쳐라 시리즈 1편 형태 - A타입 박스
- 오늘 파헤쳐볼 대상은 업태, 업종을 불문하고 모든 사업장에서 사용한다고 봐도 무방한 올라운더! 바로 포장박스입니다! 사업장 한 켠에 도란도란 세워져 있는 포장박스는 너무나 익숙하실 텐데요. 우리에게 너무나 익숙하지만 사실 포장박스는 파헤치면 파헤칠수록 아주 복잡하고 공부할 것이 많다는 것 알고 계신가요?
-
- 포장박스를 파헤쳐라 시리즈 1편 형태 - B타입/C타입 박스
- 지난 번 A타입의 포장박스 기억하시나요?? 오늘은 전 편에 이어 이번엔 B타입과 C타입 박스를 알아봅시다.
-
- [리뷰] 한국 물류산업의 현재와 미래! : 국제물류산업전을 가다
- 계단을 자동으로 오르내리는 리프트카, 작업자의 동선을 따라 움직이는 모바일 파워 카트, 무인 배송이 가능한 드론 기기까지. 물류, 배송, 패키지 등 제품을 한자리에서 살펴볼 수 있는 국제물류산업전이 킨텍스 제2 전시장에서 열리고 있다.
-
- [궁금한이야기 ⓘ] 내 택배는 왜 옥뮤다 삼각지대에 빠졌을까
- 온라인쇼핑 이용자들에게는 호환마마보다 무서운 존재가 있다. '옥뮤다 삼각지대', '지옥천'라 불리는 옥천HUB다. 옥천HUB는 CJ대한통운의 허브터미널로 택배가 이 터미널을 거치면 지연되는 것은 물론, 사라지기까지 한다는 흉흉한 소문이 있다. 옥뮤다 삼각지대라는 이름은 항공기나 선박이 이유 없이 사라진다는 대서양의 '버뮤다 삼각지대'에서 따왔다.
-
- [아이위키] 다이소박스
- 다이소몰의 포장재 브랜드다. 우체국 택배박스, 소량인쇄, 쇼핑몰박스 서비스를 제공한다. 플라스틱(단프라) 박스는 내수성, 내마모성이 강해 장기간 사용할 수 있다. 사용후 접거나 다단 적재가 가능해 보관하기도 편하다. 초록색, 노란색 파란색 중 선택할 수 있다. 플라스틱 사출물, 의류 포장, 중량물 포장 등에 쓸 수 있고, 종이박스가 사용되는 모든 범위에서 사용할 수 있다.
-
- [일본 Trusco ①] 박스야 꼼짝마! 박스홀더 사용기
- 박스 포장을 하다 보면 뚜껑이 자꾸 닫혀서 불편해요. 걸리적거리는 박스 뚜껑을 어떻게 할 수 없을까? 그런 고민에 나온 아이디어 제품이 바로 여기 있습니다. 일본 브랜드 '트라스코'에서 만든 박스 홀더인데요, 각종 아이디어 상품들을 팔고 있죠. 그래서 한번 직접 사용해 봤습니다.
-
- 당신의 박스테이프는 죄가 없다
- 조용한 사무실에서 박스테이프를 뜯었는데 "끼익끼익"하는 소음 때문에 민망했던 경험, 한번쯤 있으시죠? 그런데 어떤 테이프는 또 소음 없이 부드럽게 뜯기기도 하구요. 그 차이는 바로 테이프 점착제의 원료에서 오는데요, 소음이 심한 박스테이프는 아크릴화합물로 만들어진 아크릴테이프입니다. 시끄럽기는 해도 테이프가 투명하고, 햇빛에서도 부착력이 떨어지지 않아 많이 사용되죠. 만약 여름철 야외에 내놓을 제품에 테이프를 부착해야 한다면 아크릴테이프가 좋겠네요.
-
- [아이위키] 접착 테이프
- 물체를 붙이기 위해 사용하는 도구로 원형의 심에 접착 물질이 발린 테이프가 둘둘 말려있다. 가정이나 사무실에서 쓰는 제품은 스카치테이프, 포장용으로 쓰는 제품은 박스테이프라고 부른다. 셀로판 테이프는 테이프 재료로 쓰이는 투명한 소재다. 인체에 무해하고 식품포장 및 고급 포장재로 쓰여 비싼 편이다. 통칭?스카치테이프. 스카치(Scotch)는 3M의 하위 브랜드로, 워낙 유명해서 다른 브랜드 제품도 스카치테이프라고들 한다.